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악기(한국전통악기) 단소 바른자세, 국악기(한국전통악기) 단소 호흡법, 국악기(한국전통악기) 단소 독보법, 단소 주법, 단소와 리코더 비교

 1  국악기(한국전통악기) 단소 바른자세, 국악기(한국전통악기) 단소 호흡법, 국악기(한국전통악기) 단소 독보법, 단소 주법, 단소와 리코더 비교-1
 2  국악기(한국전통악기) 단소 바른자세, 국악기(한국전통악기) 단소 호흡법, 국악기(한국전통악기) 단소 독보법, 단소 주법, 단소와 리코더 비교-2
 3  국악기(한국전통악기) 단소 바른자세, 국악기(한국전통악기) 단소 호흡법, 국악기(한국전통악기) 단소 독보법, 단소 주법, 단소와 리코더 비교-3
 4  국악기(한국전통악기) 단소 바른자세, 국악기(한국전통악기) 단소 호흡법, 국악기(한국전통악기) 단소 독보법, 단소 주법, 단소와 리코더 비교-4
 5  국악기(한국전통악기) 단소 바른자세, 국악기(한국전통악기) 단소 호흡법, 국악기(한국전통악기) 단소 독보법, 단소 주법, 단소와 리코더 비교-5
 6  국악기(한국전통악기) 단소 바른자세, 국악기(한국전통악기) 단소 호흡법, 국악기(한국전통악기) 단소 독보법, 단소 주법, 단소와 리코더 비교-6
 7  국악기(한국전통악기) 단소 바른자세, 국악기(한국전통악기) 단소 호흡법, 국악기(한국전통악기) 단소 독보법, 단소 주법, 단소와 리코더 비교-7
 8  국악기(한국전통악기) 단소 바른자세, 국악기(한국전통악기) 단소 호흡법, 국악기(한국전통악기) 단소 독보법, 단소 주법, 단소와 리코더 비교-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국악기(한국전통악기) 단소 바른자세, 국악기(한국전통악기) 단소 호흡법, 국악기(한국전통악기) 단소 독보법, 단소 주법, 단소와 리코더 비교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국악기(한국전통악기) 단소의 의미

Ⅲ. 국악기(한국전통악기) 단소의 용도
1. 양단병주
2. 생소병주
3. 삼병주
4. 세악합주

Ⅳ. 국악기(한국전통악기) 단소의 바른 자세
1. 몸의 바른 자세
2. 단소 잡는 법

Ⅴ. 국악기(한국전통악기) 단소의 호흡법
1. 복식호흡
2. 복식 호흡 연습의 실제

Ⅵ. 국악기(한국전통악기) 단소의 독보법
1. 정간보
2. 독보법

Ⅶ. 국악기(한국전통악기) 단소의 주법
1. 평취
2. 역취
3. 옥타브
4. 동일음 중복 시 주법

Ⅷ. 단소와 리코더의 비교

Ⅸ.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우리나라는 여러 면에서 괄목할 만한 발전을 이룩하였지만 물질적 바탕이 되어야 할 국민의 정신적 성장이 그에 발맞추어 충실히 달성되었는지 반성하지 않을 수 없다. 더욱이 물밀듯 들어오는 외래문화의 와중에서 우리의 것이 점점 사라져 가고 희미해져 간다는 사실은 모두 반성해야 할 중요한 과제가 아닐 수 없다.
특히 우리나라는 유구한 역사와 찬란한 전통 문화를 창조해 왔으며 단일 언어를 사용해 온 언어의 어법을 바탕으로 하여 그 나라의 음악이 이루어진다는 점에서 문화 민족의 긍지를 가진 나라이다.
민족의 주체성을 확립하기 위한 바람직한 교육은 민족 문화 유산에 기대할 수밖에 없고 학교 교육이 조상의 문화유산에 계승하여 민족문화 발전에 기여해야 한다고 할 때 국악 교육은 민족성 확립을 위하여 그 의의가 무척 큰 것이다.
음악 교육에 있어서의 사명의 한 가지는 그 민족 고유의 전통 문화를 계승하는 일이다
전통 음악은 우리 민족의 고유성과 전통성을 지닌 민족의 음악이며 겨레의 생활 속에 깊이 뿌리박고 전해오는 우리의 예술이다. 학교 음악교육에서 특히 유의해야 할 점은 통합적인 전통 음악 교육이다. 통합적인 지도가 강조되는 이유는 이해, 표현, 감상 등의 각 영역 지도가 보다 더 높은 차원에서 서로 유기적으로 통합되어 음악 교육 본래의 목적을 보다 효과적으로 성취하기 위함이다. 요컨대 전통음악에 대한 다양한 경험을 통하여 우리 음악에 대한 긍정적인 이해와 초보적인 표현 능력을 갖추도록 하는 것이 학교 교육이 안고 있는 중요한 과제이다.

Ⅱ. 국악기(한국전통악기) 단소의 의미

죽관 악기이며 구조가 간단하고 휴대가 편하여 남녀노소 누구나 쉽게 배울 수 있다. 음색이 맑고 청아하며 신비로워서 향토적이고 서정적인 감정과 조상의 얼이 담긴 포근하고 애절한 감정을 불러일으킨다. 가곡, 시조 반주는 물론 생소병주(생황+단소)와 합주, 독주 악기로 널리 애용되고 있다. 재료는 3-4년 정도 묵은 황죽, 오죽 ,청죽(마디 많은 황죽)등을 쓰며, 해풍을 받은 전라도 경상도의 야생 황죽을 으뜸으로 친다.
참고문헌
김정수 외 : 전통 음악 학습 지도법, 서울 : 세광음악출판사, 1991
김우현 : 전통음악의 원리와 교육, 한국음악교육연구회
신대철 : 우리음악 그 맛과 소리깔, 민속원, 2001
손태룡 : 한국음악개론, 1996
이생강 : 이생강 민속악 단소 교본, 솔과학, 2002
최종민 : 국악의 새로운 숨결, 서울 : 행림출판사, 1989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