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문방송학] 멜로드라마 분석

 1  [신문방송학] 멜로드라마 분석-1
 2  [신문방송학] 멜로드라마 분석-2
 3  [신문방송학] 멜로드라마 분석-3
 4  [신문방송학] 멜로드라마 분석-4
 5  [신문방송학] 멜로드라마 분석-5
 6  [신문방송학] 멜로드라마 분석-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신문방송학] 멜로드라마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멜로의 정의

2. 변하지 않는 몇 가지 멜로공식!

(1) 내러티브 측면

(2) 미장센 측면

(3) 영화음악

3. And so on, 그리고 마무리

본문내용
2. 변하지 않는 몇 가지 멜로공식!

(1) 내러티브 측면
얕게 봤을 때에는 시대에 따라, 나라에 따라, 감독에 따라… 다른듯하지만 대부분의 경우 약간의 스타일의 변화만 있을 뿐 내러티브 적인 면에서 멜로드라마가 갖는 공통적인 특성은 변함이 없어 보인다. 그러한 몇 가지 특징적인 면 기준으로 영화를 찾아보았다.

{ ⁂ } 멜로영화의 주인공처럼... : 정형화된 주인공 캐릭터

멜로 하면 가장 먼저 떠올리는 이미지 중에 하나가, 가녀린 몸에 하늘하늘한 옷을 입고 긴 생머리를 바람에 흩날리며 사랑스러운 미소를 날리는 여자주인공이다. 물론 그런 여자주인공을 보필하는 잘생기고 훤칠한 그리고 순정파의 남자주인공 또한 빠질 수 없다.
천사같이 순진무구한 미소를 짓고, 우아하게 thank you만 연발하는 귀여운 앤 공주와 그런 그녀를 다정하게 챙겨주며 공주님의 첫 서민생활 체험기를 성공적으로 보좌해내고 있는 브래들리의 사랑이야기는 질투가 난다기보다는 영원히 행복하라고 축복해주고 싶을 만큼 사랑스럽고, 달콤하고 아름다운, 그 어떤 형용사를 갖다 붙여도 부족한 로맨스다. ‘로마의 휴일’에서의 오드리 햅번은 전형적인 미국 멜로 주인공의 전형이다. 시간이 흘러 현대적으로 재해석되는 작품들도 많다. (로마에서 생긴 일의 여주인공, 러브&트러블의 브리트니 머피 등) 다른 작품들이 원작의 영향을 받을 때에 캐릭터의 스타일을 많이 변화시키는 데 비해 로마의 휴일에서의 오드리 햅번의 캐릭터는 늘 변함없이 차용되어 지고 있다.

의 조승우분 (준하)
의 오드리 햅번
의 손예진
한국에서 그런 멜로의 전형을 보여주는 캐릭터로는 영화 ‘연애소설’에서의 손예진을 꼽을 수 있다. 극중 손예진은 위에 서술했던 가녀린 몸, 하늘하늘한 옷, 그리고 긴 생머리까지 멜로 여주인공이 갖춰야 할 모든 것을 가지고 있다.







영화 ‘클래식’에서도 연애소설과 비슷한 캐릭터의 손예진이 또다시 등장한다. 내용도 다르고 인물배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