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리] 쉬뢰딩어의 고양이

 1  [물리] 쉬뢰딩어의 고양이-1
 2  [물리] 쉬뢰딩어의 고양이-2
 3  [물리] 쉬뢰딩어의 고양이-3
 4  [물리] 쉬뢰딩어의 고양이-4
 5  [물리] 쉬뢰딩어의 고양이-5
 6  [물리] 쉬뢰딩어의 고양이-6
 7  [물리] 쉬뢰딩어의 고양이-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물리] 쉬뢰딩어의 고양이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Introduction
Schrodinger's Cat 실험
실험 관찰
관측 시점
관측 시점과 관측자에 따른 해석
Schrodinger's Cat Paradox 의의
Schrodinger's Cat에 대한 학자들의 견해
본문내용
Introduction

‘보아도 보이지 않는 것은 물체의 상태가 달라지기 때문이다.’ 또는 ‘보는 것이 물체의 상태를 변하게 한다.’라는 양자역학의 사고 방법은 기묘한 패러독스를 만들어 낸다. 그것은 ‘Schroedinger`s cat' 패러독스이다. 이것은 파동방정식을 만든 슈뢰딩거가 보른의 확률 해석에 불만을 품고 1935년에 제창한 것으로 지금도 많은 논쟁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Schrodinger's Cat 실험

지금 우리 앞에는 1개의 상자가 놓여 있다. 상자 속에는 방사성 물질을 담은 용기, 방사성 물질의 붕괴를 검출하는 가이거 계수기, 그것에 연동하는 쇠망치, 청산가리가 들어있는 병, 그리고 살아 있는 고양이가 들어 있다.
방사성 물질이 붕괴하면 가이거 계수기가 이것을 검출하고 연쇄적으로 쇠망차를 내리쳐서 청산가리 병을 깬다. 그러면 고양이는 금방 죽어 버린다. 마이크로 물질의 상태가 고양이의 생사와 직결되는 구조이다. 이 방사성 물질이 1시간 후에 봉괴될 확률은 50퍼센트 이다.

실험 관찰

실험을 시작하여 시간이 흐르면 그 순간에 방사성 물질이 붕괴하여 고양이가 죽어 버릴지도 모르고 아직은 살아 있을지도 모른다. 그러나 우리가 고양이의 생사를 확인하는 방법은 상자를 열어 보는 방법밖에 없다.
상자 속에 있는 고양이를 양자역학적 사고로 보면 고양이는 살아 있는 상태와 죽어 버린 상태가 구름처럼 포개져 합쳐진 상태라는 것이다. 양자역학에서의 방사성 물질은 관측하기 전에는 퍼져 있는 파동 상태이기 때문에 고양이의 생사도 두 상태가 합쳐진 상태인 것이다.즉, 고양이는 살아 있는 것도, 죽은 것도 아닌 그 중간인 셈이다.
1시간후 마침내 상자를 열고 고양이를 본 순간, 고양이는 생과 사가 공존하는 구름과 같은 상태에서 한순간에 살든가 죽든가 하는 어느 한쪽의 상태로 변해 버린다. 단지 보는 것만으
참고문헌
-양자역학 (엄정민외 저, 에드텍)
-현대 물리학의 위대한 발견들 (에드워드 스파이어 저, 조영석 역, 범양사)
-빛의 수수께끼 (NHK Einstein team 저, 현문석 역, 고려원 미디어)
-과학 혁명의 뉴 패러다임 (폴 데이비스외 저, 안성천외 역, 세종대학교 출판부)
-http://www.lassp.cornell.edu/~ardlouis/dissipative/Schrcat.html
-http://meier-online.com/meier-online/cat/catintro.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