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흡연을 해소하는 방안00

 1  청소년흡연을 해소하는 방안00-1
 2  청소년흡연을 해소하는 방안00-2
 3  청소년흡연을 해소하는 방안00-3
 4  청소년흡연을 해소하는 방안00-4
 5  청소년흡연을 해소하는 방안00-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청소년흡연을 해소하는 방안00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청소년 흡연의 사회적 배경
2. 청소년 흡연실태
가. 흡연에 대한 태도
나. 흡연율
다. 흡연시작 연령
라. 금연에 대한 태도

3. 청소년 흡연의 원인
5. 청소년들이 담배를 끊지 못하는 이유
6. 청소년흡연을 줄이기 위한 방법
7. 청소년 흡연문제의 해결방법
8. 청소년들의 흡연율을 줄일 수 있는 방안
1) 학부형회나 해병전우회, 교사회 등의 유해업소 순찰
2) 청소년에게 담배를 판매하는 업소에 대한 징계
3) 소변검사와 금연학교 교육
9. 결 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1. 서 론
필자가 중고등학교 다녔던 1970-80년대초까지 청소년들이 거의 담밸르 피지 않앗다. 정원 60명중 담배피는 학생이 1-2명 정도에 지나지 않았다. 80년대 학원의 자유화 물결에 달라 점차 청소년의 담배에 대한 호기심 증가와 학교 및 가정의 통제 약화로 청소년 흡연율이 급격히 상승하였고, 고등학교 2~3학년이 되면 60%의 학생들이 담배를 피우게 되었으며, 여학생의 흡연도 눈에 띄게 증가하여 주요한 사회문제로 부상하고 있으며, 가정의 통제가 어려운 현실이 되고 있다.
또한 사회에서도 내 자녀가 아닌 경우 특별한 관심을 가지지 않고 있으며, 청소년의 반항으로 위해를 당할까 두려워 관심조차 갖지도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한국금연연구소에서 2010년 3월에 발표한 보고서에 의하면 성인의 흡연율은 낮아진 반면 청소년의 흡연율은 날이 갈수록 급속도로 높아지고 있다.
또한 인제대 백병원의 금연클리닉에서는 청소년의 흡연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한 후 설문참여학생들의 소변검사를 해본 결과 설문조사보다 더욱 많은 학생들이 흡연을 하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소변검사를 토대로 집계한 결과 설문자 중 고교 1학년은 26.6%, 2학년은 38.0%, 3학년은 29.6%로 흡연율이 굉장히 높았음을 알 수 있다. 정부에서는 청소년들의 금연을 위한 TV 캠페인들을 제작하는 등의 노력을 하였으나 실질적이지 못했다는 느낌을 받았다.

참고문헌
김태운, 이광무, 박진성, 신군수, 김종인(2007). 한국노인들의 건강증진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연구. 한국체육학회지, 36권 2호.
김현수(2005). 노인의 건강체력 평가 및 타당성. 서울대학교 체력과학 노화연구소.
서연옥(1995). 중년 여성의 건강증진 생활방식에 관한 구조모형. 경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안정훈(2006). 노인 건강을 위한 걷기. 달리기 프로그램 모형. 한국체육학회지, 35권 3호
오복자(2004). 위암환자의 건강증진행위와 삶의 질 예측모형.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윤종완, 이영숙, 백승일(2010). 노인건강을 위한 운동 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연구. 문화체육부 스포츠과학 연구논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