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컴과 사회] UCC와 사회의 역학관계

 1  [매스컴과 사회] UCC와 사회의 역학관계-1
 2  [매스컴과 사회] UCC와 사회의 역학관계-2
 3  [매스컴과 사회] UCC와 사회의 역학관계-3
 4  [매스컴과 사회] UCC와 사회의 역학관계-4
 5  [매스컴과 사회] UCC와 사회의 역학관계-5
 6  [매스컴과 사회] UCC와 사회의 역학관계-6
 7  [매스컴과 사회] UCC와 사회의 역학관계-7
 8  [매스컴과 사회] UCC와 사회의 역학관계-8
 9  [매스컴과 사회] UCC와 사회의 역학관계-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매스컴과 사회] UCC와 사회의 역학관계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UCC의 정의


2. UCC의 발전과정


3. UCC를 선택한 이유


4. UCC가 한국 사회에 미친 영향

1) 사회와의 관계
2) 문화적 아이콘
3) 정치와의 관계
4) 경제적 도구


5. UCC의 문제점 혹은 한계


6. UCC의 미래상
본문내용
4. UCC가 한국 사회에 미친 영향
1) 사회와의 관계
UCC 발전으로 인한 가장 큰 이점은 대중의 사회 참여도 상승이 있다. 현대 사회의 개방적인 분위기에 발맞춰 UCC는 대중들로 하여금 주체적으로 정보를 생산하도록 한다. 물론 인터넷의 사용으로 일반 대중들이 사회 문제에 대한 의견을 공유하고 여론을 형성하는 장이 열렸지만 UCC는 이러한 인터넷의 특성을 더 구체화시켰다고 볼 수 있다. 지정된 시간에만 방송되는 뉴스나 신문사에 소속되어 있는 기자들만 실을 수 있는 신문과 다르게 UCC는 인터넷을 통해서라면 언제나 검색할 수 있고, 누구나 원하는 내용을 올릴 수 있다. UCC가 유통되는 유투브(Youtube) 등과 같은 동영상 포털 사이트를 중심으로 UCC의 여러 가지 형태 중 특히 동영상 UCC는 대중의 사회 참여를 더욱 용이하게 한다. 또한 동영상 UCC는 멀티미디어 특성상 이용자들 사이에 넓은 범위로 빠르게 퍼져 그 파급력과 영향력이 대단하다. 한 가지 예로 새우깡에서 생쥐 머리가 나온 사실을 고발하는 UCC가 있다.

http://video.nate.com/18019502

이 UCC는 새우깡에서 쥐머리가 나왔다는 사실을 알리는 것에 그치지 않고 더 나아가 아이스크림, 분유 등 비슷한 사회문제를 추가적으로 고발하며 작성자 자신의 의견을 덧붙였다. 같은 사건에 대한 다양한 UCC를 통해 대중은 방송사, 신문사의 편파적인 보도가 아닌 다양한 작성자들의 입장을 알 수 있고 동시에 사회문제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주관적으로 정리할 수 있다. 이렇듯 UCC 이용자들 사이의 정보, 의견 공유는 사회적 사실을 그저 수용하기만 하는 것이 아닌 그야말로 사회 참여를 유도한다. 결국 UCC는 UCC 창조 자체뿐만 아니라 UCC의 배포 후 이용자들 간의 공유 활동을 통해서도 일반대중의 사회 참여에 이바지한다.
하지만 이러한 UCC의 성격은 자칫하면 여론몰이등과 같은 상황을 야기할 수 있으므로 꼭 긍정적인 점이라고는 볼 수 없다. 특히 다수의 대중이 한사람을 집중적으로 공격하여 인권을 침해하는 상황까지 가는 마녀사냥이 대표적이다. ‘지하철 개똥녀’에 대한 UCC를 그 예로 들 수 있다. 2005년 지하철에서 개똥을 치우지 않고 내린 여자에 대한 UCC가 게시된 후, 동영상은 급속도로 퍼져 대부분의 사람들이 그녀에게 손가락질 하고 ‘개똥녀’라는 신조어가 만들어 졌으며 각종 패러디가 생겨났다. 5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결코 잊혀지지 않는 그 사건으로 인해 당시 그녀의 얼굴과 신상이 여과 없이 공개되었고 이는 인권침해라는 논란이 일었었다.
UCC는 일반인이 자유롭게 만들고 올리는 콘텐츠이므로 내용의 제한이 없고 작성자는 비교적 자신의 콘텐츠에 대한 책임감이 결여된다. 또한 앞서 말했듯이 UCC의 막대한 파급력도 더해져서 마녀사냥과 같은 문제를 부추긴다. 같은 일반인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