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산업론] 호텔의 조직구조에 대한 고찰

 1  [현대산업론] 호텔의 조직구조에 대한 고찰-1
 2  [현대산업론] 호텔의 조직구조에 대한 고찰-2
 3  [현대산업론] 호텔의 조직구조에 대한 고찰-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현대산업론] 호텔의 조직구조에 대한 고찰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1. 전통적 조직 구조의 문제점을 요약해 보세요.
- 2. Functional organization의 advantages와 weakness는?
- 3. 현재 hotel 들의 major differentiating factor는 quality of service provided by employees directly to customers 라고 한다. 이를 부각시키기 위해서 hotel들이 하고 있는 effort들은 어떤 것이 있는지 논의해 보아라.
- 4. Seamless organization의 concept은 무엇이며 이를 통해 hotel은 어떤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는가? 또한 어떤 점이 문제가 될 수 있는가?
본문내용
3. 현재 hotel 들의 major differentiating factor는 quality of service provided by employees directly to customers 라고 한다. 이를 부각시키기 위해서 hotel들이 하고 있는 effort들은 어떤 것이 있는지 논의해 보아라.
 현재 고급 호텔들의 시설들은 서로와 비슷하거나 동등한 수준이라고 한다. 우리가 쉐라톤, 매리어트, 힐튼이나 하얏트 호텔을 다 돌아다녀봐도 로비나 레스토랑, 화장실, 그리고 호텔의 외관적 구조는 다 엇비슷하다는 것이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호텔들은 손님에게 제공되는 서비스에 차이를 두면서 이를 통해 다른 호텔과의 차별화를 강조하고 있다고 한다. 이를 실천하기 위해 품질관리서클(Quality Circle)이나 총체적 품질경영(Total Quality Management, TQM) 등을 도입하기도 한다고 한다. 여기서 Quality Circle은 호텔 조직 내에서 자발적으로 그룹을 짜고, 그룹 내에서 자발적으로 선택한 리더의 진행 하에 서비스에 대한 문제점을 찾고 분석하면서 해결책을 찾아나가는 조직이라고 할 수 있다. TQM은 지속적 품질개선 과정을 강조하는 또 다른 경영방식이라고 할 수 있는데, 품질, 즉 서비스를 관리하고 보증하기 위해 호텔 내의 모든 구성원들의 노력이 필요한 경영방식이다. 이러한 활동들을 통해 호텔 직원들에게 동기를 부여하고, 서비스의 질을 높일 수 있으며, 더 나아가 다른 호텔과 차원이 다른 서비스를 고객들에게 제공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