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역사] 중국의 신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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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중국역사] 중국의 신화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도론편
2. 개벽편
3. 황염편
4. 요순편
5. 예우편
6. 하은편
7. 주진편
8. 세계창조신화
9. 인류기원신화
10. 문화기원신화
결론
본문내용
1. 도론편

신화란 비과학적이지만 과학과 연관성이 있는 환상적 허구이다. 고대 신화는 원시사회의 모권제 시기에 생겨났는데 그 발생이 현실 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사람들은 점차 자연조건에 대해 어떠한 관념을 가지기 시작했고 이러한 몽매한 관념으로부터 원시 종교와 원시 신화 또한 생겨나게 된다. 우리는 신화 속에서 신들의 뛰어난 자손들이 어떻게 소를 이용해 밭을 갈고 농업에 필요한 도구를 만들어 냈으며 또 누가 노래와 춤을 만들어 냈는지를 알 수 있다. 즉 본질적으로 신화는 어느 특정한 사회의 기초 위에 세워진 상층부의 건축이며 동시에 관념 형태의 예술이다. 특히 중국 신화의 특징이라 하면 신화와 역사가 서로 평행으로 달리다가 한데 엉켜서 섞여 구별 할 수 없게 되어버린 점이라 할 수 있다. 신화가 역사화 된 까닭에 그 본질이 흩어져 버린 반면 또 역사의 신화화로 인하여 보충된 부분도 있다.

2. 개벽편

누가 천지를 개벽한 것인가에 대한 일련의 문제들이 제기 되었다. 에 나오는 우언이라는 것이 있는데 그 내용은 다음과 같다. 남해의 천제를 '숙'이라 하고, 북해의 천제는 '홀'이라 하며 중앙의 천제는 '혼돈'이라 한다. 혼돈에게 사람들이 다 있는 눈, 코, 귀, 입 등의 7개의 구멍이 없는 것을 안 숙과 홀은 혼돈에게 구멍을 뚫어주기로 한다. 하지만 숙과 홀이 혼돈에게 구멍을 뚫어주자 혼돈은 영원히 잠들고 그 뒤를 이어 우주와 세계가 탄생하였다는 이야기가 있다. 그 외에 천지개벽에 관한 신화는 '박보부부'의 이야기와 에 서술된 '종산의 촉룡'의 이야기, 그리고 가장 널리 알려진 '반고 신화' 등이 있다. 삼국시대 는 남방 민족의 '반호' 혹은 '반고' 전설을 수집하고, 거기에 고대 경전의 철리 성분과 자신의 상상력을 가미하여 천지를 개벽한 반고를 창조해 내서, 개벽시대의 공백을 채우고 중화민족의 시조를 만들어 내었다고 한다. 반고신화는 반고가 큰 달걀에서 잉태되는 것부터 시작한다. 반고는 머리로는 하늘을 받치고, 다리로는 땅을 누르고 그 중간에 서서는 하늘과 땅의 변화에 따라 자신도 변해갔다. 하늘과 땅의 구조가 견고해져 걱정하지 않아도 되자 반고는 서서히 죽어간다. 그가 죽어갈 때 그의 모든 신체, 즉 눈, 코, 입, 손과 발이 태양, 달, 대지 등의 자연으로 변하였다. 이리하여 천지는 개벽하게 된 것이다. 천지개벽에 관한 또 다른 설로는 여러 신들이 공동으로 인류를 창조하였다는 신화가 있고, 다른 색다른 주장으로 여와라는 신이 혼자서 인류를 창조해 냈다는 것이다. 전설 속에는 여와와 복희라는 신이 오누이가 되기도 하고 부부가 되기도 한다. 서남지방 묘, 요족의 민간에 전해 내려오는 전설에서는 복희와 여와가 친 오누이에서 부부가 된다. 폭우가 몰아치는 날 남자(복희, 여와의 父)는 쇠스랑을 휘둘러 뇌공을 잡아 집으로 들고 갔다. 남자는 그들의 아이들에게 절대로 뇌공에게 물을 주어서는 안됀 다고 당부하고 집을 나섰다. 그가 나간 뒤 뇌공은 아이들에게 제발 물 한 방울이라도 좋으니 목을 축이고 싶다고 간절히 부탁했다. 아이들은 괴로워하는 뇌공이 가엾어 보여 물을 주고 만다. 그러자 땅이 무너지는 큰 소리가 나더니 뇌공은 쇠우리를 뚫고 날아 올랐다. 뇌공은 아이들에게 급히 이빨 하나를 뽑아주면서 그것을 땅에 심어 재난을 당했을 때 그 열매 속에 숨으면 된다고 하였다. 얼
참고문헌
중국 신화 전설1 위앤커 저 전인초 외 역 민음사 2002
중국 신화 전설2 위앤커 저 전인초 외 역 민음사 2002
중국 신화의 세계 이인택 풀빛 2000
중국 신화의 이해 전인초 아카넷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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