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기 발달 레포트

 1  아동기 발달 레포트-1
 2  아동기 발달 레포트-2
 3  아동기 발달 레포트-3
 4  아동기 발달 레포트-4
 5  아동기 발달 레포트-5
 6  아동기 발달 레포트-6
 7  아동기 발달 레포트-7
 8  아동기 발달 레포트-8
 9  아동기 발달 레포트-9
 10  아동기 발달 레포트-10
 11  아동기 발달 레포트-11
 12  아동기 발달 레포트-12
 13  아동기 발달 레포트-13
 14  아동기 발달 레포트-14
 15  아동기 발달 레포트-15
 16  아동기 발달 레포트-16
 17  아동기 발달 레포트-17
 18  아동기 발달 레포트-18
 19  아동기 발달 레포트-19
 20  아동기 발달 레포트-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아동기 발달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신체적 발달


Ⅲ. 심리적 발달

1. 감각 발달
2. 언어 발달
3. 인지 발달
4. 지능과 창의성 발달
5. 정서 발달
6. 자기이해의 발달
7. 도덕성 발달


Ⅳ. 사회적 발달

1.학교와 사회적 발달
2.또래관계와 사회적 발달
3.친사회적 행동

본문내용
④서열화
구체적 조작기의 또 다른 특성은 사물을 영역별로 차례대로 배열할 수 있는 능력을 획득하게 된다는 점이다. 유아기에는 길이가 다른 여러 개의 막대기를 놓고 이를 상호관계에 따라 순서대로 배열해 보라고 지시하면 유아는 많은 오류를 보인다.
그러나 아동기에는 특정한 속성에 따라 유목으로 나누면서, 동시에 거의 시행착오 없이 상호관계에 따라 막대를 순서대로 배열하는 것이 가능하다. 아동은 한 가지 속성에 따라 대상을 비교하면서 순서대로 배열하는 단순 서열화(simple seriation) 뿐만 아니라, 두 가지 이상의 속성에 따라 대상을 비교해서 순서대로 배열하는 다중 서열화(multiple seriation)도 가능하다. 이러한 서열화의 개념은 수들 간의 관계를 이해하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하므로 수학을 배우는 데 필수적이다.

2)인지 양식
인지양식(cognitive style)이란 개인이 환경에 대해 인식하고 반응하는 양식으로서 아동기에 나타나기 시작하는 것이다. 예를 들면, 어떤 아동은 주어진 문제에 곧바로 답을 하는가 하면, 또 다른 아동은 한참 생각한 후에 답을 한다. 이와 같은 인지양식은 아동의 성격을 반영할 뿐만 아니라 아동의 인지적 수행에도 영향을 미친다.

①수렴적 사고와 확산적 사고
수렴적 사고(convergent thinking)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사용하는 사고의 한 종류로서, 여러 가지 가능한 해결책이나 답들 가운데 가장 적합한 해결책이나 답을 모색해가는 사고를 말한다. 예를 들어, 수학문제를 풀거나 조각그림 맞추기는 수렴적 사고를 요한다. 학교 수업에는 한 개의 정답만 있는 문제가 많으므로 상당 부분이 수렴적 사고를 필요로 한다. 따라서 많은 학동기 아동들이 수렴적 사고를 채택하는 일은 놀라운 일이 아니다.
확산적 사고(divergent thinking)는 Guilford(1967)가 지능의 구조를 설명하는 모형에서 제시한 개념인데, 이것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해결책이나 답을 모색하는 사고를 말한다. 사고의 유창성(fluency), 융통성(flexibility), 독창성(originality), 정교성(elaboration), 집착성(persistence) 등이 확산적 사고에 포함되는 능력이다. 확산적 사고는 아동들에게 옷걸이나 신문지의 여러 가지 용도에 관해 질문하거나 동그라미 속에 다른 그림을 될 수 있는 대로 많이 그리게 함으로서 측정한다(Kogan, 1983). 이때 답변의 수와 독창성을 가지고 확산적 사고를 평가한다.


참고문헌
김동배·권중돈(2010), 인간행동이론과 사회복지실천, 학지사
정옥분(2009), 발달심리학, 학지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