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복지] 미혼모복지

 1  [여성복지] 미혼모복지-1
 2  [여성복지] 미혼모복지-2
 3  [여성복지] 미혼모복지-3
 4  [여성복지] 미혼모복지-4
 5  [여성복지] 미혼모복지-5
 6  [여성복지] 미혼모복지-6
 7  [여성복지] 미혼모복지-7
 8  [여성복지] 미혼모복지-8
 9  [여성복지] 미혼모복지-9
 10  [여성복지] 미혼모복지-10
 11  [여성복지] 미혼모복지-11
 12  [여성복지] 미혼모복지-12
 13  [여성복지] 미혼모복지-13
 14  [여성복지] 미혼모복지-14
 15  [여성복지] 미혼모복지-15
 16  [여성복지] 미혼모복지-16
 17  [여성복지] 미혼모복지-17
 18  [여성복지] 미혼모복지-18
 19  [여성복지] 미혼모복지-1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여성복지] 미혼모복지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국내연구동향
2. 개념 및 특성
3. 미혼모의 문제 영역
4. 미혼모복지정책 현황 및 예산
5. 미혼모의 일반적 실태
6. 미혼모를 위한 복지대책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최근에 와서 10대 미혼모들의 지속적인 증가 추세와 함께 출산 후 양육을 희망하는 미혼모들이 증가하는 등 미혼모들의 실태와 의식은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또한, 미혼모들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 대신에 미혼모자세대들을 하나의 가족형태로 받아들여 바르게 이해하고 그들의 권리를 되찾아 주고자 하는 노력들도 사회 일각에서 제시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변화의 양상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미혼모들의 혼외 임신의 결과에 대한 모든 책임은 여성에게만 전가되며, 미혼모들은 과거와 같이 성적으로 문란한 여성으로 간주되어 가족과 사회 내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고 또 이러한 문제는 일부 결손가정의 문제라 인식되어 그 가족들에게까지 어려움을 주고 있다.
이런 분위기는 미혼모들이 자신의 문제를 수용하고 극복하려는 노력을 포기하게 하고 문제를 감추고자 하며 두려움과 불안으로 인해 표면적인 문제인 임신 그 자체를 해결하는데 급급하도록 했다. 뿐만 아니라 임신하기까지의 본인의 문제나 가족, 미혼부, 주변환경, 인간관계 등 복합적인 이유들이 얽혀있어 임신문제를 해결한 후 더 많은 갈등과 혼란으로 어려움을 겪게 되며 자포자기의 길로 갈 수 있는 가능성을 가진다.
서구에서는 미혼모 문제가 도시화, 산업화, 여성의 사회적 역할증대, 여성근로자의 증가, 핵가족발달 등 사회변화와 깊은 관련이 있다고 보고 사회적 지원을 통해 이들의 원만한 사회복귀를 돕고 있다. 예컨대 미혼모에게 어머니로서의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에서 지원을 한다든지 미혼모 학생지원제도, 유급휴가, 출산수당, 양육수당을 지급한다. 즉 선진국에서는 이들의 생활을 현실대로 수용하여 각종 필요한 복지적 서비스를 제공하는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고 이들의 생활단위를 편친가족(片親家族, Single Pareants)이라고 이름하여 정식으로 하나의 가족형태로 받아들여 필요한 서비스를 부여하고 있다.(손의목, 1984)
그러나 우리나라의 미혼모복지정책은 시설보호위주의 구호적인 차원에서 크게 벗어나지 못하고 있으며 미혼모 복지시설도 민간복지기관에서 운영하고 있어 당면문제만을 해결해 주는 실정이다. 그러므로 그들에게 필요한 서비스 프로그램 및 퇴소후의 자립대책마련 등과 같은 적극적인 지원책은 미약한 실정이다.
이제는 우리나라도 미혼모문제를 개인의 도덕성 차원에서 판단하고 개인의 책임으로만 보아서는 안될 것이며 보다 적극적인 자세로 노력해야 할 필요가 있다.
참고문헌
김태진(2002),「여성복지론」.대구대학교 출판부
박성희(2002), 「미혼모의 실태·의식분석과 그 복지대책에 과한 연구」
한국성문화연구소(2002).「미혼모의 복지서비스 개선방안 연구」
보건복지부, 「2004년 모부자복지사업안내」
윤미현(2000), 「10대 미혼모의 임신 및 유아입양 관련요인들에 관한 연구」
김만지(2000), 「미혼모의 스트레스 관리 프로그램 개발과 효과에 관한 연구」
변명숙(2001), 「미혼모의 사회적 문제점과 복지정책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이숙희(2001), 「보호시설 미혼모의 삶에 대한 참여연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