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연예술] 프랑스희극 장라 신 `페드르` 고전비극 작품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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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공연예술] 프랑스희극 장라 신 `페드르` 고전비극 작품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작가 소개

2 페드르 극의 역사

3 인물 소개

4 줄거리


본문내용
생애 : 1639년 12월 22일 - 1699년 4월 21일
장 밥티스트 라신은 프랑스의 극작가로, 몰리에르, 피에르 코르네유와 함께 17세기 프랑스의 3대 극작가 중 하나로 여겨진다.
라신의 생애
1639년 라 페르테 밀롱에서 태어난 장 라신은 어린 나이에 고아가 되어 조모인 마리 데물랭 곁에서 자라게 된다. 그는 거시거 랑슬로, 니콜, 아몽, 그리고 앙투안르 메트르와 같은 위대한 스승들로부터 고대정신 특히 헬레니즘의 확고한 지식과 섬세한 감성을 터득하였다.

그는 호메로스, 플라톤, 소포클레스 등의
이교적 고전을 탐독함으로써 희랍적 정신
그리고 언어감각을 익혔으며, 그것이 훗날 라신을 위대하고 순수한 예술가로 만든 원동력이 되었다고 볼 수 있다.
한 편, 포르 루아얄의 교육을 통하여 라신은 그들이 항상 문제시하는 신의 은총
그 자체보다도

정념에 빠진 인간의 비참함
이 어떤 지경에 이르게 되는 지를 인식 하게된다.
라신은 그의 비극 속에 은총 자체를 드러내어 강조하기보다 인간을 사로잡은 정념의 저항할 길 업는 잔혹함을 더없이 강렬한 빛깔로 그려놓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시각을 달리하는 많은 평자들은 그가 그의 비극작품 속에 이교적 신화를 기독교화하였다는 평을 한다.
사실상, 라신은 젊은 시절 한 때, 성직자가 되려고 남프랑스의 위제스에 간 일도 있었으나 천성적으로 감수성이 예민하고 열정적 시인의 혼을 지녔던 그는 1664년 코르네유의 명성이 기울어지고 키노가 각광을 받는 등 17세기 프랑스 문학 사상 일대 전기를 맞이하게 되자 마침내 연극에 착수다. 라신은 코르네유 작품 속에서 비극을 결정해 주고 있는 성격들을 그대로 비극에 남겨놓고 있다. 그러나 그는 거기에 새로운 정신을 불어넣고자 시도하였다.
희랍 비극(그리스 비극) : 에우리피데스의 “화관을 쓴 이폴리트”
기원전 428년
페드르의 이야기를 주제로 삼은 최초의 희랍비극이다.
극의 중심 주제를 인간적 차원의 사랑이 아닌, 인간에게 복종을 강요하는 여신의 복수에 초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