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학사] 만세전 연구사와 근대성 고찰

 1  [현대문학사] 만세전 연구사와 근대성 고찰-1
 2  [현대문학사] 만세전 연구사와 근대성 고찰-2
 3  [현대문학사] 만세전 연구사와 근대성 고찰-3
 4  [현대문학사] 만세전 연구사와 근대성 고찰-4
 5  [현대문학사] 만세전 연구사와 근대성 고찰-5
 6  [현대문학사] 만세전 연구사와 근대성 고찰-6
 7  [현대문학사] 만세전 연구사와 근대성 고찰-7
 8  [현대문학사] 만세전 연구사와 근대성 고찰-8
 9  [현대문학사] 만세전 연구사와 근대성 고찰-9
 10  [현대문학사] 만세전 연구사와 근대성 고찰-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현대문학사] 만세전 연구사와 근대성 고찰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연구사 검토
Ⅱ. 󰡔만세전󰡕의 근대성에 대한 고찰
Ⅲ. 󰡔만세전󰡕의 근대성 비판과 식민지적 근대성
(부제:근대성과 식민지적 근대성, 이인화는 어디에 있는가?)
Ⅳ. 나가며
본문내용
앞서 이인화의 성격을 통해 근대성을 확인했다면, 이번에는 여로(旅路)에 따른 그의 관념 변화를 살펴보고자 한다. 이인화는 아내가 위급하다는 전보를 받고 대학이 있는 동경에서 고베-시모노세키-부산-김천-대천-서울의 순으로 이동한다. 동경에서 정자를 만나고, 고베에서 차기 배우자감을 보러가는 그의 모습은 아내가 위독하다는 사실을 알고 있는지 의문마저 들게 한다. 이러한 그의 지극히 개인적인 의식은 목욕탕에서 ‘조선 노동자들이 팔아 넘겨진다’는 사실을 들은 것을 계기로 급격히 사회적인 것으로 팽창한다. 그리고 그 의식은 조선 사회는 ‘무덤이다! 구더기가 끓는 무덤이다!’라는 외침까지 확장된다. 다시 말하면, 소설의 전체적인 짜임새가 외부 세계에서 내부 세계로의 귀환 과정과 주인공인 ‘이인화’의 의식의 사회적인 확대 과정을 긴장 관계로 연결시키 권영민, 󰡔현대문학사1󰡕, 민음사
고 있는 것이다. 언뜻 앞서 언급한 개인주의와 사회적인 의식의 확대는 배치되는 것으로 보이나, 자기반성이 함의된 개인주의는 사회를 돌아보고 그들과 연대하는 것으로 연결될 수 있다. 여로에 따른 이인화의 의식의 확장 역시 근대성을 보여주고 있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만세전󰡕에서는 근대성의 부정성을 드러내고 있다. 이것은 󰡔무정󰡕과의 대비를 통해 명확히 드러난다.

도회의 소리! 그러나 그것이 문명의 소리다. 그 소리가 요란할수록에 그 나라가 잘 된다. 수레바퀴 소리, 증기와 전기기관 소리, 쇠마차 소리. …… 이러한 모든 소리가 합하여져서 비로소 찬란한 문명을 낳는다. 이광수, 󰡔무정󰡕, 삼중당,1962, 264쪽


교육으로 보든지, 경제로 보든지, 문학 언론으로 보든지, 모든 문명 사상의 보급으로 보든지 다 장족의 진보를 하였으며 더욱 하례할 것은 상공업의 발달이니, 경성을 머리로 하여 각 도회에 석탄 연기와 쇠망치 소리가 아니 나는 데가 없으며 연래에 극도로 쇠하였던 우리의 상업도 점차 진흥하게 됨이다. 이광수, 앞의 책, 318쪽


식민지의 경제적 착취는 망각한 채 외양적인 화려함, 거대함에 취한 모습은 일제에 의한 식민지적 근대성의 모습을 보여준다. 그 이면의 억압과 부정성을 보지 못하고, 근대성만이 진리인양 맹목적으로 추종하는 모습이 󰡔무정󰡕에서의 (식민지적) 근대성인 것이다.
󰡔만세전󰡕의 근대성은 이와는 다른 모 습으로 서술된다.

“우리겐 인제 이층집도 꽤 늘고 양옥도 몇 채 생겼다네. 아닌 게 아니라 여름엔 다다미가 편리해, 위생에도 매우 좋은 거야”(중략) 누구의 이층이요 누구를 위한 위생이냐. 염상섭, 앞의 책, 176쪽


집문서는 식산은행의 금고로 돌아 들어가서 새 임자를 만난다. 그리하여 또 백 가구 줄어지고 또 이백 가구 줄었다. 염상섭, 앞의 책 176쪽

참고문헌

■참고 문헌
· 권영민, 󰡔현대문학사1󰡕, 민음사.2002.
· 김윤식,「염상섭 연구」,서울대학교 출판부, 1987.
· 김양선,「염상섭의 ‘만세전’연구」,󰡔서강어문󰡕, 서상어문학회, 1997.
· 김정옥,「염상섭의 ‘만세전’에 나타난 식민지시대상 고찰」,『기전어문학』vol.4, 수원대학교 국 어국문학회,1989
· 김종균,「염상섭소설연구」,국학자료원, 1999.
· 김지연,「일상성을 통해 본 ‘만세전’의 근대성 연구」,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2009), 14쪽.
· 나병철,「식민지 시대 문학의 민족인식과 탈식민주의-염상섭의 민족인식과 타자성의 경험」, 󰡔 현대문학의 연구󰡕, Vol13, 한국문학연구학회, 1999.
· 박정애,「근대적 주체의 시선에 포착된 타자들....염상섭,‘만세전’의 경우」,󰡔여성문학연구󰡕, Vol6, 한국여성문학학회,2001.
· 안지나,「‘만세전’의 식민지적 근대성 연구」,󰡔한국문학이론과 비평󰡕 제22집, 한국문학이론과 비평학회, 2004.
· 이광수, 󰡔무정󰡕, 삼중당,1962.
· 이훈,「‘만세전’의 근대성에 대한 연구-주체의 근대적인 의식과, 식민지적 근대성에 대한 반 영 양상을 중심으로」,󰡔한국언어문학󰡕, 한국언어문학회, 2000.
· 염상섭, 󰡔만세전󰡕, 범한, 1996.
· 위르겐 하버마스, 이진우 역, 「현대성의 철학점 담론」, 문예출판사,1994.
· 조형호, 「염상섭의 만세전 재고」, 한국어문연구학회, 1987.
· 하정일,「염상섭 혹은 탈식민문학의 세계성」,󰡔실천문학 2002년 여름호󰡕(통권66호), 실천문학 사, 2002.