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과학] X선이 생명과학에 미친 영향

 1  [현대과학] X선이 생명과학에 미친 영향-1
 2  [현대과학] X선이 생명과학에 미친 영향-2
 3  [현대과학] X선이 생명과학에 미친 영향-3
 4  [현대과학] X선이 생명과학에 미친 영향-4
 5  [현대과학] X선이 생명과학에 미친 영향-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현대과학] X선이 생명과학에 미친 영향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X선의 발견
X-선 회절의 역사
Bragg 부자와 X선 회절법 관찰
X선 회절의 응용 (X선 결정학)
DNA 구조 발견
X선이 분자생물학에 미친 영향
마무리
본문내용
X선의 발견

1895년 독일의 Wurzburg 대학에서 뢴트겐이 방전관을 이용한 실험중에 보이지 않는 어떤 것이 방전관에서 방출되어 사진건판을 감광시키고, 또 이것은 불분명한 종이나 얇은 나무를 투과하는 것을 발견하고 그 이름을 X-선이라고 명명하였다. 이 후 뢴트겐은 물질에 따른 X-선의 흡수 정도, X-선이 조사된 물질에서 발생하는 현광현상, X-선이 조사된 광이온화 현상 그리고 X-선이 자기장에 영향을 받지 않는다는 것 등 X-선의 중요한 특징들을 발견하였다. 그러나 뢴트겐은 X-선이 자기장 하에서 영향을 받지 않는 것을 발견하였음에도 X-선이 전자기파라는 것을 알지는 못하였다.

1912년 Laue와 Bragg가 결정에 의한 X-선 회절현상을, Whidding이 Einstein의 광전효과가 X-선에 의해서도 나타나는 것을 발견함으로써 X-선이 전자기파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X-선 발견에서부터 1912년까지 계속된 X-선이 입자인가 혹은 전자기파인가 하는 논란속에 양자역학이 탄생하게 되었으며, 원자에서 방출되는 X-선의 파장에 대한 연구는 현대물리학 발전 뿐 아니라, 화학, 의학 등 자연과학의 발전에 큰 영향을 미쳤다. X-선은 처음에 의학에 적용되어 인체의 X-선 사진을 찍을 수 있게 되었다. X-선의 성질 가운데 중요한 것이 투과성인데, 우리가 흔히 병원에서 찍는 가슴 사진도 X-선 투시라고 불리는 흡수대비를 이용한 기술이다.

1912년 Bragg는 결정에 의한 X-선의 회절현상을 유명한 X-선 회절공식(Bragg law)으로 간단히 설명하여 결정구조의 해석을 쉽게 하였고, 그 이후 1940년에 디층박막에 의한 회절실험이 성공함으로써 파장이 긴 X-선을 광학기기를 이용하여 다룰 수 있게 되었다. 이 결과 X-선을 볼 수 있는 망원경이 1948년에 제작되어 X-선 천문학이 탄생하게 되었으며 우주의 비밀이 밝히는 것에 한 걸음 다가서게 되었다.

X-선 회절의 역사

세상은 눈에 보이지 않는 작은 원자들로 이루어져 있다. 우리는 원자, 분자들을 무엇으로 볼 수 있을까. 정답은 특별한 빛이다. 빛 중에서도 보통의 가시광선보다 파장이 짧은 빛들이 작은 원자들을 보는 데 이용된다. 이중 대표격이 X-선이다. 1895년 뢴트겐에 의해 발견된 이후로 X-선은 주로 의료분야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