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전통악기(국악기) 단소 기본음,운지법,호흡법, 한국전통악기(국악기) 단소 정간보 독보법,정간보 기보법, 한국전통악기 단소 연주법,제작법

 1  한국전통악기(국악기) 단소 기본음,운지법,호흡법, 한국전통악기(국악기) 단소 정간보 독보법,정간보 기보법, 한국전통악기 단소 연주법,제작법-1
 2  한국전통악기(국악기) 단소 기본음,운지법,호흡법, 한국전통악기(국악기) 단소 정간보 독보법,정간보 기보법, 한국전통악기 단소 연주법,제작법-2
 3  한국전통악기(국악기) 단소 기본음,운지법,호흡법, 한국전통악기(국악기) 단소 정간보 독보법,정간보 기보법, 한국전통악기 단소 연주법,제작법-3
 4  한국전통악기(국악기) 단소 기본음,운지법,호흡법, 한국전통악기(국악기) 단소 정간보 독보법,정간보 기보법, 한국전통악기 단소 연주법,제작법-4
 5  한국전통악기(국악기) 단소 기본음,운지법,호흡법, 한국전통악기(국악기) 단소 정간보 독보법,정간보 기보법, 한국전통악기 단소 연주법,제작법-5
 6  한국전통악기(국악기) 단소 기본음,운지법,호흡법, 한국전통악기(국악기) 단소 정간보 독보법,정간보 기보법, 한국전통악기 단소 연주법,제작법-6
 7  한국전통악기(국악기) 단소 기본음,운지법,호흡법, 한국전통악기(국악기) 단소 정간보 독보법,정간보 기보법, 한국전통악기 단소 연주법,제작법-7
 8  한국전통악기(국악기) 단소 기본음,운지법,호흡법, 한국전통악기(국악기) 단소 정간보 독보법,정간보 기보법, 한국전통악기 단소 연주법,제작법-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추천자료
  • 국악기(한국전통악기)단소 역사,쓰임, 국악기(한국전통악기) 단소 연주자세,안공법,주법, 국악기(한국전통악기) 단소 악보 독보법,장식음,표현부호
  • 한국전통악기(국악기)단소 역사, 한국전통악기(국악기)단소 기호,장식음,운지법,국악보독보법, 한국전통악기(국악기)단소 소리내는법,지도모형
  • 국악기(한국전통악기) 단소의 유래, 국악기(한국전통악기) 단소의 기본과 자세, 국악기(한국전통악기) 단소의 악상기호와 장식음, 국악기(한국전통악기) 단소의 정간보 표기법, 국악기(한국전통악기) 단소의 독보법
  • 국악(한국전통음악)의 개념과 구성요소, 국악(한국전통음악)의 음계와 국악기(한국전통악기)의 분류, 초등학교국악교육의 국악기지도, 초등학교국악교육의 민요와 장단지도, 초등학교국악교육의 장구지도와 평가방법
  • [국악][한국전통음악]국악(한국전통음악)의 음악적 특징과 이론적 배경, 국악(한국전통음악)의 연주 형태, 국악기(한국전통악기)의 분류, 국악기(한국전통악기)의 종류별 특징, 국악기(한국전통악기)의 원리, 국악기(한국전통악기) 사례
  • [국악][한국전통음악]국악(한국전통음악) 정의와 음계생성원리, 국악기 이해와 국악곡 해설 사례, 국악(한국전통음악) 학년별 감상제재곡과 교과서제재곡, 국악(한국전통음악) 장단지도와 감상지도, 국악(한국전통음악) 감상실기평가
  • 국악(한국전통음악) 용어, 국악기 분류와 종류, 국악(한국전통음악) 박연 율관, 국악(한국전통음악) 국내공연, 국악강습과 국악강좌, 국악 제언
  • 한국전통음악지도(국악교육)장단지도, 한국전통음악지도(국악교육)단계,모형, 한국전통음악지도(국악교육)창의적활동, 한국전통음악지도 제고방향
  • 한국전통음악교육(국악지도)학년별 지도내용,감상지도방법, 한국전통음악교육(국악지도)장단,연주지도방법, 한국전통음악교육(국악지도)제고방향
  • [국악]국악의 정의,국악사,국악기
  • 소개글
    한국전통악기(국악기) 단소 기본음,운지법,호흡법, 한국전통악기(국악기) 단소 정간보 독보법,정간보 기보법, 한국전통악기 단소 연주법,제작법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한국전통악기(국악기) 단소의 구조와 종류
    1. 구조
    2. 종류
    1) 오죽
    2) 황죽

    Ⅲ. 한국전통악기(국악기) 단소의 기본음과 운지법

    Ⅳ. 한국전통악기(국악기) 단소의 자세
    1. 단소 불 때의 올바른 자세
    1) 시선
    2) 입술모양
    2. 단소 불 때의 주의할 점

    Ⅴ. 한국전통악기(국악기) 단소의 호흡법

    Ⅵ. 한국전통악기(국악기) 단소의 정간보 독보법

    Ⅶ. 한국전통악기(국악기) 단소의 정간보 기보법

    Ⅷ. 한국전통악기(국악기) 단소의 연주법
    1. 소리가 나는 원리
    2. 소리내기의 실제
    3. 입김의 확인

    Ⅸ. 한국전통악기(국악기) 단소의 제작법
    1. 재료 선택
    2. 대나무 채취 시기
    3. 대(竹)의 선택상 유의점
    4. 대(竹)의 손질 방법
    1) 대나무 채취
    2) 대나무 손질
    5. 단소의 제작
    1) 제작 도구
    2) 제작 순서

    참고문헌
    본문내용
    단소는 짧은 취악기라는 뜻에서 붙여진 이름으로 퉁소보다 조금 작은 관악기의 한가지이다. 이 악기의 유래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의 설이 있으나 대체적으로 중국에서 들여왔다는 설과 신라시대 이전부터 전해 내려온 우리 악기라는 설로 구분할 수 있겠으나 신라 시대에 삼죽(대금, 중금, 소금)과 같은 죽부악기가 있었던 것을 미루어 볼 때 신라시대 이전부터 민속간에만 사용되어지다가 조선 후기에 이르러서야 정악 연주에 나타난 것으로 보인다.
    단소는 그 청아한 음색으로 독주 악기로서 널리 쓰일 뿐 아니라, 음색이 비슷한 생황과 2중주를 이루어 생소병주라 불리고, 양금과의 2중주 또는, 양금․해금․단소의 3중주 등에 편성되는데, 단소는 주로 생황이나 양금의 모자라는 지속음이나 장식음 등을 보강해 주므로 아주 잘 어울리는 편성을 이룬다. 단소는 또한 이 밖에도 가곡(歌曲), 가사(歌詞), 시조(時調) 등 정가(正歌)의 반주에도 편성되며 거문고 중심의 관현합주인 줄풍류(細風流) 음악에도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단소는 악기 구조가 간단하고 연주법이 쉬우며 소리가 맑고 아름다우므로 우리 음악을 처음 대하는 사람들이 우리 음악과 쉽게 친해지게 할 수 있는 적합한 악기이다.

    Ⅱ. 한국전통악기(국악기) 단소의 구조와 종류

    1. 구조

    단소는 소리가 맑고 아름다우며 대나무로 만들어진 악기이다. 길이가 39-42㎝ 정도이고 굵기가 1.2㎝~1.3㎝정도이며 각 음공의 지름은 0.5㎝ 가량 되는 세로로 내려 부는 악기이다. 어느 때부터 우리나라에서 연주되기 시작했는지는 기록이 없어 알 수 없다.
    반달 모양(u자 모양)의 취구를 만들고 세로로 아래쪽으로 내려오면서 뒤에 하나 앞에 네게
    참고문헌
    ○ 김세중 지음(2003), 한국음악의 이해 핸드북, 예솔
    ○ 유정원(1992), 초등학교 음악과 교육과정에 나타난 전통음악 내용 분석,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동남(2001), 초등학교단소지도의 이론과 실기, 민속원
    ○ 이경언(1994), 우리나라 전통음악 지도방법에 대한 연구, 서울 : 서울대학교
    ○ 장사훈(1985), 한국전통음악의 이해, 서울 : 서울대학교출판사
    ○ 최시원(1996), 음악교육 어떻게 할 것인가?, 서울 : 도서출판 다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