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보건] 자기애성 성격장애

 1  [정신보건] 자기애성 성격장애-1
 2  [정신보건] 자기애성 성격장애-2
 3  [정신보건] 자기애성 성격장애-3
 4  [정신보건] 자기애성 성격장애-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정신보건] 자기애성 성격장애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 자신을 남들이 평가하는 것보다 현저하게 과대평가하여 웅대한 자기상(grandiose self image)에 집착하며, 대단한 탁월함과 성공을 꿈꾼다. 따라서 자신은 주변 사람들과는 다른 특별한 존재이며 특별한 대우를 받아야 한다는 특권의식을 지니게 되어 매우 거만하고 오만한 행동을 나타낸다. 자신의 과대성향을 유지하기 위해 합리화를 잘하고, 현실에서 여의치 않을 때는 위대한 성취를 이루는 공상에 잘 빠진다. 또한 서로 주고받는 상호성이 결여되어 있어, 언제나 받으려고만 하는 특징을 보인다.
- 이들은 사려 깊지 못하고, 다른 사람을 공감하지 못하며, 명성이나 부, 성공에 집착하고, 이를 위해서는 남을 잘 이용하는 행동특징을 보인다. 자기도취적인 사람은 타인의 평가에 극도로 예민하고, 다른 사람들이 자신을 칭찬하고 찬양해 주기를 바라며, 그렇지 않을 때는 무시하거나 분노를 느낀다. 또한 부끄러움, 부인 등으로 반응하기도 한다. 이들은 거만하고, 자기중심적이지만, 의미 있는 인생을 살아가는 타인들을 시기하거나 경멸하기도 한다. 따라서 주변 사람들로부터 따돌림을 당하거나 잦은 갈등을 경험하게 된다. 아울러 과장되어 있는 웅대한 자기상이 현실 세계 속에서는 자주 상처를 입게 되므로 우울해지거나 분노를 느끼게 된다.

- 자기관 : 독특하고 특별한 존재라고 생각함. 우월하고 특별한 대우를 받아야 하며, 다른 사람들을 지배하는 규칙보다 상위의 존재라고 여김.
- 타인관 : 자신이 뛰어나기 때문에 다른 사람은 열등하다고 봄. 자신의 신하나 대리인으로 여김.
- 신념 : 이들의 주요 인지도식은 “나는 언제나 내 뜻대로 해야 한다”, “나는 어느 누구보다도 특별한 존재다”, “나와 비슷한 특별한 사람과만 교제해야 한다”, “나는 숭배를 받아야 한다” 등이다.
- 감정 : 다른 사람들이 자신이 원하는 것에 협조하지 않을 경우 분노한다. 만일 자신의 책략이 좌절될 때는 우울해한다.
- 책략 : 자신의 우월한 상태를 강화해주고 자신의 개인적 영역을 확장하는 일이라면 무엇이든 한다. 자신의 우월한 상을 끊임없이 강화하는 방법으로 명예, 부, 지위, 권력, 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