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학] 실존주의 페미니즘

 1  [사회학] 실존주의 페미니즘-1
 2  [사회학] 실존주의 페미니즘-2
 3  [사회학] 실존주의 페미니즘-3
 4  [사회학] 실존주의 페미니즘-4
 5  [사회학] 실존주의 페미니즘-5
 6  [사회학] 실존주의 페미니즘-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학] 실존주의 페미니즘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이론적 배경
1) 사르트르의 「존재와 무」
2.이론에 대한 설명
1) 여성의 운명과 역사
2) 여성에 관한 신화들
3) 오늘날의 여자의 인생
3.쟁점
4.대표적 사상가
5.의미와 한계
1) 실존주의 페미니즘에 대한 공동사회주의자의 비판
2) 실존주의 페미니즘에 대한 철학적 비판
6.결론
나의 견해
본문내용
실존주의 페미니즘

여성은, 다른 모든 인간들처럼 자유롭고 자율적인 존재임에도 불구하고, 남성들이 그녀로 하여금 스스로를 어떤 다른 신분의 인간, 타자(the Other)라고 생각하도록 강요하는 세계 속에 살고 있음을 깨닫게 된다. 이것이 바로 여성이 처한 상황인 것이다.
- 시몬느 드 보부아르, 1949
1.이론적 배경

현대 페미니즘 이론의 가장 주요한 연구업적들 가운데 하나인 드 보부아르의 「제2의 성」은 그 연구의 이념적인 전제를 20세기 철학운동인 실존주의로부터 이끌어내고 있다. 이 이념의 본체는 유명한 헤겔․후설․하이데거와 같은 몇몇 독일 철학자들의 이론적인 틀에 그 근원을 두고 있지만, 그것의 가장 일반적인 명제들은 드 보부아르의 평생 반려자였던 프랑스의 사상가 장 폴 사르트르의 연구업적들 속에서 찾아볼 수 있다. 드 보부아르의 이론을 자세히 살펴보기 전에, 먼저 실존주의의 몇 가지 이론적 교리들을 요약해보는 것이, 이 이론들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실존주의 이념의 초창기적 진술들은 헤겔의 「정신현상학」속에서 찾을 수 있지만, 이 이념들이 드 보부아르에 의해 「제2의 성」에서 정교하게 다듬어진 개념들로 공식화된 것은, 하이데거의 「존재와 시간」 및 사르트르의 「존재와 무」를 계기로 해서였다.

1) 사르트르의 「존재와 무」
사르트르는 에드문드 후설, 마틴 하이데거의 철학에 뿌리박고 있는 이념 체계를 대중화시킨 철학자이다. 그에게 중요한 개념은 헤겔이 ‘자기소외 정신’으로 영혼을 묘사한 것이다. 헤겔은 의식이 분열된 세계에 존재한다고 보았다. 초월적 자아 내지는 관찰적 자아(주체)가 있고, 다른 한편에는 내재적 자아 내지는 관찰받는 자아(객체)가 있다. 사르트르는 이를 대자 존재와 즉자 존재로 구분하였다. 즉자 존재는 인간이 동물, 식물, 광물과 공유하는 일정한 ‘물적 존재’를 일컫는 것이고, 대자 존재는 인간이 단지 다른 인간하고 공유하는 움직이는 ‘의식적 존재’를 일컫는다. 이에다 사르트르는 제3의 존재, 대타 존재를 첨가하였다. 이는 각각의 대자가 타자를 직접 또는 간접으로 객체로 만들면서 자신의 존재를 회복하고자 노력하는 그 영원한 갈등 속에서 나타난다. 각각의 주체는 자신을 초월적이고 자유롭다고 생각하고, 타자는 내재적이고 어떤 것에 사로잡혀 있다고 생각한다. “나는 타자의 세력으로부터 나 자신을 해방시키고자 시도하는 반면에, 타자는 자신을 나의 위력에서 자유롭고자 노력한다. 나는 타자를 구속하고자 노력하는 반면에, 타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