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지 행동 상담 이론

 1  인지 행동 상담 이론-1
 2  인지 행동 상담 이론-2
 3  인지 행동 상담 이론-3
 4  인지 행동 상담 이론-4
 5  인지 행동 상담 이론-5
 6  인지 행동 상담 이론-6
 7  인지 행동 상담 이론-7
 8  인지 행동 상담 이론-8
 9  인지 행동 상담 이론-9
 10  인지 행동 상담 이론-10
 11  인지 행동 상담 이론-11
 12  인지 행동 상담 이론-12
 13  인지 행동 상담 이론-13
 14  인지 행동 상담 이론-14
 15  인지 행동 상담 이론-15
 16  인지 행동 상담 이론-16
 17  인지 행동 상담 이론-17
 18  인지 행동 상담 이론-18
 19  인지 행동 상담 이론-19
 20  인지 행동 상담 이론-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인지 행동 상담 이론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목 차 >

Ⅰ. 서론
Ⅱ. 인간에 대한 기본 관점
Ⅲ. 인지 행동적 상담 이론의 종류
Ⅳ. 인지행동 상담 방법
Ellis의 합리 정서 행동상담 이론
1. 개관
2. 이론의 기본 입장
3. 인간의 정서에 대한 관점
4. 이론의 기본 개념
5. 상담의 과정
Beck의 인지적 성격이론
1. 개관
2. 이론의 기본 입장
3. 이론의 기본 개념
4. 상담의 과정

Ⅴ. 인지 행동 상담의 공헌점 & 비판점

Ⅵ.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Ⅲ. 인지행동적 상담 이론의 종류

앞서 인지행동적 접근은 여러 개별적 이론이 함께 묶여진 이론의 집합체로 이해하는 것이 적절하다고 설명하였다. 실제로 어떤 이론가에 따르면 현재 인지행동적 접근에는 약12가지의 개별적 이론들이 포함되어있다.
등장 시기 이론 명칭 창시자 강조점
1962 합리적 정서 치료 Ellis 인지적 재구성
1963 인지치료 Beck 인지적 재구성
1971 자기교습 훈련 Meichenbaum 인지적 재구성
1971 불안관리 훈련 Suinn&Richardson 대처기술 훈련
1971 문제해결치료 D'Zurilla&Goldfried 문제해결
1971 문제해결치료 Spivack&Shure 문제해결
1973 스트레스 면역 훈련 Meichenbaum 대처기술 훈련
1974 체계적 합리적 재구성 Goldfried 대처기술 훈련
1974 개인과학 Mahoney 문제해결
1975 합리적 행동치료 Maultsby 인지적 재구성
1977 자기통제치료 Rehm 문제해결
1983 구조적 심리치료 Guidano&Liotti 인지적 재구성
이러한 개별적 이론들은 인지가 제일 중요하며, 인지를 변화시킴으로써 내담자의 심리적 문제를 변화시킬 수 있다는 인지행동적 기본 가정은 공유하지만, 문제를 해결하는데 동원되는 구체적인 방법이나 절차 면에서는 조금 차이가 있다. 개별적인 인지행동적 상담 이론들은 강조점에 따라 다음과 같이 크게 세가지 부류로 나눌 수 있다.

첫째, 인지적 재구성에 초점을 둔 이론이다. 이 부류에 포함되는 이론들은 인지의 중요성에 대한 가정을 가장 충실히 따른다. 인지적 재구성이란 사람들의 생각 내용과 방식을 재구성, 즉 변화시킨다는 것을 뜻한다. 인지적 재구성을 강조하는 이론들은 우울이나 불안과 같은 사람들의 정서적 문제는 생각의 내용이나 방식이 잘못되어서 초래된 것이라고 믿는다. 따라서 인지를 재구성함으로써 정서적 문제를 해결하려 한다.
둘째, 대처기술의 직접적인 교육과 훈련을 강조하는 이론들이다. 이 이론들은 사람들이 부적응을 겪는 이유는 상황에 부적절한 방식으로 반응하기 때문이라고 본다. 따라서 상황에 적절한 대처 행동을 가르치고 훈련시킴으로써 부적응을 해소하려는 것이 이 접근의 핵심이다. 예를 들어, 사람들이 많이 모인 곳에 가면 불안해져서 그런 상황을 피하려는 내담자에게는 불안을 효율적으로 관리함으로써 올바른 대처행동을 할 수 있는 구체적 기술들을 직접적으로 가르치고 훈련시키고자 한다.
셋째, 흔히 문제해결 접근이라 불리는 이론들이다. 이 이론들은 내담자들이 겪는 부적응을 해소하기 위해 인지적 재구성과 대처기술 훈련을 복합적으로 사용한다. 따라서 한편으로는 문제 장면에서 보다 적절한 행동을 할 수 있도록 구체적인 대처행동을 훈련시키는 과정을 거치며, 다른 한편으로는 문제를 스스로 해결할 수 있도록 인지의 내용과 방식을 변화시키는 과정을 포함한다.
강조점에 따라 조금씩 차이가 있기는 하지만 전체적으로 인지행동적 상담이론들은 내담자의 인지를 재구성하는 방법과 구체적인 대처행동들을 훈련시키는 방법을 동시에 사용한다고 볼 수 있다. 즉, 인지적 재구성을 주로 한다고 해서 대처행동의 훈련을 전혀 하지 않은 것은 아니고, 그 역도 마찬가지이다.

Ⅳ. 인지 행동 상담 방법

● Ellis의 합리정서행동 상담이론

1. 개관

(1) 임상심리학자이며 정신분석적 입장을 가지고 있던 Albert Ellis에 의해 창시되었다. 그는 내담자가 가지고 있는 비합리적인 신념체계를 변화시키는 것이 해석을 하거나 꿈을 분석하는 것보다 내담자를 변화시키는 데에는 훨씬 효과적이라고 주장했다.
(2) 이와 같은 생각을 기초로 그는 1960년대에 인간주의 상담과 행동주의 상담을 혼합하여 합리적 정서적 상담 치료(Rational Emotive Therapy : RET) 를 창안하였다.
(3) 1993년 이후에는 자신의 이론과 상담과정이 단순히 인지•정서적인 측면만 있는 것이 아니라 인지•정서•행동적 측면들을 모두 고려하는 절충적이고 포괄적인 관점임을 나타내기 위해 ‘인지•정서•행동치료’라는 뜻으로서 REBT로 개칭하였다.

2. 이론의 기본입장

(1) 인간의 사고와 정서는 관련되어 있다. 예를 들어, 인간의 합리적 사고는 정서나 행동에 긍정적 영향을 주며, 마찬가지로 인간의 비합리적 사고는 정서나 행동을 부정적으로 이끌도록 영향을 끼친다.
(2) 모든 사고의 변화는 언어의 내적 자기화를 통해 이루어진다. 언어가 신념, 사고를 만들고 변화시키는데 많은 영향을 준다는 가설에 동의하면서 상담과정에서 논박을 통해 내담자는 자신의 신념이 비합리적임을 깨닫게 되고, 합리적 언어의 내적 자기화를 통해 신념을 변화시킨다.
(3) 인간의 사고는 합리적일 수 있고 비합리적일 수도 있다.
(4) 문제행동에 대한 치료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인지적 치료뿐만 아니라 행동치료를 병행하는 것이 좋다.

3. 인간의 정서에 대한 관점

(1) RET에서는 사고의 결과로 정서가 나타난다고 본다. 즉 우리가 어떤 것을 나쁘다고 생각하면 우리는 그것에 대해 나쁘다고 느끼게 된다는 것이다. Ellis는 정서적 장애는 개인이 믿는 비합리적이며 비논리적인 신념으로 인하여 발생된 것이며, 그 결과 자기패배적인 감정이나 행동을 나타낸다고 주장한다. 따라서 RET는 내담자에게 합리적인 생각을 갖도록 도와서 보다 적절한 정서와 행동이 이루어지도록 하는 것이 핵심과제이다.
(2) 정서에는 ‘적절한 정서’와 ‘부적절한 정서’가 있다. 적절한 정서는‘~하기를 좋아한다’, ‘~하기를 바란다’라는 생각들과 관련되는 정서로서, 자기가 좋아하거나 원하는 것이 이루어졌을 때 생기는 행복, 호기심, 사랑 등과 같은 정서를 말하며, 부적절한 정서는 ‘반드시~이어야 한다’, ‘절대로 ~해서는 안 된다’라는 식의 절대적인 명령이나 욕구와 관련되는 정서이며, 자기가 좋아하거나 원하는 일이 이루어지지 못할 때 느끼는 불안, 모욕감, 절망감, 적대감 등과 같은 부정적 감정을 말한다.
(3) Ellis는 이러한 부적절한 정서는 비합리적인 신념에서 비롯된다고 보고 11가지를 제시하고 있다.
*비합리적인 신념
① 나는 내가 만나는 모든 사람에게 사랑이나 인정을 받아야 한다.
② 나는 완벽할 정도로 유능하고 합리적이며 가치 있고 성공한 사람으로 인식되어야 한다.
③ 어떤 사람은 나쁘고 사악하며 악랄하기 때문에 비난과 벌을 받아 마땅하다.
④ 내가 원하는 대로 일이 되지 않는 것은 내 인생에서 큰 실패를 의미한다.
⑤ 불행은 내가 통제할 수 없는 상황에 의해 발생한다.
⑥ 위험하거나 두려운 일이 내게 일어나 큰 해를 끼칠 것이 항상 걱정된다.
⑦ 어떤 난관이나 책임은 부딪혀 해결하려 하기보다 피하는 게 더 쉽다.
⑧ 나는 어느 정도는 다른 사람에게 의존해야 하며, 나를 돌봐 줄 사람이 주위에 있어야 한다.
⑨ 과거의 영향은 결코 사라지지 않으며 과거의 경험과 사건은 현재 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