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동정치] 요르단 정치체재

 1  [중동정치] 요르단 정치체재-1
 2  [중동정치] 요르단 정치체재-2
 3  [중동정치] 요르단 정치체재-3
 4  [중동정치] 요르단 정치체재-4
 5  [중동정치] 요르단 정치체재-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중동정치] 요르단 정치체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개요

2. 요르단의 국가 형성과정

3. 요르단의 정치조직

4. 요르단 시민 사회의 요구

5. 결론


본문내용
2. 요르단의 국가 형성과정

막스 베버의 의견에 따르면 국가를 구성하는 3대 요소는 국민, 주권, 영토 영공이다. 또 국가를 형성하는 요인으로 지속적인 행정관료 체제, 유일한 합법적인 무력 사용권, 그리고 이러한 조직의 운영을 뒷받침 할 수 있는 제정적인 조직 등을 들 수 있다. 테니스·롱.1980. 막스 베버의 政治社會學, 「寶雲 - 충남대학교」, 1(10):186-221.

그러나 요르단의 국가 형성은 이와 반대로 이루어 졌다고 볼 수 있다. 요르단의 국가 형성과정을 살펴보면 1916년 영국과 프랑스가 사이크스 피코 협정을 체결하고 압둘라는 국제 정세를 파악하고 나서 친 영국적으로 입장이 기운다. 요르단 건국자인 압둘라는 1920년 9월 약 2000명의 베두인군과 함께 메카를 떠나 레반트 지역으로 이동해서 1921년 3월 2일에 암만에 입성하고 암만에 도착해 트랜스 요르단의 통치자로 군림하게 된다. 1920년 압둘라는 2,000명 2의 부족원들을 이끌고 암만에 주둔하였고 영국은 요르단강 동안 지역의 베두인 부족들이 압둘라를 통치자로 받아들이도록 설득하였다. 결국 영국이 영향력을 발휘하여 1921년4월11일 영국의 위임통치하에서 압둘라 1세의 트랜스요르단 아미르 국이 팔레스타인으로부터 분리 창설 되었다. 트랜스요르단은 1946년 런던조약으로 영국의위임통치로부터 독립을 하면서 왕국이 되었고 이때 국가명칭을 트랜스 요르단 아미르국(the Emirate of Transjordan)으로부터 트랜스 요르단 하심왕국(the Hashemite Kingdom of Transjordan)으로 바꾸었다. 또 이스라엘과의 전쟁의 결과로 요르단강 서안을 합병하고 난 후인 1949년 4월 국명을 다시 요르단 하심왕국the Hashemite Kingdom of Jordan)으로 바꾸었다.
그 후 1923년 5월 15일 영국이 트랜스요르단 왕자국을 정식 인가하고 셋째아들 파이잘은 이라크 왕, 둘째아들 압둘라는 트랜스요르단의 지도자가 되었다. 이후 트랜스 요르단의 지도자 압둘라는 1948년 5월 11일에 UN에서 팔레스타인에 할당된 요르단 인접 영토를 점령했다. 팔레스타인의 제 1차 아랍-이스라엘 전쟁에 레바논, 시리아 이집트 이라크 요르단 이라크 등 6개국이 참전하여 그의 아랍군이 가장 큰 전공을 세웠으며 이들 중 유일하게 실질적으로 영토를 확장하게 되었고 종전 시 요르단 강 서안과 동 예루살렘을 점령하게 되었다. 그 후 1950년 4월 압둘라는 점령지를 일방적으로 요르단에 합병함으로써 국가 전반에 큰 변화뿐만 아니라 많은 팔레스타인들을 격분하게 만들었다. 동 예루살렘을 점령한 이후 압둘라는 알 아크사 사원 예배에 참석하고 있던 중 팔레스타인인으로부터 암살을 당하고 왕세자 탈랄이 왕위를 계승하였으나 정신분열증 악화로 그의 어린 아들 후세인이 왕위를 다시 이어 받게 되었다. 미성년자였던 후세인은 1953년 5월 2일 정식 국왕으로 취임하게 되었다.
후세인 왕의 통치기간 동안에는 제 1차 석유파동의 발발, 1985년 PLO와 협정체결, 1989년 IMF 구제 금융을 요청하고 요르단 내에 폭동사태가 발생하자 민주화를 하나의 생전전략으로 채택하고 새 의회를 구성하여 선거를 실시했다. 당시 선거 이슈로는 부정부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