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화와 신화] 올드보이와 신화의 연관성-오이디푸스와 나르시즘

 1  [현대문화와 신화] 올드보이와 신화의 연관성-오이디푸스와 나르시즘-1
 2  [현대문화와 신화] 올드보이와 신화의 연관성-오이디푸스와 나르시즘-2
 3  [현대문화와 신화] 올드보이와 신화의 연관성-오이디푸스와 나르시즘-3
 4  [현대문화와 신화] 올드보이와 신화의 연관성-오이디푸스와 나르시즘-4
 5  [현대문화와 신화] 올드보이와 신화의 연관성-오이디푸스와 나르시즘-5
 6  [현대문화와 신화] 올드보이와 신화의 연관성-오이디푸스와 나르시즘-6
 7  [현대문화와 신화] 올드보이와 신화의 연관성-오이디푸스와 나르시즘-7
 8  [현대문화와 신화] 올드보이와 신화의 연관성-오이디푸스와 나르시즘-8
 9  [현대문화와 신화] 올드보이와 신화의 연관성-오이디푸스와 나르시즘-9
 10  [현대문화와 신화] 올드보이와 신화의 연관성-오이디푸스와 나르시즘-10
 11  [현대문화와 신화] 올드보이와 신화의 연관성-오이디푸스와 나르시즘-11
 12  [현대문화와 신화] 올드보이와 신화의 연관성-오이디푸스와 나르시즘-12
 13  [현대문화와 신화] 올드보이와 신화의 연관성-오이디푸스와 나르시즘-13
 14  [현대문화와 신화] 올드보이와 신화의 연관성-오이디푸스와 나르시즘-14
 15  [현대문화와 신화] 올드보이와 신화의 연관성-오이디푸스와 나르시즘-15
 16  [현대문화와 신화] 올드보이와 신화의 연관성-오이디푸스와 나르시즘-16
 17  [현대문화와 신화] 올드보이와 신화의 연관성-오이디푸스와 나르시즘-17
 18  [현대문화와 신화] 올드보이와 신화의 연관성-오이디푸스와 나르시즘-18
 19  [현대문화와 신화] 올드보이와 신화의 연관성-오이디푸스와 나르시즘-19
 20  [현대문화와 신화] 올드보이와 신화의 연관성-오이디푸스와 나르시즘-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현대문화와 신화] 올드보이와 신화의 연관성-오이디푸스와 나르시즘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오이디푸스의 출생
테베에서 성장 후 아버지를 죽이고 어머니와 결혼한다는 신탁
결국 오이디푸스는 들판에 버림받고 코린토스의 왕에게 입양
2.오이디푸스의 성장
성장 후 자신에 대한 신탁을 알게 된 오이디푸스
신탁이 자신의 양부모에 대한 것으로 오해하고 코린토스를 떠남
3.신탁의 실현
테베로 가던길에 아버지와 시비가 붙어 아버지를 살해
스핑크스를 물리치고 보상으로 테베의 왕비인 어머니와 결혼
4.결말
테베에 불길한 일이 계속해서 발생
신탁을 통해 오이디푸스가 아들임을 알게된 알게된 왕비는 자살하고 오이디푸스 자신은 눈을 뽑은 뒤 유랑하다 비참히 죽음
본문내용
올드보이는 원작 만화의 모티브만 따온 작품
내부에 내포하고 있는 신화적 특징은 크게 두가지


주인공 오대수(최민식 분)의 이름 자체가 오(이)디(푸)스로 발음이 유사
극중 이우진(유지태 분)의 의도에 따라 자신의 딸과 사랑하게 됨
인지되지 못한 근친상간->인지된 근친상간으로 변화하자
연인에 대한 의미가 변질
이는 그리스 신화의 전형적 유형

이우진(유지태 분)과 이수아(윤진서 분)은 남매로 상대에게 자신의 모습을 투영했다고 볼 수 있음
세상에 인정 받지 못할 사랑이란 것을 둘 다 알고 있지만 세상과 교류하려는 의지 없이 둘 만의 사랑을 가장 소중한 것으로 생각
둘 만의 사랑이자 공간인 거울에 침입한 오대수를 응징하고 누이를 따라 이우진 역시 죽음을 선택
이는 자신의 모습만을 사랑하다 결국 죽음의 길을 선택한 나르키소스 신화의 변형이라 볼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