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가론]`도둑맞은 가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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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작가론]`도둑맞은 가난`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70년대 사회에 대한 비판의식

2.「도둑맞은 가난」에 나타난 노동문제

3. 어머니의 허영. 허위 의식

4. 도둑맞은 가난에서의 동거의 의미

5. 부자들의 행동에 대해서
본문내용
1. 70년대 사회에 대한 비판의식

60년대 후반에 시작된 경제개발정책은 70년대 본격적인 산업화 과정에 들어서게 되면서 막대한 외형상의 성장을 가져온다. 그러나 한편으로 이 시기는 외국자본의 막대한 유입으로 인한 경제성장의 불균형과 소득분배의 격차로 인한 사회적 갈등이 야기되는 시기이기도 했다. 당시의 이러한 물질만능주의의 만연은 중산층 의식의 확대를 가져왔으며 이는 중산층의 소시민적 삶의 양상을 키워나갔다. 박완서의 많은 소설들은 우리의 사회적 상황과 역사적 조건에 비판적인 도전을 감행하고 있다. 박완서의 현실에 대한 날카로운 비판의식은 누구도 부인할 수 없을 것이다. 그리고 예민한 감성과 깊은 투시력은 우리 사회의 기형적 문명생활이 빚은 인간소외, 소시민적 편의주의에 의한 자기기만, 관료사회의 횡포와 약한 자들의 인권문제, 그밖에도 타락 사회의 갖가지 문제들을 섬세하고 신랄한 필치로 묘사하고 비판한다.

중산층의 위선과 속물근성에 대한 비판을 담은 박완서의 작품들은 깊이 있는 인식 대신에 세태묘사에 그치는 풍속적 차원으로 전략하고 있거나 삶에의 따뜻한 입김과 체온이 담기지 않은 차갑고 앙심품은 냉소만을 지닌 시선을 담고 있다고 비판되어 왔다. 그러나 여러 작품들에서 작가가 담고 있는 주제는 개개인의 약점에 대한 공격에 그치지 않고 사회 전반의 세태에 대한 비판을 구체적인 인물들을 통해 형상화시키고 있는 것이다. 소설 속의 인물은 개인과 개인 또는 개인과 사회와의 대립관계 속에서 조명된다. 따라서 한 작가가 어떤 유형 의 인물을 설정하는가 또는 그 인물의 어떤 문제에 관심의 초점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