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사례] `난타` 마케팅사례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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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마케팅사례] `난타` 마케팅사례연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주제 선정 동기

서 론
기업소개
난타 연혁
「난타」란 ?
「난타」의 특징

본 론
인터넷 마켓팅
문제점 및 기회발견 ( SWOT 분석 )
환경분석 ( 내부 / 외부 )
구매 행동 분석
시장세분화
제품위치도
제품 전략
광고와 판매촉진
유통 경로와 물류전략
가격 전략
서비스마케팅
글로벌마케팅
난타의 성공 마케팅
난타의 문제점 및 개선방향

난타의 개선점 및 아이디어
인터넷마케팅 측면
제품전략 측면
가격전략 측면
홍보적인 측면
유통 전략적인 측면
공연문화로서의 난타
글로벌 마케팅

결 론

참고문헌

설문조사
본문내용
주제 선정 동기
1. 다양한 성공사례를 알아보았지만 대부분이 제조업의 제품성공사례가 많았다. 하지만 독특한 주제에 대해서 조사해보고 싶었기 때문에 무형적인 공연문화를 선택하게 되었다.
2. 영화. 드라마 .등 여러 문화 제품들이 있지만 우리는 공연문화에 대해서 초점을 맞추고자 하였다. 그 중 '난타'라는 아이디어 제품이 공연 문화의 성공을 거두었다. 2억이라는 초기자본금에서 이제는 최장횟수 공연성과라는 성공을 거둔 것이다. 보고만 있어도 신명이 나는 난타에 대해서 공부하면 어떨까 하는 생각을 하였다.
난타의 차별적 성공전략과 난타의 걸어온 길, 그리고 앞으로 공연문화가 어떻게 나아가야 할 지에 대해서 우리는 공부해보고자 한다.

서 론
「난타」가 지난 3월 초 드디어 관객 100만명 동원 기록을 세웠다. 1000회가 넘는 장기 공연이 낳은 초유의 기록이다. 97년 초연 이후 벌써 5년. 여전히 객석 점유율은 100%에 가깝다. 이미 13개국 순회공연을 가졌으며 지난해 성사된 미국공연은 무려 54억원에 달하는 개런티를 받고 수출되었다. 2002년 기대 매출액만도 145억원에 육박한다. 우리 공연예술의 한 획을 근 「난타」의 마케팅 성공신화를 알아본다.

기업소개
(주)PMC PRODUCTION은 Performance, Music, Cinema를 기획 제작하는 문화벤처기업으로 비언어극(Non-verbal performance)인 「난타」를 기획, 제작하였으며, 지난 2000년에는 국내에 〈난타전용극장〉을 개관, 국내 최초로 10년 장기공연에 돌입하여 한국을 찾은 모든 외국인에게 우리 나라의 우수한 공연문화를 선보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문화상품 개발을 통한 다양한 수익 창출로 우리 문화시장 글로벌화의 가능성을 처음으로 제시한 문화벤처 기업이다.

「난타」란 ?
「난타(亂打)」란 권투시합의 난타전처럼 마구 두드린다는 뜻이다. 난타는 사물놀이 리듬을 소재로 드라마화 한 작품으로써 한국 최초의 Non-Verbal Performance으로, 한국의 사물놀이를 서양식 공연양식에 접목한 이 작품은 대형 주방을 무대로 하여 네 명의 요리사가 등장하여 결혼 피로연을 위한 요리를 만드는 과정에서 각종 주방기구 즉 남비, 후라이팬, 접시 등을 가지고 사물놀이를 연주하는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전체적으로 사물놀이의 리듬이 갖고 있는 원시적 폭발력을 제대로 표현할 수 있도록 힘과 속도감에 주안점을 두고 있으며, 전반적으로 리듬과 비트로 구성된 작품이면서도 뚜렷한 줄거리와 드라마가 있다

참고문헌
한국문화경제학회 지음, 김영사, 2001
이대현 외, 나무와숲, 2001
박명호, 박종무, 윤만희 저 경문사, 2002
문병준 저 page67-68
이명석 저 형설출판사
(제4장) p193-208 .한국예술종합학교

page324-331 . 기사 - 박정민 한국사회체육학회
주간문화교양지 CITY LIFE , 매일경제신문사, 2002. 4
난타홈페이지 www.nanta.co.kr
문화관광부홈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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