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학] 속요(俗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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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국문학] 속요(俗謠)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차 례
1. 들어가며
2. 펼치며
2.1. 속요의 갈래 명칭
2.2. 속요의 갈래 개념
2.3. 기록문헌과 작품
2.4. 속요의 음악과 형식
2.5. 작품 감상
2.6. 작가와 향유층 및 시대
2.7. 속요의 갈래적 특성과 정서
3. 마치며
4. 참고문헌
본문내용
(3) 악학궤범(樂學軌範)
성종 24년, 성현, 유지광, 신말평 등이 왕명에 따라 편찬한 책으로, 율을 만드는 원리, 율을 쓰는 법, 악기와 의물(儀物)의 형체 등을 기록한 최초의 악서이다. ≪악학궤범≫ 권 5에 의 가사, 의 가사, 와 의 가사가 실려 있고, 그밖에 조선시가로 , , 등이 실려 있다.

(4) 시용향악보(時用鄕樂譜)
세종 때 쓰이기 시작한 정간악보로 각 노래의 1장만을 기록한 음악중심의 악보이다. 여기에는 26편의 노래가 실려 있는데 ≪악학궤범≫에 실린 곡은 없고 ≪악장가사≫에 실린 곡으로는 9곡이 있다. 그 가운데 7곡이 고려시가인데 , , , , >, , 가 그것이다.

(5) 악장가사(樂章歌詞)
편찬자와 연대는 미상이나, 조선 중종 ․ 명종 연간에 밀양 사람 박준(朴浚)이 엮었다는 주장과 인조 ․ 효종 연간 또는 효종 ․ 숙종 연간에 편찬되었다는 견해가 있다. ≪악장가사≫에는 궁중에서 연주되던 아악과 속악이 실려 있는데 속악 속에 24편의 가사가 있다. 이 중 고려시가로는 , , , , , , , , , , , 등 13곡이 있다.

(6) 악학편고(樂學便考)
조선 영조 때 병와 이형상이 엮은 ≪악학편고≫는 4권 3책으로 되어 있다. 1권은 음악이론을, 2권은 훼손되어 전해지지 않고, 3권은 역대 중국과 우리나라의 아악장 및 속악장 上을, 4권은 속악장 下로 중국 속악과 우리나라 신라 ․ 고구려 ․ 조선의 속악이 실려 있다. 여기에 실린 고려시가로 알려진 노래에는 , , , , , , , , , , 등 11편이 있고, 은 조선시가로 실려 있다.

(7) 대악후보(大樂後譜)
1759년 조선 영조 35년 서명응이 ≪대악전보(大樂前譜)≫와 함께 편찬하였으나, ≪대악전보≫는 전하지 않고 ≪대악후보≫만 7권 7책의 필사본으로 전해지고 있다. 고려시가로는 권 5에 , , 1장이 있고, 권 6에 1장, 1 ․ 2 ․ 3장, 악보가 다른 1장이 실려 있다.
참고문헌
4. 참고문헌
김광순 외,『국문학개론』, 새문사, 2003.
성호경,『고려시대 시가 연구 : 체계적 이해를 위한 모색』, 태학사, 2006.
손종흠,『속요의 형식론』, 박문사, 2010.
윤성현,『속요의 아름다움』, 태학사, 2007.
김학성,「고려가요의 작자층과 수용자층」,한국학보 9권 2호, 일지사, 1983.
윤성현,「고려속요의 서정성 연구」, 연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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