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아심리측정

 1  특수아심리측정-1
 2  특수아심리측정-2
 3  특수아심리측정-3
 4  특수아심리측정-4
 5  특수아심리측정-5
 6  특수아심리측정-6
 7  특수아심리측정-7
 8  특수아심리측정-8
 9  특수아심리측정-9
 10  특수아심리측정-10
 11  특수아심리측정-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특수아심리측정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 차
1. 실시검사

1) 대상학생의 의뢰사유 및 배경정보

▶ 대상학생의 의뢰사유

▶ 대상학생의 배경정보 및 현행수준

2) 실시 검사
3) 검사 실시 과정

4) 검사 실시 상황 설명

2. 검사 결과 제시 및 해석
1) 검사결과
2) 결과 해석
▶전반적 결과 해석
▶각 영역별 결과 해석
3. 결과 요약
4. 교육적 권고 사항
1) 학교에서의 교육적 지원 (선생님께 드리는 글)

2) 가정에서의 교육적 지원 (부모님께 드리는 글)

5. 검사 도구 사용의 문제점 및 유의점

본문내용
▶각 영역별 결과 해석
검사순서
검사 영역
표준
점수
각 하위검사별 결과 해석
1
눈-손 협응
2
시각적 경계에 따라 정밀한 직선이나 곡선을 그리는 능력을 측정하는 데 일직선이고, 길이 넓으면 곧 잘 그렸지만 지그재그 모양, 둥그런 모양이고 길이 좁아질수록 선이 길 밖으로 나갔다. 따라서 공간과 관련된 모양과 형태의 분석(공간관계)하는데 낮은 수준을 보인다.
2
공간위치
1
공통적인 특성에 따라 두 개의 그림을 짝 짓기 하는 능력을 측정하는데 알맞은 그림을 고를 때 사선모양이 나오거나 방향이 다르면 헷갈려 했다. 따라서 그림의 역전과 회전의 변별(공간위치)에 낮은 수준을 보인다.
3
따라그리기
1
그림의 특성을 재인하는 능력과 모델을 따라 그리는 능력을 측정하는 데 쉽고 단순한 그림이 있는 8-9번 문항까지는 곧 잘 따라 그렸지만 선이 많아지고, 복잡한 모양이 나오자 정교하게 따라 그리지 못 했고, 피검자의 그림은 작아지고 자기 마음대로 따라 그렸다. 따라서 크기, 명암, 질감, 위치가 다르게 제시되어도 어떤 속성이나 형태의 지배적인 특성을 인식(형태 항상성)하는데 낮은 수준을 보인다.
4
도형-배경
2
혼란스럽고 복잡한 배경 속에 숨겨진 특정 그림을 찾는 능력을 측정하는데 두 개의 도형이 섞여 있는 것은 잘 찾아냈지만 여러 도형이 복잡하게 겹쳐있는 문항에서는 오답을 나타냈다. 따라서 일반적인 감각 배경 내에 숨겨진 그림을 인식하는 데(도형-배경) 낮은 수준을 보인다.
5
공간관계
1
시각적으로 제시된 패턴과 같은 모양을 만들기 위해 점을 연결하는 능력을 측정하는데 예제문항을 푸는 것도 쉽지 않았다. 제시된 패턴 밑에 그리게 되어있음에도 불구하고 제시된 패턴 위에 그대로 그리거나 네 개의 점을 다 이었다가 지우기도 했다. 실제 검사에서는 단 한 문제만 맞았고, 알맞은 공간에 맞게 그리지 못하였다. 특히 제시된 그림에서 사선이 나오면 공간 관계를 파악하지 못하고 거의 일직선으로 이었다. 그리다가 말거나 선을 두 번 정도 긋는 등 전혀 다른 공간의 점들을 이은 것이 대부분이다. 따라서 공간과 관련된 모양과 형태의 분석(공간위치)에 낮은 수준을 보인다.
6
시각통합
1
불완전하게 그려진 자극 그림을 완전하게 재인하는 능력을 측정하는데 두 개 이상의 선이 나오기 시작하고, 여러 도형의 자극 그림이 제시되자 연달아 오답을 보였다. 따라서 크기, 명암, 질감, 위치가 다르게 제시되어도 어떤 속성이나 형태의 지배적인 특성을 인식(형태 항상성)하는데 낮은 수준을 보인다.
7
시각-운동속도
1
특정 그림에 특정 표시를 할 수 있는 민첩성을 측정하는데 학생은 거의 수행하지 못했다. 특정 표시가 있었던 특정 그림을 구분하지 못했고, 도형의 경계를 자주 넘어갔다. 따라서 크기, 명암, 질감, 위치가 다르게 제시되어도 어떤 속성이나 형태의 지배적인 특성을 인식(형태 항상성)하는데 낮은 수준을 보인다.
8
형태항상성
6
하나 이상의 변별적 특징(크기, 위, 음영 등)에 따라 변이된 두 개의 그림을 짝 짓는 능력을 측정하는데 제시된 모양에 따라 아래 문항에 있는 도형이 다른 여러 개의 그림 속에 숨겨져 있거나 복잡하게 그려져 있으면 오답을 보였다. 따라서 크기, 명암, 질감, 위치가 다르게 제시되어도 어떤 속성이나 형태의 지배적인 특성을 인식(형태 항상성)하는 수준이 낮은 편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