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지체장애인 고용확대사업계획서

 1  정신지체장애인 고용확대사업계획서-1
 2  정신지체장애인 고용확대사업계획서-2
 3  정신지체장애인 고용확대사업계획서-3
 4  정신지체장애인 고용확대사업계획서-4
 5  정신지체장애인 고용확대사업계획서-5
 6  정신지체장애인 고용확대사업계획서-6
 7  정신지체장애인 고용확대사업계획서-7
 8  정신지체장애인 고용확대사업계획서-8
 9  정신지체장애인 고용확대사업계획서-9
 10  정신지체장애인 고용확대사업계획서-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정신지체장애인 고용확대사업계획서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장애인에 대한 편견과 부정적인 인식으로 인한 장애인 취업의 길이 좁아져 근로능력을 가지고 있고 취업을 희망하여도 직업을 갖지 못하는 상황이 만연되어 있다. 특히 재가장애인 중 정신지체장애인의 취업률은 2000년 재가장애인 실태조사에 따르면 장애유형중 취업률이 낮은 순으로 뇌병변, 정신, 신장장애에 이어 50%정도의 낮은 취업실태를 보여주고 있으며, 근로능력이 있고 취업을 희망하지만 일자리를 얻지 못하는 실업률은 약40%의 장애유형별 통계 중 3위에 해당되는 높은 수치를 나타내고 있다. 이와 같은 상황에서 장애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을 개선하며 경제적 자립활동을 할 수 있도록 돕는 길은 취업의 길을 열어주는 것이라 생각된다. 이 프로그램은 카페라는 서비스업을 통해 지역사회내의 복지관등에서 직업재활교육을 받고 있으며 근로능력을 가지고 있는 장애인들을 모집하여 전문적인 바리스타 교육과 서비스교육을 실시하고 단순히 복지관 내에서 영업하는 것이 아니라 사회기관이나 회사와 연계하여 장소를 제공받아 지역사회의 모든 사람을 대상으로 영업을 한다. 이번 프그램은 강남구 서초동에 있는 국민은행과 연계하여 진행할 것이다. 이후 계속적으로 2.3호점을 개업하고 유사직종의 취업의 길을 열어 지속적인 취업의 길을 모색하고자 한다.
3) 사업의 필요성
장애인 재활의 궁극적 목적은 장애인이 사회내에서 가능한 한 사회적, 경제적으로 독립된 형태로 살아갈 수 있도록 돕는데 있을 것이다. 직업은 개인의 중요한 삶의 원천이 되며, 경제 활동인구에 있어서 재정적 독립을 보장하는 요소이다. 그리고 자립을 촉진할 뿐만 아니라 나아가 사회구성원으로의 역할을 부여받고 자존감이 증진될 수 있다는 차원에서 바라본다면 장애인에게 있어 취업의 중요성은 매우 중요한 것이 아닐 수 없다.¹
현재 장애인 취업의 동향을 바라보면 2005년 2/4분기에서 살펴볼 수 있는 현재 일하고 싶은 장애인 대비 실제 취업자 숫자의 비율이 18.1%에 그치며 이는 최근 계속해서 조금씩 감소하고 있는 추세이다. 전체적인 장애인 취업의 경향을 바라볼 때에도 15세 이상 장애인 가운데 일을 하고 있는 사람의 비율은 36.3%에 그치고 있다. 이는 앞서 열거한 장애인 취업의 중요성 등을 감안하여 바라보지 않더라도 매우 부족한 수준에 머무르고 있다는 것을 금방 알아볼 수 있다.²
이와 같은 맥락을 바라볼 때, 현재 장애인을 대상으로 하는 많은 직업재활시설과 프로그램이 있긴 하지만 장애인 취업에 대한 부분의 투자와 제대로 된 프로그램의 개발이 아직도 절실한 상황이다.
장애인 가운데 특히 정신지체인을 위한 직업 프로그램은 취업의 유형 혹은 관련기관에 따라 크게 경쟁고용, 지원고용, 전환고용, 보호작업장고용, 작업활동센터, 일상활동센터 등으로 나뉘어 진다. 이 가운데 경쟁고용은 장애인이 비장애인 근로자와 동일한 조건으로 경쟁하여 취업을 하는 형태이다. 이는 다른 취업의 유형에 비하여 장애인이 사회에 가장 잘 통합될 수 있는 유형이며 보수도 가장 높은 편이다. 또한 보다 안정적인 직업에 종사할 수 있고 작업 여건이 좋은 직종에 취업할 가능성도 높다.³
하지만 현재 정신지체인의 취업분야의 실태는 보호작업장이나 작업활동센터 같은 곳으로 편중되어있다. 더욱이 작업능력의 미숙, 대인관계의 어려움 등으로 이직률이 다른 장애인보다 높아 직업재활에 있어 많은 어려움이 있기도 하다. 이러한 상황들을 볼 때 당장에 정신지체 장애인을 경쟁고용 분야에 취업시키는 것은 현실적으로 많은 어려움이 있을지도 모른다. 하지만 위에서 열거한 경쟁고용의 많은 장점들을 바라볼 때 장애인 직업재활의 방향이 이러한 사회통합의 이념을 내포하는 쪽으로 나아가는 것이 바람직한 것은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이다.
본 사업의 내용은 이러한 현실적 한계와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가 지향해야 할 장애인 직업재활의 방향성을 고민하는 가운데 기획되었다. 정신지체 장애인의 취업을 도우며 나아가 사회통합적 경쟁고용의 일자리로의 진출을 도모하려는 시도이다. 이에 대한 구체적 실천방안으로 사업의 내용을 장애인의 직업재활 서비스 욕구에 의거하여⁴크게 두 가지 측면으로 구성하였다. 첫째는 실질적 취업훈련프로그램이다. 1년이라는 기간 동안 실질적인 사회통합적 일자리 안에서의 훈련을 기획하였다. 이는 단기간 훈련 뒤 작업장으로 보내는 기존 프로그램과는 차별성을 가지고 있다. 둘째는 사회통합적 일자리 창출과 그에 따른 취업기회 제공이다. 얼마 전 몇몇 은행과 증권사에서 1층 로비를 커피전문점으로 사용, 적극 추진하는 커피전문점과의 공동마케팅으로 이미지 제고와 고객기반확대에 큰 효과를 거두었다는 기사가 사회적 이슈가 되었던 적이 있다. 이와 같은 사업에 대한 시도가 계속해서 지속될 것이라는 전망가운데 우리는 장애인에 의해 운영되어지는 커피전문점이라는 기획을 장점으로 내걸어 지역사회에 위치한 기업과 연계기획, 지속적 자원개발함으로 사회적일자리 창출과 취업기회의 시도를 동시에 추진할 것이다.
1>
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