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과 죽음의 철학] 자살에 관한 다양한 접근과 이해

 1  [삶과 죽음의 철학] 자살에 관한 다양한 접근과 이해-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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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삶과 죽음의 철학] 자살에 관한 다양한 접근과 이해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자살의 통합적 이해와 접근
1.자살의 세가지 측면
2.자살의 종교적 이해

Ⅲ. 자살의 원인론
1. 심리학적 원인
2. 사회적 원인
3. 생물심리학적 원인

Ⅳ. 한국사회 자살

Ⅴ. 맺음말



본문내용

(1)기독교의 자살에 대한 이해
-기독교는 로마의 박해를 받으면서 순교하는 기독교인이 많아지고 성스러운 곳에서 자살하는 사람들이 늘어남에 따라 자살에 대한 기독교적 입장을 분명히 하려는 시도를 하였다. 락탄티우스는 자살자를 살인자로 정죄했다. 인간이 세상에 온 것이 자의로 온 것이 아니라면 세상을 떠날 때도 하나님의 명령이 있을 때만 떠날 수 있는 것으로 간주하였다. 아우구스티누스는 자살을 육체를 더럽히는 행동이 아닌 영혼을 더럽히는 행동으로 간주하여 철저하게 거부하였다. 토마스 아퀴나스는 [신하대전]에서 인용한 다음의 글을 통해 자살은 하나님과 공동체에 대항하는 죄라는 인식을 밝히고 있다. 아퀴나스는 생명이 개인의 것이 아니라 공동체와 관련되어 있다는 측면을 강조하여, 죽음의 사건을 단순한 개인의 사건이 아닌 공동체와 관련되어 있다는 측면을 강조하여, 죽음의 사건을 단순한 개인의 사건이 아닌 공동체와 연관된 공동체의 사건이라고 설명한다.
19세기에는 인간에 대한 이해와 더불어 정신분석의 발달에 의해 자신의 의지와는 상관없는 무의식적 세계의 역동에 대해 눈을 뜨게 된다. 즉, 자신의 의지가 아닌 병리적 증상으로써 자살에 대한 이해를 가지게 된다. 자살은 교회에서 범죄가 아닌 일종의 정신병으로 취급되기 시작하였다.

(2)가톨릭 교회의 자살에 대한 가르침
-가톨릭교회에서는 인간의 생명이 존중되고 실현되는 가치와 목적은 자연법과 절대전 진리를 따라 살아갈 때 가능하다는 것을 강조한다. 따라서 인간이 자유 의지를 남용하여 자신의 생명을 마음대로 결론짓는 결과로 드러난 자살은 가장 큰 죄악으로 판단한다.
가톨릭 교회의 자살에 대한 인식을 요약하면 자살은 자기 자신을 사랑하는 자연적인 성향에 대항하는 범죄이고 살인이다. 모든 형태의 살인은 직접적 살인에 해당하며, 자살 역시 자기 자신을 죽이는 살인 행위다. 인간의 생명의 주인은 하느님이시다. 그러므로 인간은 자신의 몸과 생명에 대하여 오직 책임있는 관리의 권리만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자살이나 다른 사람에 대한 살인은 인간 생명에 대한 하느님의 지상권을 침해하는 것이다.

(3)자살에 대한 불교적 관점
-불교는 모든 존재를 연기적 존재로 파악하고 있다. 여기서 연기적 존재란 ‘조건이 형성되면 생겨났다가 조건이 소멸하면 함께 소멸하는 존재양식’을 말한다. 모든 생명을 가진 존재 또한 연기적으로 존재하며 연기적으로 소멸하게 되어있다. 불교에서는 정신적·물질적 세계에서 작용하는 법칙을 계절의 법칙, 종자의 법칙, 업의 법칙, 법의 법칙, 의식의 법칙의 다섯
참고문헌


희망클릭 - www.hopeclick.or.kr
생명의 전화 - www.lifeline.or.kr
수원시 자살 예방센터 - www.csp.or.kr
한국 자살 예방협회 -www.suicideprevention.or.kr
서울시 청소년상담지원센터 www.teen1318.or.kr
정신건강 상담전화 -www.suicide.or.kr
한국 청소년상담원 -www.kyci.or.kr
자살 예방 및 위기상담센터 - www.qprkore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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