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술문학론] 인터넷라디오방송에 나타나는 구술성의 특징 및 문제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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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구술문학론] 인터넷라디오방송에 나타나는 구술성의 특징 및 문제점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I. 들어가면서
1. 현대 구술문학의 양상
2. 인터넷 시대와 음성 방송
II. 구술 문학으로서의 인터넷 라디오 방송
1. 배칠수의 음악텐트
① 성대모사에 정치 사회 여론을 담는다.
② 광고를 패러디하여 사회상을 담는다.
③ 게시판에 올라오는 내용들을 방송 소재로 활용한다.
2. 김구라 황봉알의 시사 대담
① 거친 언어로 청취자들을 위해 욕을 날린다.
② 시사 혹은 연예 및 스포츠 문제까지 장황한 주제로 말한다.
III. 인터넷 라디오 방송의 한계와 나아갈 길
본문내용
인터넷 라디오 방송에 나타나는 구술성의 특징 및 문제점

I. 들어가면서
현대 구술문학 작품으로 회자될 만한 것으로 무엇이 있을까 생각해 보던 중에 문득 인터넷 라디오 방송으로 시선을 돌려보았다. 인터넷 라디오 방송들은 이미 어느 정도의 매니아층을 형성하고 있으며, 대부분 유머와 재담 혹은 성대모사에 의존하고 있다. 거기에다 인터넷 방송이라는 특수성에 걸맞게 등급제한을 방패막이 삼아 거침없이 내뱉는 화법으로 인하여 때론 너무 지나친 인신공격이 아닌가 싶을 정도의 말들을 쏟아내기도 한다. 그리하여 일부 인기 방송들은 각각의 매니아층에게는 거의 신봉되다시피까지 하지만 동시에 그에 맞서는 무수한 안티팬들이 존재하는 것 또한 엄연한 사실이다. 따라서 이러한 방송을 처음 접할 때의 느낌은 대체로 당혹스러움 그 자체일지도 모른다. 하지만 그러한 방송들이 우리에게 선사하는 당혹감이 본질적으로 처음 야한 민요를 접했을 때에 느끼는 당혹감과 크게 다르지 않다고 판단하였고, 또한 이러한 방송들이 지닌 특성이 현대구술문학의 양상과 일맥상통하는 부분이 많다고 보기에 이를 소재로 하여 의견을 전개해보고자 한다.

1. 현대 구술문학의 양상
구술문학은 간단히 말해서 입에서 입으로 전해지는 문학이다. 작게는 두세 줄의 민요로부터 크게는 판소리까지 매우 광범위하게 묶을 수 있다. 과거의 구술문학과 현대의 구술문학 사이에 공통점이 있다면 주로 그것이 서민들과 함께 하면서 그들의 가려운 곳을 시원하게 긁어 주었다는 점일 것이다. 예를 들어서 ‘시집살이요’ 같은 작품에서 발견되는 시집 식구들에 대한 불만이나, 판소리 및 설화에서 발견되는 당대의 정권 및 위정자들에 대한 불만의 표출 등이 그것이다. 하지만 현대에 와서는 그 양상이 매우 달라지고 있다. 민요의 영역은 상업자본이 대거 투입된 가요라는 장르에 의해 거의 잠식되고 말았고, 이제 노래란 부르는 것보다 듣는 것을 중심으로, 다른 사람을 통해 배우기보다는 텔레비전이나 음반을 통해 배우게 되는 추세가 되었다. 서로 공유되는 이야기 또한 주로 정형화된 ○○시리즈이거나 말장난일 경우가 많다. 이런 양상을 보다 잘 반영하고 있는 것이 바로 인터넷 라디오 방송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