족상 락知足常樂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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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족상락(知足常樂)
“忍"(참다, 견디다) 과 “"(질기다, 튼튼하다) 이 두 단어로 중국인 전부의 미덕을 포용할 수 없다. 우리는 반드시 그들이 자주 불행한 환경 속에서 마음의 안정과 장기간 정신을 유쾌하게 유지할 수 있는 것에 주의해야 한다. 우리는 이것을 “상락(常樂)"으로 칭할 수 있다. 우리의 주요 목적은 사람들에게 이러한 미덕의 주의에 대해 일깨우는 것이다. 당연히 어떤 사고할 만한 문제를 꺼낼 수도 있고, 이러한 미덕의 이해에 대해 도움을 줄 수도 있다. 중국인이 말하는 “지족(知足)"은 결코 중국인이 의미하는 단지 이미 획득한 것에 만족하는 것이 아니고, 더욱 많이 더욱 좋은 것을 획득하는 것을 희망하는 것도 아니다. 바로 우리는 이론 및 중국인의 구습을 답습할 때, 그들의 지족이 그들 스스로의 정체성을 대할 때 가장 잘 표현될 수 있는 것을 이미 보았다. 그들은 이전부터 그러한 정체를 고칠 생각은 하지도 않았다. 이것은 중국인의 성격이고, 우리는 이것에 대해 조금도 의심이 없다. 일반적인 뜻에서 말하면, 구습을 답습하는 것은 결코 중국인에 의하여 독립될 수 없고, 모든 민족은 모두 이러한 현상을 가진다. 그러나 중국인은 비교적 전형적일 따름이다. 매우 분명하게, 중국인의 구습을 답습하는 관념은 온 사회에 가득 차 있고, 세대에 전해져 오고, 완전히 사람들의 운명 분배의 불만에 대해 억제한다. 그들은 당연히 재난을 만날 수 있으나, 오히려 생각하는 것에서는 피할 수 없다. 시종일관 고수한 이러한 관념의 사람은 이미 세운 질서를 전복시킬 노력을 하는 것이 불가능하고 그 도리는 매우 간단하다. 왜냐하면, 그들 몸에 받는 압력이 지나치게 무겁기 때문이다.
중국인은 운명을 믿는 민족이고, 이것에 대해 완전히 의식하는 사람은 없다. 중국의 고전 중에, 대량의 “천명(天命)"과 관련이 있는 논술이 있다. 백성들 사이에도 항상 말하는 이른바, "천의(天意)"가 있다. 이러한 표현은 종종 우리가 말하는 하느님, 못하는 일이 없는 하느님과 지극히 유사하다. 단, 기본 사상에는 근본적으로 차이가 있다. 우리가 말하는 “하느님(上帝)"의 의미는 그 관념 속에서 세계의 모든 것을 창조하는 것을 완전히 가지고, 우리에게 배려와 예언의 조물주를 가져다 줄 수 있다. 중국인이 말하는 “하늘(天)"이 사실상 가리키는 것은 명확하지 않은, 인격의 사물이 아닌, 완전히 분명히 말할 수 없는 사물, 사실상 운명이다. 그러나 중국인의 “命"은 “알라의 뜻”과는 다르다. 그러나, 하나의 민족 만약 중국인처럼 그렇게 운명을 믿는 존재가 있다면, 운명을 믿는 것은 사물의 본질이고, 거역할 수 없다. 그럼 스스로의 운명을 고칠 수 없고 단호하고 결연하다.
중국인들이 항상 즐거워하는 것을 우리는 그들의 민족적 특징 중의 하나로 파악해야 할 것이다. 그리고 그들이 자신의 상황에 늘 만족할 줄 아는 것과 아주 밀접한 관계가 있다. 우리와는 다르게 중국인들이 얻은 행복은 항상 그들이 기대한 것을 뛰어넘어 항상 자기 스스로 자신의 즐거움을 얻는다. 보통 중국인들은 지나치게 무엇에 대해 신경 쓰지 않는다. 그들은 늘 모범적인 손님이다. 어떤 장소에서 무엇을 먹던 상관하지 않고 그것으로 만족해한다. 설령 사람이 아주 많아 입고 먹는 것이 부족하다 할지라도 그들은 시종 당황하지 않고 서두르지 않는데, 그 모습은 우리들을 놀라게 하며 이상하게 느끼게 한다.
중국인들이 항상 즐거워하는 것은 일반적으로 그들이 교제하는 것을 좋아하는 것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이것은 앵글로-색슨족의 도도한 성격과 선명한 대조를 이룬다. 중국인들은 다른 사람과 이야기를 나누면서 즐거움을 느낀다. 오랜 친구든지 아니면 낯선 사람이든 상관하지 않고 이야기를 나눈다. 아무런 의문도 없이 중국인들은 자신이 당한 많은 고통들이 이야기를 나누면서 씻겨 나가는 것을 느낀다. 아마도 중국인들이 병이 났을 때 그들의 낙천적인 성격을 가장 잘 표현할 수 있을 것이다. 일반적으로 말해서, 그들은 대부분 모든 부분에서 일제히 낙천적이다. 또한 사람들은 자신이 처한 상황에 대해 낙천적인 자세가 유지되기를 희망한다. 심지어 극한 병에 시달려도 그들은 항상 희망에 가득한 낙천적인 모습을 보여준다. 우리는 많은 중국인들이 자신이 입은 심각한 병에 대해서, 그리고 늘 시달리는 극도의 빈곤에 대해서, 늘 부족한 영양에 대해서, 심지어는 친척들에게 냉대와 버림들 받아는 상황에서도, 거의 희망이 보이지 않는 일에 대해서도 여전히 유쾌하고 침착해 하는 태도를 유지하는 것을 알고 있다. 하지만 이와 반대로 같은 상황에서, 앵글로-색슨족은 분명 초조하고 불안정한 정서를 들어낼 것이다. 이러한 긍정적인 성격을 구비한 중국인은 결코 소수가 아니다. 그래서 중국에서 오랫동안 머무른 외국인들은 매번 그런 중국인들을 볼 수 있었을 것이다. 우리들은 거듭 말할 필요가 있다. 만약 역사 속에서 “적자생존”이 사실이라면, 그럼 중국인들은 아름다운 미래를 맞이할 수 있을 것이다.
*만족함을 아는 자는 항상 즐거움-‘내면으로 조화’된 처세 철학
중국을 여행하는 사람, 특히 사람들의 발길이 뜸한 내륙지방을 여행하는 사람들은 모두 중국인들의 생활 수준이 매우 낮은 것에 놀라고, 그러한 환경 속에서도 여전히 즐거움을 느끼며 만족스럽게 사는데 놀라게 된다. 섬서성처럼 항상 기근이 들어 시달림을 받는 지방에서도, 그 정도가 심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이러한 만족하는 태도를 찾아볼 수 있으며, 아마 지금도 여전히 얼굴에 미소를 짓고 있을 것이다.
중국인들의 모습을 비참하게 보는 것은 따뜻한 아파트에서 살며 가전제품을 가져야만 행복할 줄 아는 유럽인의 기준에서 본 잘못된 생각이다. 똑같은 조건 아래 살아가고 있는 같은 계층을 두고 비교해 볼 때, 중국인들은 분명히 서양인들보다는 현실에 만족하고 있는 정도가 높은 것이다. 이러한 민족의 기질은 중국의 전통에 뿌리를 두고 있는 것이므로, 지식인이나 일자무식인 사람에게서 모두 찾아볼 수 있다. 그것은 항상 웃고 농담을 하고 다른 사람이 불편해 하는 것을 보고 웃어댈 수 있는, 언제나 즐겁게 재잘거리는 북경의 인력거꾼에게서도 찾아볼 수 있고, 사람을 높은 꼭대기까지 떠메고 올라가느라 숨을 헐떡거리며 땀을 흘리고 있는 가마꾼에게서도 찾아볼 수 있다. 별 걱정 없이 간단하지만 든든한 식사를 한다는 것은 지족(知足)의 이론에 따르자면 대단한 행운에 속한다. 중국의 학자들은 그것을 “배부르는 것이 제일이다. 나머지는 모두가 인생의 사치에 지나지 않는다.”라고 표현하고 있다. 새해 정월 초하룻날 붉은 종이에 써서 모든 집의 대문에 붙이는 ‘인자(仁慈)’,‘안온(安)’ 이라는 말은 지족을 또 다른 말로 나타낸 것이다. 이것은 중용을 얻는데 필요한 것이며, “행운이 왔을 때 그것을 모두 즐기지 말아라.” 혹은 “보다 적은 행복을 택하라.”라고 가르친 명나라 학자의 말씀처럼 인간의 지혜의 일부분이다. 널리 통용되고 있는 노자의 글 가운데 오늘날 잠언(箴言)이 된 것으로 “만족한 사람은 치욕을 당하지 않는다.(知足不辱)”는 말이 있다. 그리고 이 격언을 같은 뜻인 “만족한 사람은 언제나 행복하다.(知足者富)고 표현되기도 한다.
중국인은 지족(知足)의 철학에 따라 행복을 소극적으로 추구한다. 그들이 원하는 것은 불과 몇 가지에 지나지 않는다. 중국인은 자신이 행복해지는데 도움이 되는 것만을 갖고자 원할 뿐이다. 뿐만 아니라 그들은 갖고자 원하는 것이 자신의 손에 미치지 못하는 것일 때는 그것을 얻으려고 애쓰지도 않는다. 인생에서 가장 좋은 것을 손에 넣으려는 굳은 결심과 그가 가진 것을 즐기려는 강한 욕망, 그러면서도 그가 손에 넣으려는 것을 이루지 못해도 후회하지 않는 마음, 바로 이것이 중국인의 지족에 대한 타고난 태도이다.
*천명(天命)을 받아들이는 중국인의 참을성
중국인은 참을 줄 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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