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문학] D.H. 로렌스의 생애와 문학작품 개관

 1  [영문학] D.H. 로렌스의 생애와 문학작품 개관-1
 2  [영문학] D.H. 로렌스의 생애와 문학작품 개관-2
 3  [영문학] D.H. 로렌스의 생애와 문학작품 개관-3
 4  [영문학] D.H. 로렌스의 생애와 문학작품 개관-4
 5  [영문학] D.H. 로렌스의 생애와 문학작품 개관-5
 6  [영문학] D.H. 로렌스의 생애와 문학작품 개관-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영문학] D.H. 로렌스의 생애와 문학작품 개관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Biography and works of D.H. Lawrence
2. The background of D.H. Lawrence novels
3. The relationship between mother and son in his novels
4. D.H. Lawrence's Dualism
본문내용
1. Biography and works of D.H. Lawrence

David Herbert Lawrence의 창작태도의 독특성은 그 스스로도 밝힌 바 있는 "art for life's sake"에 집약되어 있다고 하겠다. 그는 그 당시 작가들이 취하는 조물주와 같이 자신들의 작품을 객관적으로 조감하는 입장을 떠나, 자신의 작품 속에 직접 뛰어 들었던 것이다. 그 결과 많은 경우에 작가의 alter ego(제 2의 나)나 대변자라고 독자들이 쉽게 알아보는 인물이 소설에 등장한다. 이러한 인물의 등장은 작품과 작가의 거리를 좁히거나 때로는 거의 두 요소가 밀착된 듯한 느낌을 준다.
그는 예술을 "criticism of life"로 보고, 그의 작품 안에서 "인간이 진정으로 살자면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나?" 라는 문제를 집요하게 추적했다. 이 추적의 배경과 상황설정은 observer가 아닌 participant로의 작가적 태도이기 때문에 Lawrence의 일대기와 더욱 뚜렷이 관련을 갖는다. 그러므로 Lawrence의 경우에는 그의 생애를 먼저 알아보고 작품을 접하는 것이 더욱 필요하다고 하겠다.

영국의 소설가, 시인, 비평가, 극작가였던 David Herbert Lawrence는 1885년 9월 11일 영국 중부의 광산촌인 Eastwood의 Notting Hamshire에서 태어났다. 그가 성장한 Eastwood는 조그맣고 지저분한 탄광촌이었다. 그는 태어난 지 2주만에 기관지염에 걸렸고 이것은 그를 평생동안 괴롭히는 요소가 되었다. 그의 부친인 John Arthur Lawrence는 광부였고 모친 Lydia Beardsall은 남편보다 교육 수준이 더 높은 교사 출신의 중류 계급 출신이었으며 Puritan적 생활관을 가졌다. 이러한 여인이 청년 John을 파티에서 만나, 호남아 같은 외양과 춤 솜씨에 반해 결혼을 한다. 가정 배경과 성격 면에서 정반대인 두 사람의 신혼 생활은 그런대로 행복했으나, 남편의 무절제한 음주와 이에 따르는 경제적 어려움으로 부인은 실망과 좌절을 계속 맛보아야만 했다. 더구나 아이들이 생기면서 사이는 더욱 더 멀어져, 부인은 모든 정성과 사랑을 아이들에게 쏟았으며, 자식들의 교육에 열을 올렸다. 그녀는 자식들 앞에서 공공연하게 남편을 무시하고 멸시했으며, 자식들을 어머니 편에 서게 했다. 어머니는, 처음에는 둘째 아들 Ernest에게 온갖 기대와 사랑을 쏟았으나 그가 죽은 후, 막내인 David에게 모든 정을 쏟았다. 그리하여 정상적인 모자관계를 넘어선 깊은 애정과 유대가 아들과 어머니 사이에 형성되었다.
로렌스는 어머니의 강한 지지아래 교육을 받아 아버지의 광산 세계를 탈출한다. 1891년에 보베일 공립초등학교에 진학하여 우수한 성적으로 그 학교에선 처음으로 Nottingham High School에 장학금을 받고 들어간다. 형의 죽음 뒤, Lawrence는 어머니에게 있어서, "연인"과 "보호자"구실을 한다. 1901년 고등학교 졸업 후, 그는 Heywood의 의료 기구 공장의 사무원으로 근무한다 그러나 사람들과 잘 어울리지도 못하고 어둡고 탁한 환경에서 일하던 Lawrence는 겨우 6개월만에 폐렴에 걸려 일을 그만 두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