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경제학] 디지털 TV 방송의 미래

 1  [디지털경제학] 디지털 TV 방송의 미래-1
 2  [디지털경제학] 디지털 TV 방송의 미래-2
 3  [디지털경제학] 디지털 TV 방송의 미래-3
 4  [디지털경제학] 디지털 TV 방송의 미래-4
 5  [디지털경제학] 디지털 TV 방송의 미래-5
 6  [디지털경제학] 디지털 TV 방송의 미래-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디지털경제학] 디지털 TV 방송의 미래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디지털 TV . 방송의 미래

가. 서 론

나. 본 론

(1) 디지털 TV ․ 방송의 발전적 흐름

1. 디지털 TV ․ 방송이란 무엇인가?

2. 디지털 TV ․ 방송 발전적 흐름

(2) 디지털 TV ․ 방송의 특성 및 발전방향

1. 고품질화

2. 다채널화

3. 다기능화

다. 디지털 TV ․ 방송이 당면하고 있는 과제와 해결방안

라.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디지털 TV ․ 방송의 발전적 흐름

 1. 디지털 TV ․ 방송이란 무엇인가?
 디지털 기술이 방송부문에 도입되면서 방송프로그램 제작, 편성, 송출 및 수신에 이르기까지 방송 산업의 전 영역이 점차적으로 디지털체제화 되고 있다. 이렇게 디지털화 된 방송이 바로 디지털방송(Digital Broadcasting)으로 간략히 요약하자면 쌍방향 운용, 재생, 축적이 가능한 차세대 방송기술을 말한다.
기존의 아날로그 텔레비전 방송이 하나의 전파에 하나의 영상밖에 실을 수 없고, 음성은 다른 전파로 보내야 했다면, 디지털방송은 하나의 전파에 복수의 영상이나 음성 등을 실을 수 있음은 물론 품질을 떨어뜨리지 않고 정보를 압축할 수 있으므로, 종래의 아날로그 방송 1채널의 주파수대에 4∼8채널을 설정할 수 있다.

 2. 디지털 TV ․ 방송 발전적 흐름
 방송에 있어서 디지털 기반 기술의 도입은 이미 상당 수준 진척되어 있는 상황이며, 이에 더해 앞으로 얼마만큼의 고화질 영상데이터를 전송, 저장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검색하여 재사용할 수 있는가에 달려있다고 해도 과언은 아니다.
 향후 디지털 TV ․ 방송기술의 발전을 요약해서 정리해보면 첫째, 보다 발전된 디지털 기술을 방송분야에 적극 활용하게 될 것이다. 특히 광대역 통신망이 가세하게 됨으로써 네트워크 간의 유기적 결합으로 광대역화, 양방향화가 가능해지며 방송과 통신의 융합이 보다 가속화 될 것이다. 둘째, 지상파 디지털TV방송은 궁극적으로는 HDTV를 위성방송은 다채널 방송을 지향하여, 시청자에게 직접 방송 콘텐츠를 저장, 검색 및 조작하도록 하는 대화형 서비스와 양방향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과거의 수동적인 단순오락형 가전제품에서 벗어나 통합형, 지능형, 대화형으로 다기능화 된, 가정 종합정보 매체의 창출을 가지고 올 것이다.

(2) 디지털 TV ․ 방송의 특성 및 발전방향

1. 고품질화
디지털 방송에서 가장 달라지게 느껴지는 것이 바로 디지털 압축 기술에 의한 고품질의 영상과, 입체음향이다.

- HDTV : 화상, 음성 정보 등을 디지털 신호로 변화시켜 처리하는 텔레비전으로써 기억 및 연산기능이 첨가되어 정보처리가 정확하고 자유로울 뿐만 아니라 종래 SDTV, EDTV에 비해
참고문헌
ETRI 기술경영연구소 “방송산업 현황 및 전망”(제4장 미래 방송서비스 및 방송산업 모습) 2001.12.
한겨레 신문. 2005.01.14, 조병권
디지털타임스 2005-05-11 [기획-디지털 컨버전스 시대](8); 정보화 가치 활용
나비효과 디지털 마케팅 (제3장.디지털 시대, 디지털 방송의 마케팅). 안종배
[출처] 21C 트랜드와 정책이슈 - 디지털 TV . 방송의 미래|작성자 다니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