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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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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일본문학 토좌일기(토사일기)의 의의

Ⅲ. 일본문학 토좌일기(토사일기)의 특성

Ⅳ. 일본문학 토좌일기(토사일기)의 저자

Ⅴ. 일본문학 토좌일기(토사일기)의 구성

Ⅵ. 일본문학 토좌일기(토사일기)의 내용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土佐日記는 930년에 土佐 지방의 수령으로 부임한 紀貫之가 임기를 끝마치고 934년 12월 21일 土佐를 출발하여 다음해 935년 2월 16일 京都에 도착하기까지의 55일간의 일기이다. 하루의 기사도 거르지 않고 글머리에 날짜를 기록한 점이 눈에 띈다. 이 일기의 내용은 57수의 和歌를 포함하여 명확한 지명만도 31개소에 이르고 있다. 작자의 和歌에 대한 특별한 관심이 보이며, 기행문의 특성도 보인다. 일관된 주제보다도 해적의 공포, 항로의 어려움, 귀경 길의 인정, 육상에서 볼 수 없는 자연 경관, 귀경의 기쁨 등 다양하면서 적나라한 작자 심정이 나타나 있다. 이러한 특성 중에 和歌에 대한 작자의 식견과 이론, 그리고 기지와 해학을 섞은 비판과, 또한 京都에서 태어나 임기 중 土佐에서 죽은 딸에 대한 추억과 슬픔이 일기 전편을 통해 나타나 있다.
日記라고 하는 것은 어느 특정의 사건에 대한 견문기록, 즉 사실의 기록을 일컫지만 이것에 날짜라는 요소가 관련된 것 같다. 이러한 시간적 한정성이 첨가됨에 의해 實記로써의 구체적 진실성이 한층 강화되고 보증되었을 것이다. 아무튼 日記는 본래 공용문자에 의한 한문체 혹은 준 한문체로 쓴 기록을 일컬으며, 직무상의 비망록이라든가 참고로 하기 위한 공적․실용적인 목적으로 쓰여 진 것으로, 이 의미로는 문학이라고 생각하기 어렵다. 하나의 결집된 주제에 의해 스스로의 견문체험과 거짓 없는 感想을 날짜의 흐름 속에 짜 넣어 그 무엇에도 제약받지 않는 자유로운 태도로 써 내려간 문학으로서의 일기는, 사실의 기록이라는 성격을 빼면 그러한 한문일기와는 전혀 다른 의식에 근거하여 시도되었다. 그 당시의 많은 平安 문학 작품들이 物語와 日記와 集 등의 명칭을 병용하여 사용했던 점을 보면, 이 일기라는 용어가 그 당시 이미 문학의 한 장르로 자리 잡고 있었음을 추측하게 한다. 즉 物語나 集라는 용어로도 대체할 수 있는 문학으로서의 특징을 지녔을 경우의 일기라는 의미일 것이다.
그래서 보통 일기문학의 창시로 일컬어지는 『土佐日記』의 서문이 의미하는 것은, 일개 무명의 여성으로 위장하는 것에 의해, 公人인 남성 官人으로서의 입장으로부터 해방되어, 私用 문자인 仮名, 和文에 의해서 자유인으로서의 자기표출을 시도한 점이라는 것이다. 그 때까지 記述의 대상물로 삼는 것조차 꺼려했던 개인적 신변 체험과 생활의 애환을, 날짜의 흐름에 실어 사실적으로 표현해 가는 일기가, 이렇게 새로운 문학 장르 방법으로 의식되었다.
참고문헌
대수관서점(1989) : 일본문학강좌 7 일기·수필·기록, 1989
대구대학교(1997) : 일본 문학의 이해
신영원(1987) : 토좌일기(とさにっき)의 화가
玉井幸助(1945) : 일기문학개론, 目黑書店
小學館 : 日本古典文學全集, 土佐日記, 昭和 60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