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아시아 고전] 중국 신화의 재생산

 1  [동아시아 고전] 중국 신화의 재생산-1
 2  [동아시아 고전] 중국 신화의 재생산-2
 3  [동아시아 고전] 중국 신화의 재생산-3
 4  [동아시아 고전] 중국 신화의 재생산-4
 5  [동아시아 고전] 중국 신화의 재생산-5
 6  [동아시아 고전] 중국 신화의 재생산-6
 7  [동아시아 고전] 중국 신화의 재생산-7
 8  [동아시아 고전] 중국 신화의 재생산-8
 9  [동아시아 고전] 중국 신화의 재생산-9
 10  [동아시아 고전] 중국 신화의 재생산-10
 11  [동아시아 고전] 중국 신화의 재생산-11
 12  [동아시아 고전] 중국 신화의 재생산-12
 13  [동아시아 고전] 중국 신화의 재생산-13
 14  [동아시아 고전] 중국 신화의 재생산-14
 15  [동아시아 고전] 중국 신화의 재생산-15
 16  [동아시아 고전] 중국 신화의 재생산-16
 17  [동아시아 고전] 중국 신화의 재생산-17
 18  [동아시아 고전] 중국 신화의 재생산-1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동아시아 고전] 중국 신화의 재생산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 론
2. 본 론
*중국신의 재생산
1) 최초의 신 ‘반고’ 의 재생산
- 반고에 대한 소개
- 그릇된 반고의 재생산
2) 전쟁의 신 ‘치우천왕’ 의 재생산
- 치우천황에 대한 소개
- 한국과 중국의 치우천왕
- 치우천왕을 통해 바라본 신화의 재생산
3) 달로 도주한 ‘항아’
- 항아분월에 대한 소개
- 항아의 재생산
*신화를 기록한 책의 재생산
1) 중국 요괴 백과사전 ‘산해경’
- 산해경 소개
- 산해경의 문학적인 위치와 그 의의
- 산해경의 재생산
(1) 포켓몬스터
(2) 패 온라인
(3) 십이국기
2) 서유기의 바탕이 된 ‘목천자전’
- 목천자전 소개
- 목천자전의 재생산--> ‘서유기’ 의 탄생
- 서유기의 재생산
(1) 날아라 슈퍼보드
(2) 환상 서유기
3) 재생산 사례를 통해 바라본 신화 재생산의 의의
3. 결 론

본문내용
1) 중국 최초의 신 ‘반고’

반고(盤古)는 중국의 천지창조신화(天地創造神話)에 등장하는 거인신(巨人神)이다. 그에 대한 신화는 다음과 같다.
아득한 옛날 아직 하늘과 땅이 열리지 않았을 때우주의 모습은 칠흑같이 어두운 혼돈 상태로 마치 거대한 계란 모양과도 같았다. 반고(盤古) 서정(徐整)의 [삼오력기(三五歷記)]기록. 이 책에 의하면 반고는 그 무엇과도 비교할 수 없는 커다란 거인이었다.칠흑같이 어두운 혼돈 상태에서 잉태되어 무려 1만 8천년이란 계속 잠만 잤으며, 어느 날부터인가 부시시 깨어났다. 그러나 눈에 보이는 것은 온통 어둠뿐이라서 화가났다. 어디선가 도끼를 가지고 와서 혼돈(混沌)을 향하여 휘둘렀다.그러자 "쩍"하는 소리와 함께 거대한 계란이 갈라지기 시작하였다. 갈라진 많은 조각들 가운데 가볍고 맑은 것(陽氣)은 천천히 위로 올라가 하늘이 되었다. 그리고 탁하고 무거운 것(陰氣)은 천첞 아래로 내려와 땅이 되었다. 그리고 다시 끌하나를 찾아 가지고 왼손에 끌을 들고 오른 손에는 도끼를 들고 하늘과 땅이 붙어 있는 곳을 찾아 다니며 도끼고 쪼개고 끌로 뚫기도 하였다. 이렇게 하여 그는 하늘과 땅을 완전히 나누어 놓았다. 하늘과 땅이 나뉘어진 이후, 반고는 다시 하늘과 땅이 합쳐질까 두려워하여 자신의 머리로는 하늘을 받쳐 이고 발로는 땅을 밟은채 하늘과 땅의 한가운데에서 있었다.하늘과 땅이 변함에 따라 그의 몸도 변하여갔다. 이렇게 1만 8천년이란 시간이 지나자 하늘이 지극히 높아졌고 땅도 지극히 두꺼워졌다. 반고의 키는 얼마나 커졌을까? 사람들이 추산한 바에 의하면 키가 무려 9만리(1丈=3,3m 1里= 0.5km)나 되었다고 한다. 반고가 임종에 임했을 때, 숨은 풍운(風雲)이 되고, 목소리는 뇌정(雷霆) 으로 화하고, 두 눈은 태양(좌측눈)과 달(우측눈)로, 그리고 수족과 몸뚱이는 대지의 산악으로 사극(四極)고 이름난 오악(五岳,태산,형산,화산,항산,숭산), 혈맥은 강하 (江河)가 되고, 근맥(筋脈)은 도로로, 살갗은 전토로, 머리카락과 수염은 성진 (星辰)으로, 피모(皮毛)는 초목(草木)으로, 치골정수 (齒骨精髓)는 금석주옥 (金石珠玉)으로, 그리고 흘러내리는 땀은 비와 이슬이 되었다. 인류의 조상인 반고는 새로히 탄생한 이 세상을 풍요롭고 아름답게 만들기 우해 자신의 온뭄을 바쳤던 것이다.

-게임으로의 재생산
위에서 살펴 보았듯이 ‘반고’ 란 우리가 평소 생각해오던 신과는 조금 다른 거인의 형태를 띄고 있다. 그렇다면 거인 신 반고는 과연 어떠한 모습으로 재생산 되었을까?


국산 게임 ‘바람의 나라’ 중 몬스터로 등장함

중국의 천지 창조 신인 반고는 위와 같이 게임 산업에서 재생산 되었다. 그러나 위의 모습은 우리가 상상했던 거인 신 반고와는 굉장히 다른 모습이다. 이름만을 차용하여 재생산한 반고의 모습은 중국인이 아닌 타국인의 입장에서도 이해하기 어려운 측면이 있다. 하물며 중국인들은 어떻겠는가? 타국의 신화에 대한 이해와 배려라고는 전혀 찾아볼 수 없는 그릇된 재생산이라 할 수 있겠다.

2) 전쟁의 신 ‘치우천왕’

중국의 치우천왕
치우는 중국과 한국 등에서 전쟁의 신으로 일컬어지는 전설적 인물 네이버 백과사전, http://100.naver.com/100.nhn?docid=791732
이다.(치우천왕에 대한 간단한 소개는 공통적인 것을 나타내는 한 줄로만 했어요, 중국과 한국에서 치우천왕을 언급해야 해서요) 그러나 중국과 한국의 치우에 대한 기록은 조금 다르다. 중국 신화에서 치우는 지금의 중국 산동성 일대에 거주하던 구려(九黎)라는 신족의 우두머리이다. 치우는 강인한 몸과 훌륭한 무기 제작 능력을 갖고 있었고 72명 혹은 81명의 형제들이 있었다. 치우의 모습은 구리로 된 머리에 쇠로된 이마를 갖고 있는 흉악한 괴물로 중국의 역사서에서 그려진다. 치우는 염제 신농의 신하로서 황제와의 싸움에서 패배한 염제의 복수를 위하여 전군을 이끌고 황제의 영역 탁록으로 진격한다. 치우의 군대는 형제들 그리고 바람의 신 풍백, 비의 신 우사등과 도깨비 군단을 앞세워 황제군을 공격한다. 치우군과 황제군은 도깨비 소리와 용의 소리를 내며 막상막하의 싸움을 벌였다. 황제군의 천둥소리를 내는 북소리에 상당수의 치우군이 죽자 치우는 짙은 안개를 일으켜 황제군을 습격한다. 황제는 지혜로운 신하의 도움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