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역사학] 사마천이 보는 주공과 공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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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중국역사학] 사마천이 보는 주공과 공자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伯

Ⅱ. 仲
1. 금문(今文)과 고문(古文)
2. 사마천의 스승, 동중서와 공안국

Ⅲ. 叔
3. 주공세가, 공자세가의 차이점.
4. 사마천에게 있어서의 금·고문

Ⅳ. 季
본문내용
Ⅰ. 伯

"그런데 진(秦)나라 말기에 이르자, 『시』와 『서』를 불사르고 유가들을 매장시켰는데, '육예(六藝)'는 이로부터 없어졌다."

진나라의 시황제는 민간에 소유되었던 책들을 불태우고 여러 지식인들을 땅에 묻었다. 그 뒤로, 벽을 헐어 나온 문서와 구술(口述)로 전해져 온 문서끼리의 충돌이 일어나는데, 이것이 바로 한나라 초기에 나타나 이후에 정치적인 문제까지 일으키는 금문과 고문의 등장이다. 또한 무제 때에 이르러 백가의 사상이 퇴조하고 유교가 정통적 지위를 차지하게 되면서 유교 경전을 연구하는 경학이 관학화되면서, 그 위치가 확고해져 갔다. 그럼 현재 우리가 공부를 하고있는 사마천에게 있어서 금문과 고문은 어떠했는지, 사마천은 어느 학문에 중점을 두었는지, 금문에서의 문왕인 공자와, 고문에서 예의 시작인 주공을 서술해놓은 공자세가와 주공세가를 통해, 알아보도록 하자.


Ⅱ. 仲

1. 금문(今文)과 고문(古文)

① 금문

위에서 언급하였지만 진시황의 분서갱유 후에 많은 지식인들은 은둔하는 생활을 하여야 하였고, 많은 경서들이 실전(失傳)되었기 때문에 한대에 들어 유학자들은 구전과 기억에 의지하여 실전된 경서들을 공부하게 되었는데, 이때 구전되는 지식들을 끌어 모아 책으로 엮고 주를 다는데 한의 문자인 예서(隸書)를 사용하여 기록하였다. 이처럼, 예서로 다시 기록, 정리된 경서를 금문 경서, 즉 당대의 문자로 기록한 경서라 일컫는다.

② 고문

한나라 무제 때 민간에 은닉되었던 선진시대의 경서가 발견이 시작되면서, 고문이 점차적으로 등장하기 시작하였다. 대부분 오래된 가옥의 벽에서 발견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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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마천 저/ 정범진 역, 『사기 열전 하』, 까치,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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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석서 저/ 이홍진 역, 『中國經學史』, 동화출판공사, 1984
후외로주편/ 양재혁 역, 『中國哲學史 上』, 일월서각, 1988
버튼 웟슨 저/ 박혜숙 역, 『위대한 역사가 사마천』, 한길사,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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