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CC의 도입과 추진방법

 1  QCC의 도입과 추진방법-1
 2  QCC의 도입과 추진방법-2
 3  QCC의 도입과 추진방법-3
 4  QCC의 도입과 추진방법-4
 5  QCC의 도입과 추진방법-5
 6  QCC의 도입과 추진방법-6
 7  QCC의 도입과 추진방법-7
 8  QCC의 도입과 추진방법-8
 9  QCC의 도입과 추진방법-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QCC의 도입과 추진방법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 차


Ⅰ. 서 론 1

1. QCC의 개념 및 의의 1

2. QCC의 이론적 특성 1

Ⅱ. 본 론 2

1. QCC의 도입 2

2. QCC 도입시 고려사항 3

3. QCC의 추진방법 4

Ⅲ. 결론 6


본문내용
Ⅰ. 서론

1. QCC의 개념 및 의의

QCC란 책임범위 안에 있는 품질과 관련된 문제들을 식별·분석·해결하기 위해 같은 작업장의 작업자들이 일주일에 한번 정도 자발적으로 만나 분임조 토의를 통해 스스로 문제해결 능력을 키워가려는 소집단 활동을 말한다. 이러한 QCC는 기업의 체질개선과 발전에 기여하고, 인간성을 존중하며 보람있고 명랑한 직장분위기를 조성하고, 인간의 무한한 잠재적인 능력을 발휘하여 끝없는 가능성을 창출하는 것을 기본개념으로 하고 있다. 이러한 QCC활동을 통한 의의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지속적인 모임과 토의를 통해 능력을 개발하면서 개개인간의 유대를 강화할 수 있다. 둘째, 리더를 중심으로 공식·비공식 인간관계를 형성하여 개인과 가정의 인간다운 삶을 추구하면서 직장에서의 자발적인 참여와 근로의욕을 고취할 수 있다. 셋째, 제안제도와 다양한 분임조 활동을 통해 품질, 생산성 및 원가절감 등을 끊임없이 추구할 수 있다. 넷째, 분임조간에 서로 잘하기 위한 경쟁을 유도함으로써 기업 내 모든 부문이 주어진 품질목표를 향해 같은 방향으로 의지와 행동을 결집할 수 있다. 다섯째, 분임조 내 리더의 리더십이 자율적인 경쟁으로 개발되어 국제경쟁에 대처할 수 있는 유능한 리더를 많이 확보할 수 있다. 여섯째, 특히 민주고도 산업사회에서는 개개인의 창의와 자발적인 참여를 전제로 하므로 분임조를 조직하고 활성화하는 것이 기업목표에 대한 종업원들의 상향 도전을 가능하게 한다.

2. QCC의 이론적 특성

QCC프로그램은 품질과 생산성의 측면에서 조직적 효과를 높이기 위한 적합한 풍토를 조성하는데 관심이 높은 기법으로 알려졌다. QCC프로그램은 실제적으로 잠재적인 동기유발을 제공하고 직무충실화 이론을 포함하여 포티베이션 이론과 일치하고 있다. QCC프로그램의 자발적인 특성은 종업원들에게 풍부한 직무경험을 얻도록 하여 참여적 관리를 수행하는 데 있다. 이러한 QCC프로그램은 기업에서 경쟁력을 강화하는 방법의 하나로서 보게 되었는데 몇 가지 특성이 QCC보급에 공헌하였다. 첫째, QCC프로그램은 접근하기가 쉽다. 둘째, QCC프로그램은 전원 참여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관리자는 QCC의 크기와 비용 그리고 참여한 종업원의 수를 쉽게 관리할 수 있다. QCC의 적은 수로서 수준을 테스트 할 수 있고 가능하면 그 수를 확대할 수 있다. 셋째, QCC는 의사결정 기관이 아니기 때문에 관리자는 어떤 특권을 주지 않아도 된다. 수평적 조직이기 때문에 최고경영자 입장에서는 문제가 되면 QCC를 쉽게 제거할 수도 있다. 넷째, QCC는 누구나 아는 바와 같이 유행처럼 되어 있다. QCC는 현대의 참여적 관리의 대표로 되어 있기 때문에 회사에 따라서는 실무 위주로 QCC를 행할 수 있다. 처음에는 가장 쉬운 문제를 제기하기 때문에 어떤 집단도 문제없이 운영되기도 한다. 지금까지 QCC의 개념과 의의, 그리고 이론적 특성에 대해서 알아보았고 이제부터 QCC도입과 추진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다.

참고문헌
참고자료

1. 문 헌

- 고재건, 「서비스 품질경영론」, 제주대학교 출판부, 1999.
- 김연성, 「품질경영론」, 박영사, 2004.

2. 인 터 넷

- http://blog.dreamwiz.com/document6/9501366
- http://blog.naver.com/xxperfume?Redirect=Log&logNo=150029628969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