LG전자 ERP 도입 성공사례

 1  LG전자 ERP 도입 성공사례-1
 2  LG전자 ERP 도입 성공사례-2
 3  LG전자 ERP 도입 성공사례-3
 4  LG전자 ERP 도입 성공사례-4
 5  LG전자 ERP 도입 성공사례-5
 6  LG전자 ERP 도입 성공사례-6
 7  LG전자 ERP 도입 성공사례-7
 8  LG전자 ERP 도입 성공사례-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LG전자 ERP 도입 성공사례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I. 서론
1. 기업선정과 이유
2. 회사소개
II. 본론
1. ERP 도입 배경
2. ERP 구축내용
3. 주요 도입 효과
III. 결론
1. 결론


본문내용
조직적인 측면에서 과거에는 국내에서만 생산함으로 내수에 중점을 두며 경영활동을 하였었지만 글로벌 기업으로서 해외법인, 해외 생산 등 다양한 나라에서 경영활동을 함으로서 조직이 점점 더 비대해지고, 복잡해지는 건 당연한 것일 것이다. LG전자 역시 글로벌 기업으로서 도약함으로서 전세계 72개의 해외 법인의 글로벌 경영활동을 전개하고 있고, 이것은 조직의 복잡성과 비대화로 이어졌다. 이러한 복잡성은 기업의 의사결정에 있어서 신속한 결정을 내리기가 어려워졌고, 이것은 경쟁에서 뒤쳐질 수 도 있는 결과를 초래할 것으로 예상 되어 졌다. 이를 ERP System을 통해 조직의 슬림화 및 고객지향적 조직화로 의사결정의 신속함과 동시에 고객만족을 이끌어 낼 수 있고, 선진 업무 프로세스인 ERP를 활용함으로서 기업 정보시스템의 변화를 이끌어 내고자 하였다.

위와 같은 문제점들을 인식. 경영환경의 최적화와 전사적인 기업 경쟁력 향상, 그리고 최신 기술 변화에 발 빠르게 대처하기 위한 필요성에 따라 ERP도입을 고려하게 되었다. 많은 비용이 들어가는 ERP시스템에 있어 솔루션을 선택한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며 많은 정보수집을 통한 합리적 의사결정이 수반되는 일이었고, SAP, 오라클, 삼성SDS, LG CNS, 더존 등 수많은 ERP시스템 중에서 오라클의 ERP를 선정하였다. 이러한 이유에 있어서는 보다 경쟁력 있는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하기위해 LG전자가ERP시스템을 추진하고 있다면, 오라클은 세계 정상의 Business Strategic Partner로서 ERP분야에 있어서의 기술력과 경험은 SAP에 비해 부족하지만 DBMS분야에선 따라올 기업이 없을 정도로 높은 경쟁우위를 지니고 있고, 그동안 많은 ERP 기업들을 M&A함으로서 기술력을 흡득하고 있는 상황이었다. 또한 오라클은 자신들의 ERP 시스템에 대해 강한 자신과 확신이 있었고, 자체적으로도 전사적 조직을 대상으로 GSP(Global Standard Process 글로벌 표준 프로세스)기반의 ERP시스템을 실천하고 있는 기업이었다. 이에 따라 LG전자는 자사의 ERP시스템 구축 프로젝트를 위한 솔루션 파트너로 오라클을 선택했다.

2. ERP 구축내용
LG전자는 재무회계 프로세스, 생산계획 및 출하업무 프로세스, 영업업무 프로세스, 제품개발 프로세스, 고객관리 프로세스, 조달물류 프로세스 등 6개 부문에 걸쳐 3년 6개월 동안 단계적으로 ERP시스템을 구축하였다. 이에 대해서 순서대로 알아보기로 한다.
① 재무회계 프로세스
재무회계 프로세스의 추진 과제 및 목표는 재무정보의 적시제공(신속성), 정확한 재무정보관리(정확성), 경영의사결정에 유용한 재무정보제공(유용성), 사용자중심 시스템구축(편리성)의 5가지 목표로 추진하고자 하였다.
② 생산 계획 및 출하 업무 프로세스
BOM(Bill Of Material) 생성으로부터 원가 관리까지의 공장업무 전반을 대상으로 추진한다.
설계관리 : BOM을 설계자가 직접 전산에 등록하고 검토, 승인, 배포
생산관리 : 시스템 내에서 변경 요청/승인 및 온라인 정보 공유, 시뮬레이션 기능의 추가
원가관리 : 생산 원가가 실시간으로 회계 처리됨으로서 1일 결산 시스템 형성
③ 영업 업무 프로세스
영업 업무 프로세스에 있어서 정보의 ON LINE화를 통해 실시간으로 정보를 Internet과 Extranet을 통해 전달하고자 하였으며, Data Warehousing을 통해 데이터를 수집, 데이터 마이닝함으로서 기업에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④ 제품 개발 프로세스
ERP 패키지와 별도로 제품 개발 프로세스를 위한 PDM(Product Document Management)시스템을 도입하여 연계 운영하고자 하였으며 PDM의 기능으로는 크게 개발프로세스 관리, 프로젝트 정보 관리, 문서 및 도면 관리, 검토/전개 관리, 타시스템 연계관리가 있다.
⑤ 고객 관리 프로세스
유통 채널에 대한 지원강화 및 고객발굴을 위한 판매 제창출을 실시하고 마케팅활동을 위한 기초 DATA를 제공, 이를 통해 고객과의 지속적인 관계유지를 목표로 고객관리 프로세스를 구축하고자 하였다.
⑥ 조달 물류 프로세스
끝으로 조달 물류 프로세스이다. 제조업체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라고 생각되어 질 수 있는데 이를 위해 LG전자는 GPS의 위치정보 기능을 도입한 GIS VAN(통합 공급 부가가치사슬망)을 중심으로 이루어졌고, 이를 통해 사업본부나 공장, 협력업체에서 운송중인 제품의 위치추적, 도착예정시간등과 같이 실시간으로 정보를 상대에게 제공하고자 하였다.

3. 주요 도입 효과
LG전자는 ERP시스템을 도입함으로 인해 나타난 효과는 크게 부문별 업무의 성과 측면과 전사적 업무의 성과 측면으로 변화된 부분들을 확인할 수 있으며 아래의 표와 같다.

 부문별 성과
업무 구분 주요 성과
1. 설계관리 업무 계획용 BOM 활용
표준 BOM 활용
모델 단위 BOM 활용
2. 공정관리 업무 정기적 활용기능을 이용한 자원의 효율적관리
참고문헌
연세대학교 경영학과 석사논문
LG전자 홈페이지 http://www.lge.co.kr
LG CNS 홈페이지 http://www.lgcns.com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