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인 전통미덕

 1  중국인 전통미덕-1
 2  중국인 전통미덕-2
 3  중국인 전통미덕-3
 4  중국인 전통미덕-4
 5  중국인 전통미덕-5
 6  중국인 전통미덕-6
 7  중국인 전통미덕-7
 8  중국인 전통미덕-8
 9  중국인 전통미덕-9
 10  중국인 전통미덕-10
 11  중국인 전통미덕-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중국인 전통미덕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 차

1. 개요
2. 애국적 정서를 지닌 중국인 愛國愛民
3. 지조를 숭상하는 중국인 崇尙志操
4. 근검절약하는 중국인 勤俭节约
5. 학업에 정진하는 중국인 勤奋好学
6. 겸손하고 예의 바른 중국인 谦虚礼貌
7. 성실하고 신의를 지키는 중국인 诚实守信

1) 성실성

2) 신의

8. 선행을 좋아하는 중국인
9. 스승을 존경하고 교육을 중시하는 중국인 尊敬师长

1) 스승존경
2) 교육 중시


9. 노인을 공경하고 어린이를 사랑하는 중국인 尊老爱幼
1) 노인을 공경하다
2) 어린이를 사랑하다

11. 친구를 사랑하는 중국인

12.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성실성
성실하다는 것은 충성스럽고 정직하며, 언행이 일치하고 겉과 속이 똑같다는 것을 뜻한다. 중국인의 근면성은 세계적으로도 유명하며 경제발전의 원동력이 되고 있다. 아시아 네 마리 용 중 세 마리가 중국 사람들이다. 즉 현재 중화민국이나 홍콩, 싱가포르가 그것인데 그들의 경제발전은 중국인의 근면성에서 기인한다. 중국민족은 ‘안분수기(安分守己)’라는 말을 종종 한다. 우리말로 하면 ‘송충이는 솔잎을 먹어야 한다’로 해석할 수 있다. 그들은 자기에게 주어진 직분에 충실하고, 어떤 직책에 있든 최선을 다한다. 물론 여기에는 그들 특유의 근면성이 뒷받침 되고 있다. 공자는 제자들에게 공부함에 있어 아는 것은 안다고 말하고, 모른 것은 모른다고 하였다. 이는 성실함을 가르친 것으로 그는 이렇게 하는 것이야 말로 공부를 하는 바른 태도라고 여겼다. 중국인의 근면성을 나타내는 일화를 소개한다.
1865년 미국이 대륙 횡단철도를 부설할 때였다. 두 회사가 양쪽에서 공사를 시작하게 되었는데, 부설한 만큼 영업권을 인정하므로 그만큼 경쟁이 치열했다. 한 회사는 아일랜드계 사람들을 고용했고 중서부에서 신속하게 철도를 부설해나갔다. 다른 한 회사는 중국 사람들을 고용했다. 처음 공사에 동원된 중국 사람들은 50명으로 모두 광동성 출신이었다. 체격이나 체력 등 그 어느 모로 보아도 그들은 아일랜드계 사람들에게 미치지 못했다. 많은 사람들이 실패할 것으로 예상했지만 결과는 딴판이었다. 중국 노동자들은 워낙 열심히 일했으므로 그 숫자는 1만 4천 명으로 급속히 늘어났다. 이윽고 접속 지점이 가까워지자 하루에 무려 16마일이나 철도를 부설하는 놀라운 기록도 냈다.
중국민족의 성실함을 알 수 있는 것은 현대의 이야기에서만이 아니라 중국고사도 찾아볼 수 있다. 당나라의 대시인 이백(李白)은 어렸을 때 공부를 좋아하지 않았다. 어느 날, 선생님이 없는 틈을 타서 몰래 놀러나갔다. 산을 내려와 작은 개울가에 이르러, 돌 위에서 쇠절굿공이를 갈고 있는 한 노파를 보았다. 이백은 궁금하여서 앞으로 나가 “어르신, 무엇하려고 쇠절굿공이를 갈고 있습니까?” 하고 물었다. 노파가 대답했다. “나는 바늘을 만들고 있다.” 이백은 놀라서 물었다. “아이고! 쇠절굿공이가 저렇게 큰데 어떻게 바늘이 됩니까?” 노파는 웃으면서 이야기했다. “공을 들여 열심히 노력하면 절굿공이도 갈아서 바늘을 만들 수 있단다.” 총명한 이백은 이 말을 듣고 자기가 한 일을 떠올리고는 후회하고 발길을 돌려 공부방으로 돌아왔다. 이것이 “只要功夫深,铁杵磨成针”의 고사이다.


참고문헌
12. 참고문헌
气节:中华民族的优良道德传统 田仲元/李秀芳
서울신문 2006년 8월 12일자, 儒林속 한자이야기 코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