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체육관리 레포트

 1  학교체육관리 레포트-1
 2  학교체육관리 레포트-2
 3  학교체육관리 레포트-3
 4  학교체육관리 레포트-4
 5  학교체육관리 레포트-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학교체육관리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학교 체육 관리 조직

2. 체육수업관리

3.체육 용기구 관리

4, 교내 및 학교간 경기
본문내용
1.학교 체육 관리 조직
학교 체육을 담당하는 부서는 교육인적 자원부 이다. 그러나 학교의 엘리트 스포츠를 육성 지원하는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부서는 문화 관광부이다. 체육 교육과 스포츠를 엄격히 구별 한다면 학교 체육이라는 넓은 개념으로 볼 때 2원 체계는 불합리할 뿐만 아니라 학교 체육 및 학원 스포츠의 관리 주체가 모호 해진다. 1982. 3. 22 체육부가 창설되기 전까지는 생활체육이나 학교체육을 막론하고 체육스포츠 전반에 걸친 교육 및 행정은 교육인적 자원부(당시 문교부)의 소관 이었다. 그러나 체육부가 창설된 후 체육청소년부, 문화체육부, 문화관광부로 그 명칭이 바뀌고 그에 따라 체육 담당부서도 계속 축소되어 현재는 학교체육을 관장하는 부서는 교육인적자원부, 교육 환경 개선국, 학교보건 환경과에서 담당하고 있다.그런가 하면 문화관광부 체육국, 체육 진흥과에서는 학교와 엘리트 스포츠 육성 지원업무를 관장하고 있다. 학교 체육행정은 그 관리조직이나 관장부서의 명칭면에서 볼 때 흡수 축소되어 행정조직이 약화되었다고 할 수 밖에 없다다만 지방의 경우 각시도 교육청에서 전과 같이 학교체육과 생활체육행정을 관장하고 있다. 그러나 2000년에 와서는 담당 부서의 명칭도 평생교육체육과, 체육보건과, 심지어는 평생교육과 등으로 바뀌고 체육업무가 축소됨으로서, 체육(교육행정) 전담부서라고는 할 수 없으며 그 기능이나 행정력은 약화되었다고 할 수 있다.
2. 체육수업관리
:체육교육과정에 따라 행하여 지는 체육수업은 다음과 같이 나누어 설명할 수 있다.
1)체육수업관리
:체육수업관리는 체육수업계획과 체육수업운영 및 체육평가로 대별할 수 있다.
(1)체육수업계획
:체육 수업 계획은 수업계획서 작성ㅊ고 시간표편성으로 나누어 설명할 수 있다.
①수업계획서 작성
수업계획서는 교육부와 교육청이 제시한 학교 체육관리 지침서를 xheoo로 작 성하여야 한다.수업계획은 먼저 연간 계획을 작성하며 이를 토대로 학기별, 월별 및 주간 계획을 작성하고 학습지도 과정과 연계하여 단원계획을 작성한다. 단원계획이 작성되면 체육수업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조직적이고 구체적인 수업진행 계획인 체육학습 지도안을 만든다.
②시간표 편성
시간표 편성은 일일 체육시간을 몇 교시에 편성해야 하느냐와 주당 1~3시간의 체육수업을 어느 요일에 편성하는 것이 좋은가를 고려하여야 한다.
▶오전, 오후 가급적 균등하게 편성한다.
▶1주일 3시간 체육수업이 효과적이다.
▶학교 운동장, 체육관 사정을 고려해서 편성한다.
▶요일을 적절하게 분배하는 것이 좋다
③체육수업운영
:체육수업의 운영은 학습지도안을 토대로 이루어져야 한다. 즉 도입과 전개 그리고 정리의 3단계로 이루어진다.
㉠도입
기구준비, 집합대형정렬, 출석점검, 환자파악, 복장점검, 준비운동으로 이루어 진다.
㉡전개
교사의 수업내용에 대한 설명과 시범 그리고 학생들의 체육활동 실시를 내용으로 한다.
㉢정리
체육수업의 마지막 단계로서 정리운동, 수업내용의 정리, 설명 그리고 학생들 의 질의 및 교사의 응답, 다음 시간에 대한 예고, 기구정리 등으로 이루어진다.
④체육평가
체육평가는 체육평가의 목표, 체육평가의 방향, 체육평가의 분석틀 및 체육평가 실행과정 등으로 구성된다.

하고 싶은 말
학교체육관리방식에 대한 자료이네요~
필요하신분은 다운받아서 활용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