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문화의이해] 나르시시즘(Narcissis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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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영상문화의이해] 나르시시즘(Narcissism)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 차
[나르시시즘]

1. 일차적 나르시시즘과 이차적 나르시시즘

2. 건강한 나르시시즘

3. 병적인 나르시시즘

[라캉의 거울이론]

1. 거울이론

2. 거울단계에서의 나르시시즘

[사회적 나르시시즘]

II. 작품소개

[회화] 나르시스의 변모 - 살바도르 달리
1. 각 영역마다 생산 구조의 특징
2. 각 영역마다 유통-소비 방식의 특징

3. 미디어 기술의 특성

4. 사회적 맥락

5. 스타일과 미학적 특성


[조각] 변성하는 살, A springtime Fantasy -이유진
1. 각 영역마다 생산 구조의 특징

2. 각 영역마다 유통-소비 방식의 특징

3. 미디어 기술의 특성

4. 사회적 맥락

5. 스타일과 미학적 특성

[사진] NUDE -Edward Weston
1. 각 영역마다 생산 구조의 특징

2. 각 영역마다 유통-소비 방식의 특징
3. 미디어 기술의 특성

4. 사회적 맥락

5. 스타일과 미학적 특성

[미디어아트] Faced - Lumpens
1. 각 영역마다 생산 구조의 특징

2. 각 영역마다 유통-소비 방식의 특징

3. 미디어 기술의 특성

4. 사회적 맥락

5. 스타일과 미학적 특성

[영화] 테이킹 우드스탁 - 이안
1. 각 영역마다 생산 구조의 특징

2. 각 영역마다 유통-소비 방식의 특징

3. 미디어 기술의 특성

4. 사회적 맥락

5. 스타일과 미학적 특성

[광고] 영상통화 완전정복 - TBWA
1. 각 영역마다 생산 구조의 특징

2. 각 영역마다 유통-소비 방식의 특징

3. 미디어 기술의 특성

4. 사회적 맥락

제작의도

5. 스타일과 미학적 특성

[뮤직비디오] Turn it up - TOP
1. 각 영역마다 생산 구조의 특징

2. 각 영역마다 유통-소비 방식의 특징

3. 미디어 기술의 특성

4. 사회적 맥락

5. 스타일과 미학적 특성

III. 결 론

본문내용
2. 건강한 나르시시즘
건강한 나르시시즘은 자기 자신을 이상화하려는 욕구, 가치 있는 존재로 인정받고 싶은 욕구 등으로 자기애를 성취하는 것을 말한다. 자기애의 성취로 인해 자아의 주체는 이를 통하여 존재 가치 및 삶의 보람을 느끼게 된다. 건강한 나르시시즘은 문학, 역사, 과학, 정치, 경제, 등 사회전반에 걸쳐 다양한 형태로 나타나게 된다. 건강한 나르시시즘은 일차적 나르시시즘과 이차적 나르시시즘 두 가지 측면에서 모두 나타나는데 그 형태를 보면 다음과 같다
건강한 나르시시즘은 첫 번째로 일차적 나르시시즘 안에 속해 있다고 볼 수 있다. 건강한 나르시시즘의 주체는 자기애의 충족, 즉 자기 자신만을 인식하고 자신을 사랑하는 단계이다. 일차적 나르시시즘 단계에서는 타인에게 보여지는 자신에 대한 사랑을 보여주고 있다. 두 번째로 이차적 나르시시즘의 측면으로 접근해보면 자아구성의 초기 단계에 거울을 바라보고 있는 주체가 거울속의 이미지(혹은 사진 등의 이미지)를 받아들임으로써 자신의 주체성을 발견하게 되는데, 이때 거울에 비치는 모습이 자신이 아닌 타자임을 인정함으로써 상징계로 가는 이차적 나르시시즘 측면으로 볼 수가 있는 것이다. 물론 자신이 아닌 타인의 모습으로의 인정도 보이지만 자신과 타인이 아닌 타자의 모습도 인정하고 그들의 모습을 이상적으로 간주하고 인정해 주면서 이차적 나르시시즘으로서의 건강한 나르시시즘을 확립하게 된다.
코헛이 1966년에 발표한 논문 “자기애 형태와 변형”에서 자기애의 변형이 건강한 나르시시즘에 영향을 미친다는 이론과 관계가 있다. 코헛에 의하면 자기애는 창의성, 유한성의 수용, 공감, 유머, 지혜의 특성으로 변형된다고 한다. 이러한 자기애의 변형은 자아가 이차적 나르시시즘으로 진입하여 성숙됨으로써 이루어지는 현상이므로 건강한 나르시시즘 양상이 한 단면으로 나타나게 된다. 건강한 나르시시즘을 가진 사람들은 현실을 긍정적으로 수용하고 타인과 공감대를 형성하며 유머를 발휘한다. 따라서 건강한 나르시시즘은 신체적, 심리적으로 승화하거나 이전과는 다른 자신의 모습을 인식하게 되는 이상화된 형태를 띠게 된다.
코헛은 나르시시즘을 인격발달의 필수적인 요소로 보고 미숙하고 비도덕적인 인간에게만 나타나는 열등한 것이 아니라 참다운 인간을 이루어가는 중요한 요소로 보고 있다. 그 중 건강한 나르시시즘은 창조와 유머의 근거를 발견하게 하고 긍정적인 사고와 능력을 갖게 한다. 인간의 기본적인 욕구중 하나가 자기 자신의 가치를 높이는 것인데 그로 인해 우리는 타인의 인정과 사랑을 받으려 한다. 건강한 나르시시즘의 소유자들에겐 자신의 감정을 알고 조절할 줄 알며 자신이 무엇을 원하고 필요로 하는지 분명하게 의식하고 자신을 컨트롤 할 줄 안다. 이처럼 건강한 나르시시즘은 자신감을 복돋아 주고, 타인과 정서적으로 이상적 자아를 공유할 수 있게 한다.

3. 병적인 나르시시즘
병적인 나르시시즘은 타인에게 인식되는 자아의 모습과 내가 보여주고자 하는 모습사이에 정체성의 혼란을 느끼게 되는 경우에 나타나게 된다. 병적인 나르시시즘을 소유한 사람들에게는 편협하고 이기적인 성격을 띄며 자기사랑이 지나쳐 학대에 가까운 인격 장애로 발전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