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극] 고전주의와 낭만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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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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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01 고전주의와 연극
02 낭만주의와 연극
03 고전vs낭만 비교분석
04 Quiz



본문내용
01 고전주의와 연극
고대로마 시민의 최고계급을 의미하는 클라시쿠스(classicus)에서 유래

만인의 본이 되는 모범적 작품이 가지는 양식이라는 것으로
문화, 음악, 건축, 미술 등 넓은 영역에 달하며,
명석한 질서에 바탕한 완성된 표현을 지향하는 양식경향 및 예술이념

르네상스 운동에서 출발하였으며, 절제와 균형, 질서를 지향하는

이성과 합리적 판단에 기초한 문학예술

배경
르네상스(RENAISSANCE)

이탈리아 어로 ‘부흥’, ‘부활’을 뜻하며, 중세시대에서 근대화로 넘어오는 중요역할을 한 학문적, 문화적 운동

기존의 ‘신’ 중심의 중세시대에서 ‘인간’ 중심의 세계로 넘어 올 수 있는 계기를 만들었다.

그리스 시대의 미학적 관념

그리스 시대의 사람들은 아름다움의 본질은 “형”에 있다고 생각

그리스인들의 이성에 의한 완벽한 법칙에 의한 아름다움 추구는 고전주의가 법칙과 규칙으로 인한 완벽함을 추구하는 데 가장 큰 영향을 끼쳤다고 할 수 있다.

새로운 질서의 갈망

영토 전쟁이 일어나고 있던 사회적 배경에 의한 불안함과 새로운 질서가 생겨나길 바랬던 이런 바람은 형식과 법칙을 중시하던 고전주의에 영향을 주었다.

특징
‘질서를 확립시키기 위한다’

주인공
- 성격 : 뚜렷, 파악하기 쉬움
- 행동 : 투명, 명확하게 전달
- 태도 : 고상하고 진지

완성을 기하는데 필요한 엄격성만 존재

무대지시가 거의 없다.

명확하고 존엄한 감동적인 인물과 그 인물이 겪는
비극을 우리에게 남겨준다.

현실성
연극은 현실에서 일어날 법한 사건을 다루어야 한다

도덕성
연극의 목적은 바로 “교훈”이었기에, 이런 도덕성은 더욱더 강조됨

보편성
연극은 모든 인간에게 일어날 수 있는 보편적인 경우를 그려야만 한다

시간의 일치
연극의 이야기가 24시간 이내에 일어나야 한다는 법칙

장소의 일치
연극의 이야기는 한 장소에서만 일어나야 한다

행동의 일치
“이야기는 행동의 모방이므로, 반드시 하나의 전체 행동을 모방해야 한다”

세부성의 배제
이야기를 끌고 가는 주인공의 행동, 커다란 이야기를 위한 행동만이 중요

예술가 장라신


프랑스 과전비극의 대표작이며 장 라신의 마지막 작품

그리스 신화와 연관되어 있으며, 아리스토텔레스의 영향을 크게 받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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