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호학] 영화 `티켓` 의미구조 분석 및 옴니버스 영화로서의 의의 분석

 1  [기호학] 영화 `티켓` 의미구조 분석 및 옴니버스 영화로서의 의의 분석-1
 2  [기호학] 영화 `티켓` 의미구조 분석 및 옴니버스 영화로서의 의의 분석-2
 3  [기호학] 영화 `티켓` 의미구조 분석 및 옴니버스 영화로서의 의의 분석-3
 4  [기호학] 영화 `티켓` 의미구조 분석 및 옴니버스 영화로서의 의의 분석-4
 5  [기호학] 영화 `티켓` 의미구조 분석 및 옴니버스 영화로서의 의의 분석-5
 6  [기호학] 영화 `티켓` 의미구조 분석 및 옴니버스 영화로서의 의의 분석-6
 7  [기호학] 영화 `티켓` 의미구조 분석 및 옴니버스 영화로서의 의의 분석-7
 8  [기호학] 영화 `티켓` 의미구조 분석 및 옴니버스 영화로서의 의의 분석-8
 9  [기호학] 영화 `티켓` 의미구조 분석 및 옴니버스 영화로서의 의의 분석-9
 10  [기호학] 영화 `티켓` 의미구조 분석 및 옴니버스 영화로서의 의의 분석-10
 11  [기호학] 영화 `티켓` 의미구조 분석 및 옴니버스 영화로서의 의의 분석-11
 12  [기호학] 영화 `티켓` 의미구조 분석 및 옴니버스 영화로서의 의의 분석-12
 13  [기호학] 영화 `티켓` 의미구조 분석 및 옴니버스 영화로서의 의의 분석-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기호학] 영화 `티켓` 의미구조 분석 및 옴니버스 영화로서의 의의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 구조주의적 측면, 소쉬르를 중심으로.

Ⅲ.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 (분석 대상 및 분석 방법)

Ⅳ. 연구 결과 및 논의

Ⅴ. 결론

본문내용
2. 의미의 기본단위 - 의소 (핵심의소, 문맥의소), 동위성(동위소)

의소란 의미의 최소단위이며, 연접의 토대 위에서 이접이 작용한 관계를 토대로 의미작용이 이루어지는 요소를 뜻한다. 또한 각 어휘소의 이항 대립에 의해 생긴 의미의 최소 자질이며, 어휘소의 의미작용은 의소들의 합에 의해 이루어진다.

의소의 범주는 크게 핵심 의소와 문맥 의소로 나눌 수 있는데 이 의소의 범주를 통해 우리는 의미를 결정하게 된다. 먼저 핵심 의소란 한 어휘소가 어떤 곳에서 쓰이더라도 변하지 않는 자질로 항구적인 의소적 최소치를 말한다. 둘째로 문맥의소(분류소)는 어휘소가 놓여지는 문맥에 따라 변하는 요소로 의소적 변이체라는 성질을 가지고 있다. 하나의 어휘소가 핵심 의소를 가지고 있더라도, 그것이 쓰이는 문맥에 따라 이해될 수 있는 의미는 문맥 의소에 의해 달라질 수 있다는 것이다.

문맥 의소를 통해 보장될 수 있는 동위성이란, 특정 요소가 반복되면서 잉여적으로 의미를 일관된 방향으로 끌어주는 성질을 말한다. 다시 말하자면, 주어진 텍스트의 동질성을 보장하고, 모호함을 제거해서 한 가지 방향으로 이해를 이끄는 의미론적 범주의 반복성이다.


Ⅲ.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 (분석 대상 및 분석 방법)
1. 연구문제 * 분석 대상 및 범위 설정
각 에피소드들의 연결 방식 (‘티켓’ 내부 구조)은 어떠한가
각 에피소드들이 연결될 수 있는 근거는 어디에 있는가
각 에피소드내의 구조는 어떠한가

옴니버스 영화 라는 한 분야가 체계고 그 내용에서는 티켓이 하나의 기호로 본다 //1번
그리고 체계로서의 티켓을 말한다. 이 때 각각의 영상들이 기호가 된다.
여기서 티켓의 포인트가 드러난다. 동위성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