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학] 제주 올레길 코스 조사 및 발전방향 제시

 1  [관광학] 제주 올레길 코스 조사 및 발전방향 제시-1
 2  [관광학] 제주 올레길 코스 조사 및 발전방향 제시-2
 3  [관광학] 제주 올레길 코스 조사 및 발전방향 제시-3
 4  [관광학] 제주 올레길 코스 조사 및 발전방향 제시-4
 5  [관광학] 제주 올레길 코스 조사 및 발전방향 제시-5
 6  [관광학] 제주 올레길 코스 조사 및 발전방향 제시-6
 7  [관광학] 제주 올레길 코스 조사 및 발전방향 제시-7
 8  [관광학] 제주 올레길 코스 조사 및 발전방향 제시-8
 9  [관광학] 제주 올레길 코스 조사 및 발전방향 제시-9
 10  [관광학] 제주 올레길 코스 조사 및 발전방향 제시-10
 11  [관광학] 제주 올레길 코스 조사 및 발전방향 제시-11
 12  [관광학] 제주 올레길 코스 조사 및 발전방향 제시-12
 13  [관광학] 제주 올레길 코스 조사 및 발전방향 제시-13
 14  [관광학] 제주 올레길 코스 조사 및 발전방향 제시-14
 15  [관광학] 제주 올레길 코스 조사 및 발전방향 제시-15
 16  [관광학] 제주 올레길 코스 조사 및 발전방향 제시-16
 17  [관광학] 제주 올레길 코스 조사 및 발전방향 제시-17
 18  [관광학] 제주 올레길 코스 조사 및 발전방향 제시-18
 19  [관광학] 제주 올레길 코스 조사 및 발전방향 제시-19
 20  [관광학] 제주 올레길 코스 조사 및 발전방향 제시-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관광학] 제주 올레길 코스 조사 및 발전방향 제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서론
올레길이란 무엇인가?
울레의 뜻
올레의 역사

본론Ⅰ
올레길 코스별 설명
올레길 이용 현황과 특성

본론Ⅱ
올레길 유사사례 – 해외
올레길 유사사례 – 국내

본론Ⅲ
올레길의 경제적 파급효과

결론
올레길의 문제점과 개선해야 할 문제들
올레길의 나아가야 할 방향
본문내용
올레길 이용현황과 특성
제주 올레길의 이용 현황과 간략한 경제적 효과를 살펴보자면, 이러한 올레길 탐방객들이 급증하기 시작하면서 골목 상점이 되살아나는 등 경제적 파급효과가 매우 큰 것으로 나타났다. 제주 서귀포시와 ㈔제주올레는 ‘제주 세계자연유산을 위한 관광 레저 인재양성 세미나’를 통해 지난해 제주 올레 탐방객이 25만여명이었으며, 이에 따른 경제효과는 190억원으로 집계됐다고 밝혔다. 올레 탐방객 수는 2007년 3000명에서 2008년 3만명, 지난해 25만명으로 급증했다. 경제효과 역시 2007년 2억원에서 2008년 80억원, 지난해는 190억원으로 늘어난 것으로 추산됐다. 또한 앞서 밝혔듯이 제주 올레가 활성화되면서 운영난을 겪던 민박이나 펜션, 중급 호텔 등도 성업을 누리는 것으로 조사됐다. 올레 코스를 잇는 버스의 이용객이 400%나 늘었으며, 폐점 위기에 놓였던 골목 상점 20여곳도 되살아났다. 재래시장 매출은 17% 늘었다. 서귀포시는 올레 탐방객이 늘면서 단기•단체 관광에서 개인적인 장기 체류여행으로 여행문화가 바뀌는 것으로 분석했다. 일회성 관광보다는 계절변화나 올레 코스에 걸맞은 방문이 늘고 있다는 것이다. 또한 올레 코스별로 각종 문화 예술 콘텐츠가 자생적으로 생성돼 방문객에게 볼거리를 제공하고 있다. 서귀포시 안덕면 대평리 해녀공연, 밴드온 올레, 아트올레 등이 대표적인 자생 콘텐츠다. 서귀포시는 이처럼 올레가 큰 인기를 끎에 따라 올 하반기에 제주 올레 국제 걷기대회를 추진한다고 밝혔다. 국제 걷기대회는 일본 등 외국인과 국내 거주 외국인을 대상으로 4∼5개 코스를 정해 3박4일 일정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서귀포시는 이를 위해 가파도 올레길 개설, 종합 정보탐방센터 조성, 편의시설 보완, 올레길 생태 복원, 스토리텔링 사업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또 올레코스 탐방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올레코스 안내원도 운영한다. 제주 올레는 (재)한국방문의해위원회로부터 ‘2010∼12 한국방문의 해’ 지방 관광 활성화를 이끌어 낼 대표 상품으로 선정되기도 했다.
제주 올레 패스포트
제주 올레에서는 각 코스에서 완주 확인 스탬프를 받을 수 있는 패스포트를 2010년 1월 2일부터 발급하고 있다. 이는 코스를 완주 한 후 이를 기념하고 싶어하는 올레꾼들을 위해서 만들어 졌다.
또한 올레꾼들을 위한 할인혜택도 이루어지고 있는데 제주와 김포, 청주 군산을 오가는 이스타 항공 할인혜택을 제공하며 다양한 숙박할인도 이루어지고 있다.
패스포트는 일반 여권 크기로, 스탬프를 받을 수 있는 코스별 페이지와 메모장, 교통정보등이 수록되어 있으며 각 코스의 특징을 살린 그림을 일러스트레이터 정원영 씨가 그려 제주올레 패스포트만의 특징을 가지게 하였다.
제주올레 패스포트의 구입가격을 15,000원이며, 제주올레 사무국과 각 코스의 시, 종점 및 제주올레 안내소, 이스타항공 데스크에서 구입할 수 있다.




본론Ⅱ
이러한 경제적 파급효과를 가지고 있고 발전 가능성도 상당히 큰 제주 올레길이 참고해야 할 국내•외의 성공사례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또한 올레길에서 파생되어 제주뿐만 아니라 다른 지역에서도 운영되는 산책로나 트래킹코스에 대해서도 알아보겠다.
1) 해외사례
- 스페인 카미노 데 산티아고 콤포스텔라
카미노란 말은 스페인어로 길을 뜻하며 카미노 데 산티아고는 야곱의 길또는 산티아고 의 길 또는 산티아고의 길이라는 뜻으로서 모든 유럽의 순례자의 길을 의미한다. 총800km길이의 순례길은 하루에 30km씩을 진행한다고 했을 때 대략1달이 걸리는 길고 힘겨운 여정이다.
1993년에 유네스코가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했으며 최근 전반 방문객 수와 관광객 형태의 방문객 수가 점차 늘고 있다.
최근 개발된 투어 상품은 보통 4주 이상이 걸리는 여행을 9박10일 일정의 스케줄로 구성하여 관광 상품화한 것이다. 투어 상품은 한 지역에서 다른
참고문헌
조선일보 2월 10일 기사.
시사IN 4월 1일 기사
2009년 관광객 입도 현황, 제주도청
2009년 제주방문 관광객 설문조사 결과분석 보고서, 2010년 2월 발행, 제주특별자치도 관광협회
네이버 블로그, 카페
KBS 1박 2일, 2009년 3월 15일 방송분
http://www.jejuolle.org, (사)제주올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