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문학과대중문화] 문학과 영화(구운몽)

 1  [한국문학과대중문화] 문학과 영화(구운몽)-1
 2  [한국문학과대중문화] 문학과 영화(구운몽)-2
 3  [한국문학과대중문화] 문학과 영화(구운몽)-3
 4  [한국문학과대중문화] 문학과 영화(구운몽)-4
 5  [한국문학과대중문화] 문학과 영화(구운몽)-5
 6  [한국문학과대중문화] 문학과 영화(구운몽)-6
 7  [한국문학과대중문화] 문학과 영화(구운몽)-7
 8  [한국문학과대중문화] 문학과 영화(구운몽)-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한국문학과대중문화] 문학과 영화(구운몽)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I. 영화소개
1 장르
2 주제
3 스토리
가) 주요 등장인물
나) 전체 스토리 라인
① 도입
② 에피소드 진행
③ 결말
II. 영화구운몽의 특징
III. 광고방법
IV. 참고 자료
본문내용
나) 전체 스토리 라인
① 도입
조선숙종 때, 서역으로부터 불교를 전하러 온 육관대사가 법당을 짓고 불법을 베풀었는데 용왕도 참석한다. 육관대사는 제자 성진을 보내 용왕에게 사례하도록 했는데, 용왕의 술대접을 받고 돌아오던 성진은 형산 선녀 위부인의 팔 선녀와 석교에서 만나 서로 희롱한다. 선방에 돌아온 성진은 팔 선녀의 미모에 도취되어 불문의 적막함에 회의를 느끼고 속세의 부귀 영화를 원하다가, 육관대사에 의해 팔 선녀와 함께 2009년 미래로 추방된다.
② 에피소드 진행
회남 수주현 재벌의 아들로 태어난 성진(김남길)은 15세에 외무고시를 보러 가던 중 국회의원의 딸 진채봉(서지혜)를 만나 사귀게 된다. 외무고시를 보러 서울로 올라가던 중 클럽 퀸카 계섬월(이시영)과 만남을 가지고, 그리고 난 후 첼로를 켜는 여자로 가장한 음악가의 딸 정경패(한효주)를 만난다. 사법고시1차를 통과한 양소유(김남길)는 정경패(한효주)의 친구인 가춘운(이인혜)과도 인연을 맺는다.
일본의 왕이 독도의 영유권을 주장하니 양소유(김남길)는 절도사로 나가 이를 다스리고 돌아오는 길에 계섬월(이시영)인 줄 알고 만난 여자가 일본의 홍보대사 적경홍(유민)이었다. 서울로 돌아가서 외교관으로써 표창을 받게 되고 양소유(김남길)는 대통령의 딸인 난양 공주(한혜진)의 노래 소리에 화답한 인연으로 외교부 장관이 되는데, 양소유는 정경패(한효주)와의 혼약을 이유로 이를 물리치다가 조폭들 에게 붙잡혀서 협박을 받게 된다.
아키히도 일왕이 쳐들어오자 외교대표가 되어 출진한 양소유(김남길)는, 아키히도 일왕이 보낸 여자 자객 심요연(하지원)과 인연을 맺고, 동해에서는 해군의 딸인 백능파(윤소이)를 도와주어 인연을 맺는다. 그 동안에 난양 공주(한혜진)는 양소유와의 혼약을 이루지 못하여 상실한 정경패(한효주)를 만나 보고, 그 인물에 감복하여 그녀를 제1공주인 영양 공주로 삼는다.
아키히도 일왕을 물리치고 돌아온 양소유(김날길)은 승진을 하게 되고, 영양 공주(한효주), 난양 공주(한혜진), 진채봉(서지혜), 계섬월(이시영), 가춘옥(이인혜), 적경홍(유민), 심요연(하지원), 백능파(윤소이) 8명의 부인을 거느리게 된다.
그 뒤 양소유(김남길)는 진급을 사양하고 제주도 대저택으로 옮겨 산다. 생일을 맞아 잔치를 끝내고 한라산에 올라가 너무도 작게 보이는 사람들의 모습들을 보며 문득 인생의 무상함을 느끼고 비회에 잠긴다. 이에 9인이 현실 세계의 무상과 허무를 논하며 깜빡 잠이들었다가 말소리가 들려 꿈에서 깨어보니 지금까지의 일이 하룻밤의 꿈이었다는 것을 깨닫는다.
③ 결말
다시 본래의 성진(김남길)으로 돌아와 전죄를 뉘우치고 육관 대사의 가르침을 받고 있는데, 8명의 여인들이 찾아와 대사의 가르침을 구한다. 이에 대사가 설법을 베푸니, 성진과 8명의 여인들은 본성을 깨우치고 적멸(보살)의 대도를 얻어 성진과 함께 극락 세계로 돌아간다.

II. 영화구운몽의 특징
“구운몽”의 원 작품과 달리 성진이가 꿈을 꿔서 인간세상으로 내려오지만 우리는 21세기로 배경을 바꾸고 인물도 바꿔보았다. 이로 하여 독자들의 호기심을 불러일으키고 옛날 시대와 현시대를 교차형식으로 출현시켜 신선함을 더해주고 인물도 지금 인기를 끌고 있는 스타 등 연예인으로 바꿔서 독자들의 흥미를 한 층 더 불러일으킬 수 있으며 독자들더러 고전소설의 구수함도 잃지 않은 전제하에서 현시대에서 느낄 수 있는 자극적인 느낌도 들게 한다.

III. 광고방법
1. 게임 내 광고
가) 2~3가지의 게임 맵 상에서 포스터를 노출시킴.
나) FPS게임은 게임 특성상 자유도가 높아 게임 유저들이 돌아다니며 자주 포스터를 접할 수 있어 게임을 하는 도중, 혹은 끝난 후 유저들의 영화에 대한 호기심을 유도해 냄.
다) 영화에서의 등장인물을 캐릭터화 해서 게임을 진행 시킴. 영화와 같은 혹은 비슷한 배경의 게임 상에서 영화와 관련된 이벤트를 진행하여 영화를 보면 게임상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