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장애인 직업 현장실습-커피전문점 사업계획서

 1  [사회복지] 장애인 직업 현장실습-커피전문점 사업계획서-1
 2  [사회복지] 장애인 직업 현장실습-커피전문점 사업계획서-2
 3  [사회복지] 장애인 직업 현장실습-커피전문점 사업계획서-3
 4  [사회복지] 장애인 직업 현장실습-커피전문점 사업계획서-4
 5  [사회복지] 장애인 직업 현장실습-커피전문점 사업계획서-5
 6  [사회복지] 장애인 직업 현장실습-커피전문점 사업계획서-6
 7  [사회복지] 장애인 직업 현장실습-커피전문점 사업계획서-7
 8  [사회복지] 장애인 직업 현장실습-커피전문점 사업계획서-8
 9  [사회복지] 장애인 직업 현장실습-커피전문점 사업계획서-9
 10  [사회복지] 장애인 직업 현장실습-커피전문점 사업계획서-10
 11  [사회복지] 장애인 직업 현장실습-커피전문점 사업계획서-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복지] 장애인 직업 현장실습-커피전문점 사업계획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사업계획

1
사업명

2
사업의 필요성

1) 대상자 욕구 및 문제점
2) 지역 환경적 특성
3) 경험적 근거

3
서비스 지역, 대상, 실인원수

1) 서비스 지역
2) 서비스 대상
3) 서비스 대상 선정기준 및 방법
4) 실인원수

4
사업목적 및 목표

5
사업내용

1) 세부사업내용
2) 목표에 대한 평가내용
3) 담당인력 구성
4) 운영방법
5) 사업진행일정
6) 지역자원 활용계획

6
예산계획

7
향후운영계획

첨부

본문내용
그리고 서비스를 제공할 가톨릭대학교 성심교정 내에는 국제관 1층, 중앙도서관 지하 1층에 입점해있는 카페 안젤로, 니콜스관 4층에 있는 카페 see U, 기슨관 1층에 있는 커피동물원까지 각 건물들 마다 카페가 있다. 비교적 좁은 부지 위에 많은 카페들이 있지만, 각 건물의 강의실들과의 편리한 접근성과 고유의 카페 특성들을 살려 운영을 하고 있기 때문에 이익창출이 가능하다. 우리가 세우게 될 약학대 건물에는 아직 이런 카페의 설치계획이 없으므로, 이곳에 직업 실습장 겸 커피전문점 커피쥬라기를 세우게 된다면 약학대 건물을 이용하는 학생들을 중심으로 충분히 이익창출 및 실습장 자체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을 것이다. 뿐만 아니라 약학대학 건물에 학생편의시설이 운영될 계획이기 때문에, 이와 같이 학생편의시설이 들어온다면 시설을 이용하는 학생의 수도 증가하게 되므로 더 많은 효과를 예상할 수 있을 것이다.

3) 경험적 근거
장애인들을 대상으로 바리스타 교육을 실시하여 카페를 운영하고 있는 곳은 특수학교들뿐만 아니라 장애인복지관, 직업재활센터 등 여러 곳이 있다. 이렇게 많은 실제 카페와 유사한 환경의 실습장들을 통해 바리스타의 꿈을 가진 장애인들은 바리스타로서의 직무능력도 향상시키며, 사회성 능력도 향상시킬 수 있다.
① 위드인 카페
부천문화재단과 경기직업전환교육지원센터가 공동운영하여 2008년 7월 복사골 문화센터 내에 문을 연 위드인 카페는 경기직업전환교육센터에서 바리스타 교육을 이수한 학생들의 취업 전 실습장으로 운영이 되고 있다. 이곳에서는 실습생들은 직접 커피를 만들어 팔아보는 경험을 해 볼뿐만 아니라. 다양하고 많은 사람들과의 접촉을 통해 어느 곳에 가서도 적응할 수 있는 사회성기술도 배울 수 있다.
② 소올카페
애덕의 집에서 운영하는 소울카페는 2001년 5월 전국 최초로 지적장애인들의 서비스업을 실시한 곳이다. 애덕의 집 소올카페는 현재 도로확장공사로 인해 영업중지 중이지만, 지적장애인들도 서비스업의 직업을 가질 수 있고 또한 잘 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사례가 되어왔다.
③ 가배두림 다크카페
장애인도 우리와 다르지 않은 존재라고 보며, 함께 어우러져 살아가는 세상을 꿈꾸며 장애인들의 고용 및 지원에 힘쓰고 있는 ‘가배두림’은 2008년 11월에 장애인 고용창출을 위해 신촌점 매장 안에 시각장애인이 운영하는 다크카페를 만들어 운영하고 있다. 이 카페는 시각장애인 바리스타가 커피를 만들어 판매하고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