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학 원론] 고령화 사회에서의 관광의 자세

 1  [관광학 원론] 고령화 사회에서의 관광의 자세-1
 2  [관광학 원론] 고령화 사회에서의 관광의 자세-2
 3  [관광학 원론] 고령화 사회에서의 관광의 자세-3
 4  [관광학 원론] 고령화 사회에서의 관광의 자세-4
 5  [관광학 원론] 고령화 사회에서의 관광의 자세-5
 6  [관광학 원론] 고령화 사회에서의 관광의 자세-6
 7  [관광학 원론] 고령화 사회에서의 관광의 자세-7
 8  [관광학 원론] 고령화 사회에서의 관광의 자세-8
 9  [관광학 원론] 고령화 사회에서의 관광의 자세-9
 10  [관광학 원론] 고령화 사회에서의 관광의 자세-10
 11  [관광학 원론] 고령화 사회에서의 관광의 자세-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관광학 원론] 고령화 사회에서의 관광의 자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차
Ⅰ. 서론
1. 고령화 사회와 노인 복지 관광
2. 노인 관광의 필요성
3. 노인 관광 정책의 기본방향
4. 노인 관광의 현황
(1) 국내의 노인관광 현황
(2) 노인관광 상품
(3) 외국 노인복지관광 현황분석
Ⅱ. 본론
1. 실버관광 홍보ㆍ교육 사업
2. 실버관광 전문인력 육성사업
3. 관광요금할인제도 확대 및 초청관광 실시
4. 실버 관광 모델지구 지원사업
Ⅲ. 결론(우리의 의견)
본문내용
나. 추진안
1)교육담당기관
노인층의 관광을 원활화하고 그 수를 증가시켜 실버복지관광이 자리잡기 위해서는 실버관광모델지구와 같은 시설 정비가 필요하나 이에 앞서 노인관광객을 접객하는 숙박시설, 여행사, 교통시설 등의 노인관광 관련 경영자, 종업원 등의 친절서비스 (Hospitality)가 중요하다. 또한 노인관광객이 안심하고 관광을 즐길 수 있도록 종업원 등이 실제로 노인의 활동을 지원하고 간호할 수 있는 기술을 습득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러한 종업원의 능력 배양은 관광 전체의 진흥이라는 관점에서 개개의 사업자에게 의존할 수 없으므로 한국관광공사의 교육원 프로그램에 관광, 사회복지, 생활 체육 등 관련 분야의 전문가 도움을 받아 복지관광 프로그램을 신설․운영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단 공무원, 사업주 교육은 한국관광공사가 담당하되, 실무 습득을 위한 단기 과정은 지자체가 전문기관이나 단체에 위탁하여 실시하되 외부전문가 및 한국관광공사의 협조를 받아 지역․시설의 유형과 수준에 맞는 교육을 실시한다.
또한 이러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설․사업자의 범위를 1차적으로는 정부, 지자체가 운영․관리하는 관광지, 관광단지, 문화시설, 교통기관에 적용하되, 일정 전문인력이 확보되는 2010년부터는 모든 지정관광지, 관광단지, 1급호텔 이상의 숙박시설에서는 1인 이상의 전문인력을 확보하도록 권고한다. 특히 이를 준수하는 민간사업자에 대해서는 시설보수비의 일부를 보조하는 등 적극적인 인센티브를 부여한다.

2) 교육 방법
복지관광 교육프로그램은 이론적 학습과 실습을 병행하여 이해도를 높인다. 복지관광의 의의․목적 및 필요성, 관련 정책의 흐름, 노인층에 대한 이해, 노인의 취미․체험프로그램 지도 및 운영, 노인이 선호하는 체험프로그램의 종류, 위생관리, 관련 정책, 경영․운영에 관한 노하우, 인터넷을 이용한 홍보 등의 이론적 내용을 우선적으로 다루고, 구체적인 간호 및 배려방법, 레크리에이션 지도방법 등을 실제로 경험할 수 있도록 실습을 실시한다. 관련공무원을 대상으로 하는 2주정도의 직무훈련과 민간사업주를 대상으로 하는 1개월 정도의 전문과정, 1주 정도의 실무 워크샵 과정 등으로 구분하여 실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관련공무원을 대상으로 하는 직무훈련은 복지관광의 기초이론부터 목표의 설정, 관련 법과 정책의 흐름, 베리어프리(barrier free) 등의 시설개선과 관리, 환경․안전관리 등 계획․관리기법을 총괄적으로 교육시킴으로써 지방자치체의 복지관광의 체계적 발전 및 원활한 진행을 꾀한다.
민간사업주를 대상으로 하는 1주간 정도의 전문과정은 관련 법과 규정, 노인안전관리, 고객관리, 노인들을 위한 맞춤 서비스 제공 기법, 노인관광프로그램 운영, 홍보, 홈페이지 개설 등에 관한 사항을 다루고, 필요시에는 외국선진지역에 대한 시찰 기회도 부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또한 실무 워크샵 과정은 실습 위주의 심도있는 워크샵을 운영하도록 한다. ‘비상시 노인대피방법’, ‘다리가 불편한 노인에 대한 응대방법’ 등과 같은 구체적이고 전문적인 분야에 관한 내용이 되어야 한다.
3) 교육교재 개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