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닥(Kodak)의 경영전략 사례 분석

 1  코닥(Kodak)의 경영전략 사례 분석-1
 2  코닥(Kodak)의 경영전략 사례 분석-2
 3  코닥(Kodak)의 경영전략 사례 분석-3
 4  코닥(Kodak)의 경영전략 사례 분석-4
 5  코닥(Kodak)의 경영전략 사례 분석-5
 6  코닥(Kodak)의 경영전략 사례 분석-6
 7  코닥(Kodak)의 경영전략 사례 분석-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코닥(Kodak)의 경영전략 사례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코닥(Kodak)

1. 기업소개

2. 역사

Ⅱ. 핵심역량 (디지털 카메라 시장 이전)

1. 앞선 기술력, 축적된 노하우

2. 업계 1위 기업의 브랜드이미지

3. 인적 자원

Ⅲ. 새로운 환경의 변화

1. 위기의 발생

2. 코닥의 선택

Ⅳ. 코닥 최근의 모습

Ⅴ. 결론

1. 패러다임 예측을 통한 선택과 집중

2. 끊임없는 혁신 - 가장 잘 나갈 때 위기는 찾아온다.


본문내용
Ⅱ. 핵심역량 (디지털 카메라 시장 이전)
1. 앞선 기술력, 축적된 노하우
100년 전통의 코닥 연구개발센터에서는 3가지 기본적인 연구개발 - 영상연구, 기술연구, 제품개발 - 이 이루어지고 있다. 이들 코닥 연구개발의 실제응용 범위를 매우 넓은데, 촬영매체, 영상통신, 전자 감응 신호장차, 화학, 의료용 필름, 상업용 대형필름, 잉크젯프린터, 스캐너기술, 모니터링 기술, 무선 네트워크와 같은 분야를 포함하고 있다. 특히나 상업용 필름과 영화용 필름에서는 관련시장의 80%~90%에 이르는 높은 시장점유율을 차지할 수 있었는데 그 원인은 색을 있는 그대로 표현할 수 있는 컬러과학이 바탕에 깔려있기 때문이었다.

2. 업계 1위 기업의 브랜드이미지
세계 1위의 사진 관련 업체인 이스트만 코닥의 상표는 세계적으로 가장 친근감과 지명도가 높은 유명상표의 하나로 자리 잡고 있었다. 이 상표의 전례에는 재미있는 이야기가 있다. 이스트만 코닥의 창업자인 조지 이스트만 회장이 가장 선호했던 알파벳 ‘K'가 소비자나 사용자 모두에게 강하고 쉽게 기억되는 힘을 발휘한다는 믿음에서 알파벳 ‘K'룰 앞뒤 두 번 반복 사용하도록 고안된 이름이 바로 ‘Kodak’이다. 또 상표 주위의 테두리 색상을 노란색으로 지정한 것도 유사한 이유에서였다. 이제 이 상표는 소비자들에게 사진 관련 업체 중에서 가장 먼저 생각나고, 가장 믿음이 가는 기업으로 코닥을 1순위로 꼽는데 가장 큰 역할을 하고 있다고 말할 수 있다.

3. 인적 자원
전 세계 6곳(미국, 영국, 프랑스, 일본, 호주 그리고 중국)에 분포한 이스트만 코닥 연구개발 센터에는 과학과 기술면의 최첨단 인재들을 소유하고 있다. 5,000여명의 엔지니어와 과학자를 보유한 이스트만 코닥은 5,000여명의 직원들 중에서 박사급 이상의 인재가 구성원의 50%를 상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현재 이스트만 코닥이 영상과학과 연구개발 면에서 풍부한 기술력과 Know-how를 보유하게 된 이유는 1880년 창업 이후로 무수한 연구원들의 노력의 결실이라 하겠다.
이러한 전문지식과 기술력은 코닥의 경쟁우위 원천이라고 하겠다. 코닥에서는 자체적으로 전문인 양성을 위한 여러 가지 교육프로그램을 직원들에게 제공해주며 직원들이 자기개발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