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감상문]필로우북에 대해서

 1  [영화감상문]필로우북에 대해서-1
 2  [영화감상문]필로우북에 대해서-2
 3  [영화감상문]필로우북에 대해서-3
 4  [영화감상문]필로우북에 대해서-4
 5  [영화감상문]필로우북에 대해서-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영화감상문]필로우북에 대해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The Pillow Book 이란?
The Pillow Book의 줄거리
The Pillow Book의 이미지
다중 프레임
The Pillow Book에서의 Nudity
The Pillow Book에서 나타난 글쓰기의 육체화와 서예
발표를 준비하며.....
본문내용
피터 그리너웨이는 자신이 냈던 책「이미지 포럼」의 별책 속에서 ‘마쿠라노소우시’, 세이 쇼나곤의 필로우 북을 영화화한다고 이야기했다. 영화 안에서도 거론되었지만, 세이 쇼나곤의 ‘마쿠라노소우시’ 안에서는 인생의 불가분적인 것이 두 개 있는데 그것이 바로 육체의 즐거움과 글쓰기의 즐거움이라고 이야기했다. 이라한 사상이 포함된 이유인지, 제롬과 나끼꼬의 섹스 신에서는 샹송이 흘러나왔는데 그 가사 내용이 “parfait melange“, 즉 완벽한 조합이였다. 13편의 시로 구성된 마쿠라노소우시 그 자체도, 궁중에서 일어났던 육체적인 일들을 문자로 아름답게 표현해낸 것이며, 영화는 바로 그것을 나끼꼬라는 여자의 인생과, 그것을 표현하는 텍스트와 이미지들로써 이야기하고 있는 것이라고 생각했다. 또한 나끼꼬가 방황, 순수, 백치, 무기력, 자기선전가, 연인, 유혹, 젊음, 비밀, 침묵, 배신, 잘못된 시작 그리고 죽음에 대한 총 13권의 필로우 북을 쓰는 과정에서 나타났던 수많은 이미지들과 조명을 통한 장면 하나하나는 우리에게 보다 이미지와 텍스트에 대한 주제에 대해 가까워질 수 있도록 도와주었다.

The Pillow Book 이란?

필로우 북이란 10세기 헤이안 왕조의 한 궁녀였던 세이 쇼나곤이 궁 안에서의 갑갑한 생활을 어떻게 견딜까를 궁리하다 자신이 본 것들을 그냥 자신의 관점에서 적어 놓은 책을 말한다. 그 일기는 모두 13편의 시로 이루어져 있으며 일본 문학사에서 빼놓을 수 없는 걸작으로 꼽힌다고 한다.

The Pillow Book의 줄거리

“이 책은 너랑 이름이 같은 나끼꼬란 여자가 쓴 거야. 네가 스물 여덞살이 되면 이 책을 지은지 꼭 쳔 년이 된단다...”

나끼꼬(비비안 우)는 일본의 전통적 가정에서 서예가의 딸로 태어났다. 해마다 그녀의 생일이 오면, 아버지(오가카 켄)는 그녀의 얼굴에 나끼꼬의 이름과 자신의 이름을 붓으로 써준다. 인간을 만들었을 때 그 인간의 이름을 써주었던, 그리고 자신의 창조물이 마음에 들면 자신의 이름을 써넣었다는 신의 이야기를 들려주며... 나끼꼬가 네 살이 되었을 때, 고모가 세이 쇼나곤의 '필로우 북'을 읽어준다. 그녀가 열거한 삶의 환희와 느낌들을 어린 나끼꼬는 알지 못 한다. 그리고 그날 나끼꼬는 아버지와 출판업자의 비밀스런 관계를 목격한다.

“글을 쓰는 것은 평범하면서도 고귀한 일이어라. 글이 존재하지 않는다면 삶은 얼마나 절망적인가...”

성장한 나끼꼬는 출판업자가 맺어준 남자와 애정없는 결혼을 한다. 그는 자신의 '필로우 북'을 쓰겠다는 나끼꼬의 소망을 비웃는다. 그가 그녀가 쓰던 '필로우 북'을 태워버린 날, 나끼꼬는 일본을 떠나 홍콩으로 향한다. 홍콩에서 유명한 모델로 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