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거생태학] 주택평면 설계를 위한 맞벌이 가족 생활특성 조사

 1  [주거생태학] 주택평면 설계를 위한 맞벌이 가족 생활특성 조사-1
 2  [주거생태학] 주택평면 설계를 위한 맞벌이 가족 생활특성 조사-2
 3  [주거생태학] 주택평면 설계를 위한 맞벌이 가족 생활특성 조사-3
 4  [주거생태학] 주택평면 설계를 위한 맞벌이 가족 생활특성 조사-4
 5  [주거생태학] 주택평면 설계를 위한 맞벌이 가족 생활특성 조사-5
 6  [주거생태학] 주택평면 설계를 위한 맞벌이 가족 생활특성 조사-6
 7  [주거생태학] 주택평면 설계를 위한 맞벌이 가족 생활특성 조사-7
 8  [주거생태학] 주택평면 설계를 위한 맞벌이 가족 생활특성 조사-8
 9  [주거생태학] 주택평면 설계를 위한 맞벌이 가족 생활특성 조사-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주거생태학] 주택평면 설계를 위한 맞벌이 가족 생활특성 조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본문내용
예상과 달리 부모님에게 자녀를 맡기는 편이다(1.88)가 가장 낮은 평균값이 나왔다. 일반적인 생각으로는 대부분의 맞벌이가족은 자녀를 부모님에게 맡길 것이
라고 생각하는데, 조사결과 일을 하더라고 부모님에게 의존하지 않고 탁아시설이나 재택근무 등 다양한 방법으로 자녀를 양육하고 있는 것은 예상하지 못한 결과이다. 그리고 젊은 부부들은 자녀가 아직 없거나, 또는 있는 경우라면 부모님에게 간혹 맡기기도 하며, 자녀가 초등학생이 되면 학원이나 공부 등으로 굳이 부모님에게 맡기지 않는 경향이 있다. 그 다음으로 평균값이 낮은 문항은 내부공간의 편안함이나 기능보다는 개성을 나타내는 것을 선호한다(2.46)는 것으로 보아 대체적으로 맞벌이가족은 개성이나 디자인 보다는 편리한 생활을 좀 더 선호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구분
가구 특징
평면 계획
유행 및 개성중심형
40대부부와 2자녀형으로 고소득 집단인 만큼 주택내부에서 새로운 평면이나 개성을 표현하기를 원한다. 특히 부엌, 거실, 안방, 공용욕실 등의 순으로 가족이 함께 사용하는 공적 공간을 중심으로 공간을 새롭게 계획하는 것을 선호한다.
공적공간과 사적공간을 분리하여 가사와 일을 효율적으로 하기를 원하므로 가구 칸막이나 벽체가 사선으로 꺾여 시야를 간접적으로 차단하는 평면계획을 모색하는 것이 필요하다.
편리 및 여가중심형
편리 및 여가중심형은 30대부부와 50대부부가 속하는 고소득 집단으로 거실, 부엌, 안방, 자녀실1등의 우선순위로 자녀실에서 컴퓨터를 사용한다거나 서재로 이용하면서 여가시간을 자녀실에서 보낸다. 따라서 다른 방의 크기를 줄여서라도 서재나 취미실 등 여가를 즐길 수 있는 공간이 필요하다. 그러므로 안방과 연결되는 서재나 발코니의 일부분을 활용한 온실 등 문화생활을 즐길 수 있는 공간이 제공되어야 할 것이다.
가족구성원 모두 공간 활용에 대한 요구가 강하기 때문에 다른 공간을 줄여서라도 전실, 서재, 창고, 팬트리수납장 등 여가와 관련된 공간을 필요로 한다. 다양한 여가활동과 그에 따른 많은 수납물품을 보관할 수 있는 평면계획이 필요하며, 실내에서도 여가활동이 가능한 공간계획이 필요하다.
가정중심형
사례수가 가장 많은 집단으로 30대 1자녀형이 여기에 속한다. 거실, 부엌, 안방, 자녀실1, 자녀실2등의 우선순위로 자녀실에 대한 요구도 다른 집단에 비하여 강하게 나타나는 편이다. 가족과 식사를 함께하며 대화를 자주 하므로 가족실이나, 거실과 부엌/식당이 개방되어 연결된 배치의 다양한 평면계획이 필요하다.
어린 자녀를 돌보면서 가사일과 재택근무를 동시에 하는 가정중심형은 거실-부엌-식당의 연결방식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 이 라이프스타일에서는 부부전용공간과 자녀실의 규모가 중요한데, 그 이유는 자녀가 성장하여 혼자 독립적인 생활이 가능해지면 자녀실을 필요로 하기 때문이다. 자녀실은 유아용품을 스스로 정리하고 올바른 습관을 길러주기 위해 창고형 수납공간을 설치하는 것이 필요하다.
생계유지 및 실용중심형
젊은 연령대 중에서 경제적으로 여유가 없는 집단으로써 거실, 부엌, 안방 등의 순으로 공간을 중요하게 여긴다. 특히 공간의 활용보다는 수납에 더 관심이 많은 편이며 다른 공간을 줄여서라도 수납공간을 확보하길 선호하므로, 창고나 전실 등의 공간을 제공하여 다양한 수납을 쉽고 깨끗하게 정리할 수 있는 공간 계획을 세워야 할 것이다.
다른 유형에 비하여 근무시간이 많은 만큼 가사노동에 대한 부담이 큰 집단이다. 따라서 시간이 부족한 만큼 다림질, 세탁, 청소,TV시청, 식사준비 등 동시에 여러 가사일을 수행하므로 한 번에 할 수 있는 One-Stop시스템을 도입할 수 있는 평면계획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다용도실이나 창고형 수납공간을 계획하여야 할 것이다.
불특정형
다양한 연령대가 속하며 소득 역시 고소득과 저소득이 고루 속한 집단으로 거실, 안방, 부엌, 자녀실1, 자녀실2등의 순으로 공간을 중요하게 생각한다. 또 공적공간보다는 사적공간을 선호한다. 점차 개인주의적 사고가 증가하면서 나타나는 성향으로 20대의 젊은 부부들과 자녀들을 다 키우고 나서 개인의 생활을 할 수 있는 나이든 부부에서 나타나는 특징이다.
부부만 사는 집단으로 부부전용공간에 대한 요구가 강하며, 다른 사람들로부터 프라이버시 확보가 중요하므로 부부전용공간과 자녀실 공간을 분리하여 배치한다. 점차 개인주의적 사고가 증가하면서 가족 구성원 안에서도 서로에 대한 프라이버시가 중요하게 여기지는 특징이 있으므로 시야나 소음 등을 간접적으로 차단해 주는 연결방식이 필요하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