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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리코더 악기의 명칭
Ⅲ. 리코더 악기의 역사
Ⅳ. 리코더 악기의 기본자세
Ⅴ. 리코더 악기의 텅잉
Ⅵ. 리코더 악기의 운지법
Ⅶ. 리코더 악기의 교육적 효과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리코더가 교육용 악기로 사용된 것은 1935년 영국의 Edger Hunt가 런던의 음악학교에서 리코더의 집단 교육을 시작한 것이 그 시초라고 한다. 그 후 1937년에는 리코더 연주협회가 창립되어 활발한 활동이 전개되었다. 세계 제 2차대전 무렵 리코오더의 수요는 급격히 증가되어 그 때부터 대량 생산의 플라스틱 악기가 제작되기 시작하였다.
각 나라에서 리코더를 교육용 악기로 사용한 것은 제2차 세계대전 후의 일이다. 우리나라에서는 1963년 이후 선택악기로 사용되어 오다가 1973년 교육과정이 개정됨에 따라 필수악기로 선정되었다.
리코더는 바로크식 혹은 영국식과 저먼식 혹은 독일식의 두 종류가 있는데 바로코식이 전통악기이며, 저먼식은 1930년경 독일에서 리코더를 교육용 악기로 운지를 간단히 하기 위하여 개량한 것이다.
저먼식은 우리나라를 비롯하여 일본, 독일에서 사용하고 있으나 본격적인 리코더 연주를 하려면 바로코식을 사용해야 한다는 견해가 높아지고 있다. 바로코식은 밑에서 셋째 구멍이 크고 저먼식은 작으며 뒷구멍 위에나 악기 케이스에 바로코식은 B, 저먼식은 G 로 표시되어 있다.
바로크식은 저음 운지가 복잡한 대신 고음부의 사이음 운지가 비교적 간편하여 고음의 연주에 적합하고 저먼식은 관 내부의 둘레가 크기 때문에 저음부의 소리가 잘 나고 낮은 음부터 음계를 연주할 때 구멍 순서대로 음계를 낼 수 있는 대신 고음부의 사이의 음을 내는 운지가 복잡하다는 단점이 있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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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주애(1994) - 초등학교 음악과 교육과정의 개정 차시별 비교, 경북대학교 교육학 석사학위논문
이용일(1999) - 음악교육학 개설, 서울 : 현대음악출판사
이홍수(1992) - 느낌과 통찰의 음악교육, 서울 : 세광음악출판사
유덕희(1983) - 음악교육론, 서울 : 개문사
장창환·조효임·이동남 공저(1998) - 초등음악과 지도법, 서울 : 삼호출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