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술문학론] 수수께끼는 왜 재미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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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구술문학론] 수수께끼는 왜 재미있는가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서론
▲ 수수께끼는 왜 재미있는가?
▲ 수수께끼란 무엇인가?
• 수수께끼의 정의와 유래
• 수수께끼의 기능
• 수수께끼의 분류
본론
▲ 수수께끼의 분석
∘ 사물의 특징∙속성의 묘사에 근거한 책략
∘ 소리의 유사성을 이용한 책략
∘ 수수께끼가 이용하는 비유적 책략
• 수수께끼 언어의 중의성
결론
▲ 수수께끼가 왜 재미있는가?
본문내용
▲ 수수께끼는 왜 재미있는가?
수수께끼는 언제부터 시작되었으며 왜 시작되었는지에 대한 추측이 난무할 뿐 그 발생기원에 대해 정확히 알려진 바는 없다. 그리고 개별 수수께끼들 역시 언제, 어디서, 누구에 의해 만들어졌는지 정확히 알려져 있지 않은 것이 대부분이다. 또한 수수께끼는 사람의 입을 통해서 유포되며 특별한 목적없이는 기록되지 않는 경우가 많다. 이렇게 발생기원도 불분명하고 창작 주체도 확실치 않으며 일반적으로 기록되지도 않는 수수께끼가 현대 사회에까지 명맥을 이어오고 있는 이유가 과연 무엇일까? 누구나 수수께끼를 만들 수 있고, 수수께끼가 대체로 길이가 짧은 문답형식을 취한다는 점 등 다양한 원인을 생각해 볼 수 있지만, 우리는 수수께끼가 구비전승되는 가장 큰 이유를 수수께끼가 가진 재미에서 찾고자 한다. 수수께끼를 통해 수수께끼를 내는 사람은 상대방의 허를 찌르는 쾌감을 맛볼 수 있으며 수수께끼를 푸는 사람은 풀었을 경우에는 난해한 문제를 풀었다는 데에서 오는 만족감을, 풀지 못했을 경우에는 또 그 나름대로 신선한 충격을 받을 수 있는 것이다. 우리는 이러한 수수께끼의 재미에 주목하여 그러한 재미가 어디서 발생하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우선 수수께끼에 대한 본격적인 분석에 앞서 수수께끼가 무엇인지 간략히 알아보자.

▲ 수수께끼란 무엇인가?
• 수수께끼의 정의와 유래
수수께끼란 ‘어떤 사물에 대하여 바로 말하지 않고 빗대어서 말하여 그 사물의 뜻이나 이름을 알아맞히는 놀이’로 정의된다. 즉 알 듯 말 듯 하면서도 쉽게 알아맞힐 수 없는 것이 바로 수수께끼라고 할 수 있다. 보통 수수께끼는 예로부터 입에서 입으로 구전되어 온 성격이 강하며 현재에도 특정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기술되지 않고 구전되는 양상이 두드러진다는 점에서 구술문학의 한 장르로 일반적으로 분류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