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미디어] 미디어와 문화 제국주의

 1  [국제 미디어] 미디어와 문화 제국주의-1
 2  [국제 미디어] 미디어와 문화 제국주의-2
 3  [국제 미디어] 미디어와 문화 제국주의-3
 4  [국제 미디어] 미디어와 문화 제국주의-4
 5  [국제 미디어] 미디어와 문화 제국주의-5
 6  [국제 미디어] 미디어와 문화 제국주의-6
 7  [국제 미디어] 미디어와 문화 제국주의-7
 8  [국제 미디어] 미디어와 문화 제국주의-8
 9  [국제 미디어] 미디어와 문화 제국주의-9
 10  [국제 미디어] 미디어와 문화 제국주의-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국제 미디어] 미디어와 문화 제국주의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문화제국주의란?

1. 문화 제국주의

2. 미디어의 국제화

3. 기타나라의 제국화 과정

1)캐나다-이웃사람다운 섭취

2)브라질:미디어 신 제국주의/하부 제국주의

3)영국:대처-머독의 압박

4)이탈리아:상업주의의 급속한 상승

5)바르바도스와 자메이카,카리브섬들:완성되지 않은 탈 식민화

6)인도 : 진보적 상업주의



(1)저팬니매이션

(2)디즈니메이션


본문내용
2. 미디어의 국제화

기본적으로 미디어 국제화의 차원을 이해하게 되면 결국 미래 모든 미디어의 중요성을 고려할 수 있다. 우리가 논의해야 할 부분은 매스 미디어 국제화의 본질과 잠재적인 성과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사회 변동과 세계의 변화를 이끄는데 기여한 사회적 힘으로서의 미디어 국제화와 현실에서 미디어의 소유, 제작, 이데올로기, 콘텐츠, 정치력, 수용자 그리고 기술 등에 대한 개념 분석이다.
국제 미디어의 본질로써 범용적 소비(universal consumption)를 들 수 있다. 이것은 아마도 서구 미디어의 침투와 지배로 인해 생겨난 소비 현상이다.
국제화란 시간과 공간의 한계의 극복과 문화적 경계의 극복을 의미하기도 한다.
그러면 여기서 미디어 국제화는 무엇을 뜻하는가?
매스 미디어의 국제화는 민주주의적이라든지 평등주의적인 현상이 아니다. 미디어 국제화는 세계 여러 국가의 다양한 상황에 따라 적응하는 과정이다. 한 예를 들어 인도에서는 인구 천 명당 오직 61대의 TV를 소유하고 있는데 일반 서민들은 개별적으로 수상기를 구입하기가 어려워 특히 농촌 지역에서는 ‘video van'이라는 공동 시청 TV가 유행하고 있다. 이는 미디어 접근의 국제적 불평등을 보여주는 것이고, 예전에 고립되었던 지역마다 매스 미디어가 침투하고 있음을 말해 준다. 물론 국제화된 미디어가 우리에게 어떤 희망을 부여하겠지만, 동시에 이러한 발전이 미칠 사회적 폐단에 대해서도 인식해야 한다.
미디어 국제화에 따른 세가지 중심 개념-소유, 콘텐츠, 소비
매스 미디어의 국제화는 집중화된 형태의 국제 미디어 산업으로 나타난다. 국제 미디어 산업의 소유와 통제는 소수의 부유한 산업국가에 견고히 뿌리를 내린 채 이루어진다. 실제로 부유한 국가에서 미디어 산업의 소유와 통제를 지배하고 있기 때문에 미디어 상품 역시 모두 그들에 의해서 통제되고 있는 셈이다. 미디어를 통해서 제작되어 세계적인 분배망을 이용하는 그들의 콘텐츠는 주로 빈곤한 국가로 유입되는데, 이 과정에서 국가간의 긴장 관계가 심화되기 쉽다. 서구 사회 위주의 국제 미디어는 미디어 국제화가 ‘문화 제국주의’와 동일시되는 상황을 낳게 된다. 미디어 산업이 일부 선진국에 치중된 만큼 미디어 소비 역시 세계적인 인구 분포를 고려할 때 선진국의 엄청난 인구에 의해 자체 소비되고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