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매체론] 시사만화의 기법과 효과

 1  [영상매체론] 시사만화의 기법과 효과-1
 2  [영상매체론] 시사만화의 기법과 효과-2
 3  [영상매체론] 시사만화의 기법과 효과-3
 4  [영상매체론] 시사만화의 기법과 효과-4
 5  [영상매체론] 시사만화의 기법과 효과-5
 6  [영상매체론] 시사만화의 기법과 효과-6
 7  [영상매체론] 시사만화의 기법과 효과-7
 8  [영상매체론] 시사만화의 기법과 효과-8
 9  [영상매체론] 시사만화의 기법과 효과-9
 10  [영상매체론] 시사만화의 기법과 효과-10
 11  [영상매체론] 시사만화의 기법과 효과-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영상매체론] 시사만화의 기법과 효과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시사만화의 역사
1. 시사만화의 정의
-분류와 구성요소
2. 최초의 시사만화
-시사만화의 시초에서 19세기까지
3. 우리나라의 시사만화
-20세기 최초의 시사만화에서 현재까지

Ⅱ 시사만화의 기법
1. 만화의 표현기법
-특징과 예
2. 시사만화의 표현기법
-적용

Ⅲ 시사만화의 효과

본문내용
Ⅰ. 시사만화의 역사
1. 시사만화의 정의
* 만화의 분류
만화는 여러 가지 기준으로 분류 될 수 있다. 독자층을 기준으로 본다면 아동만화, 성인만화, 청소년만화 등으로 분류 될 수 있을 것이고 내용을 기준으로 본다면 스포츠, 순정, 여성, 추리 만화 등으로 분류 될 수도 있다. 만화의 기본분류는 크게 네 가지로 나뉠 수 있는데 [캐리커쳐], [코믹스트립], [일러스트레이션 카툰], [카툰]이 그것이다.
캐리커쳐는 인물의 과장된 모습 또는 과장된 의미를 덧붙인다는 의미에서 풍자화란 말로 전의되 었다. 캐리커쳐와 초상화의 차이점은 초상화의 경우에는 주인공의 결점을 감추려고 노력하는 반면 캐리커쳐는 인물의 결점일수도 있는 특징을 오히려 과장하는 특징이 있다. 즉 캐리커쳐는 어떤 인물을 과장하여 닮게 표현하면서 유머와 풍자를 느끼게 하는 초상화의 의미라고 할 수 있다.
코믹스트립은 몇 개의 연속 그림으로 이루어진 것인데 우리가 만화라고 일컫는 대부분이 바로 이런 형식이라고 할 수 있다. 연속만화는 풍자적 요소, 콩트적 요소를 함께 사용하며 만화적 특징을 가미하여 대중 속에 가장 깊이 자리잡고 있다. 코믹스트립의 초기 형식은 일정한 주인공을 등장시킨 4컷 내지 8컷 짜리 위주였는데 이제는 많이 다양해져서 다시 스토리 만화, 극화만화로 나누어진다. 먼저 스토리 만화는 말 그대로 그림보다 스토리에 중점을 두고 있다. 또한 변형되고 과장된 그림으로 진지한 내용을 다루더라도 유머가 숨쉬고 있다는 특징이 있다. 극화만화는 사실에 가깝게 그린 그림과 현실감 있는 스토리를 위주로 하여 영화적인 기법을 도입한 만화이다. 스토리만화와 달리 인물이나 배경을 변형하거나 생략하지 않고 있는 그대로 섬세하게 그린다.
일러스트레이션 카툰은 딱딱하고 난해한 기사를 한눈에 들어오도록 쉽게 압축하는 역할을 하는데 만화적인 내용보다는 그림 위주의 색채를 주로 사용하면서 예술성을 우선으로 한다는 것이 특징이다. 끝으로 카툰은 그 의미와 범주가 자주 변화되어 왔는데 영국의 유명한 만화가 '데이비드로우'는 "카툰이란 풍자적이거나 위트 또는 유머러스한 것을 만들어 내는 묘사적 상징적 그림이다. 그것은 표제를 가질 수도 있고 갖지 않을 수도 있으면 한 컷 또는 그 이상일수도 있다"라고 했다. 카툰을 형식적으로 분류하면 두 가지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