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전략론] 국순당

 1  [마케팅전략론] 국순당-1
 2  [마케팅전략론] 국순당-2
 3  [마케팅전략론] 국순당-3
 4  [마케팅전략론] 국순당-4
 5  [마케팅전략론] 국순당-5
 6  [마케팅전략론] 국순당-6
 7  [마케팅전략론] 국순당-7
 8  [마케팅전략론] 국순당-8
 9  [마케팅전략론] 국순당-9
 10  [마케팅전략론] 국순당-10
 11  [마케팅전략론] 국순당-11
 12  [마케팅전략론] 국순당-12
 13  [마케팅전략론] 국순당-13
 14  [마케팅전략론] 국순당-14
 15  [마케팅전략론] 국순당-15
 16  [마케팅전략론] 국순당-16
 17  [마케팅전략론] 국순당-17
 18  [마케팅전략론] 국순당-18
 19  [마케팅전략론] 국순당-1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마케팅전략론] 국순당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 론


(1) 기업선정이유


(2) 막걸리 시장현황


(3) 기업소개 및 기업현황


2. 본 론


(1) SWOT 분석


(2) STP 전략


(3) 4P 전략


(4) 현시점의 한계점


3. 결 론


(1) 새로운 마케팅 대안 제시및 향후 STP설정


(2) 개선후 생기는 문제점


(3) 결론 및 느낀점


4. 참고자료



본문내용

▷ 전략 1. 기술: “술에도 R&D가 필요하다” 한국 최고의 주류 연구소
국순당의 모태가 누룩 연구소이고, 창업주와 현 대표 모두 연구소 출신일 만큼 국순당의 기술에 대한 투자는 절대적이다. ‘전통주를 만드는 데 무슨 기술이 필요해?’ 라고 생각한다면 오산이다. 배상면 회장은 조선시대 어숙권이 기록한 ‘고사촬요’(1683)를 읽다가 우연히 발견한 ‘생쌀을 발효시킨 술, 백하주’ 주조법에 따라 술을 빚어내기까지 수 만 번의 실패를 맛봐야 했다. 보통 전통주는 쌀로 밥을 지어 누룩을 넣고 발효시키는 발효주인데, 백하주처럼 생쌀을 발효시키기 위해선 특별한 누룩 곰팡이가 필요했던 것이다. 국순당 연구원들은 각고의 노력 끝에 ‘라이조 푸스 균’을 발견했고, 생쌀 발효 기술을 완성해 1982년 특허를 취득했다. 이 생쌀 발효법은 영양소 파괴가 적어 맛도 좋고, 생산 시간 단축으로 비용 절감 효과가 클 뿐 아니라 친환경적인 기술이기도 하다.
이런 생쌀 발효 기술을 이용해 탄생한 술이 ‘백세주’인데, 특히 백세주는 12가지의 한약재를 넣고 발효시킨 저도주(13도, 소주는 당시 20도 이상)로 몸에 좋으면서 쓰지 않은 약주다. 백세주는 전통주 시장 전체의 70% 이상을 독차지할 정도로 소비자에게 사랑을 받았으며, 2004년 항암효과가 있다는 판명까지 받은 명주인데, 국순당의 뛰어난 기술력이 없었다면 존재하지 않았을 제품이다. 이외에도 국순당은 현재까지 12개의 특허기술을 획득, 2000년에는 벤처인증을 받았으며, 현재는 전체 직원의 10%에 해당하는 20명의 석, 박사급 연구인력이 전통주 연구에 매진하고 있다.

▷ 전략 2. 시스템: 술은 전통이지만 생산 및 물류관리는 현대화
뛰어난 기술로 좋은 술을 만드는 것만으로는 부족했다. 아무리 좋은 술이라 하더라도 소규모 양조장 수준의 열악한 시설에서는 제대로 된 술을 동일한 품질로 생산해내는 데 한계가 있기 때문이다. 국순당은 강원도 횡성에 하루에 77만 병, 연간 2억 병 이상 생산 할 수 있는 대규모 공장을 지어 지하 35m에서부터 끌어올린 천연암반수로 술을 빚기 시작했다. 무엇보다 ‘담금 - 발효 - 압착 - 숙성 - 여과 – 병입’ 등의 제조 전 과정을 터치스크린 모니터로 제어할 수 있는 첨단 자동화 시스템을 갖추며 전통주 생산의 현대화를 이뤄냈다.
국순당은 생산뿐 아니라 판매 및 물량 관리도 체계적인 시스템을 갖추기 위해 노력했다. 2002년에는 경영정보시스템을 도입해 영업직원들이 PDA을 활용해 실시간으로 주문을 관리하기도 했다. 또한 해마다 2억 원 이상을 기업 정보화에 투자했고, 2006년에는 매출액의 5%인 37억 6천만 원을 PI와 전사적 자원관리(ERP)시스템 구축을 위해 과감히 투자하기도 했다. 일반 주류 기업들은 이미 오래 전에 마련한 시스템이었겠지만, 국순당의 체질 개선 노력은 그야말로 전통주 시장의 ‘틀을 깨는’ 혁신이었다.  ▷ 전략 3. 유통: 규제가 가로막으면 규제를 없앤다!
좋은 제품을 개발하고 생산했지만, 제품을 팔 곳이 없다면? 국순당의 상황이 그러했다. 탁
참고문헌
인터넷기사
국순당 홈페이지(http://www.ksdb.co.kr)
대구탁주 (http://www.daegutakju.co.kr)
포커스신문 - 샴페인 발효법 접목한 막걸리...“식품업계 신기술이 답이다.”
(http://www.fnn.co.kr/content.asp?aid=82cd56f08c1e4e6dbf803b7853b64267)
한겨례신문 - 뜨거운 ‘주류 월드컵’ 최후의 승자는?
(http://www.hani.co.kr/arti/economy/economy_general/424545.html)
블로그
감성시대에 한식과 막걸리 디자인에 물들다.
(http://farp.info/bbs/view.php?id=board3&no=1090)


참고도서

전통웰빙주 막걸리(발효 과학으로 빚어낸 건강 막걸리)
-하남출판사

참고문헌

마케팅전략 제2판
한상만 하영원 장대련
-덕영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